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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주의(3) 마네 & 르누아르

작성자睦園 박이환|작성시간16.03.29|조회수126 목록 댓글 4

        


   

 

 

모든 그림들은 클릭 하시면 큰 사이즈로 보실수 있습니다.

 

 

 

Edouard Manet

 

 

에두아르 마네 [1832.1.23~1883.4.30]

파리 출생. 인상주의의 아버지로 불린다. 법관의 아들로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처음에는 아버지가 화가 지망을 허락하지 않아서 17세 때 남아메리카 항로의 선원견습생이 되었다. 남아메리카를 항해한 1850년 겨우 쿠튀르아틀리에에 들어갈 수 있었다. 그러나 아카데믹한 역사화가인 스승에게 반발하여 자유연구로 나아가 루브르미술관 등에서 고전회화를 모사, F.할스나 벨라스케스 등 네덜란드나 에스파냐화파의 영향을 받았다.

살롱에는 1861년 겨우 입선하여 수상한 바 있으나, 처음부터 이색적인 작품은 그 후에도 여러 차례에 걸쳐 낙선을 거듭하였다. 혁신적인 작품은 1863년 낙선전()에 전시된 《풀밭 위의 점심 Le Déjeuner sur l’herbe》, 1865년의 살롱 입선작《올랭피아 Olympia》로 일약 세상의 주목을 끌었다. 이 두 작품에 대한 비난은 지나쳤으나 도리어 그의 표현기법의 참신성과 밝음을 결정적으로 인상지어준 결과가 되었다. 이 사건 이래 화단과 문단 일부에서 열렬한 지지자를 얻었고, 자신을 경모()하는 C.피사로, C.모네, A.시슬레 등 청년화가들 사이에서 그 후에 대두될 인상주의에의 길을 여는 기연()을 이루었다. 그러나 마네 자신은 아카데미즘의 공인을 기다려, 인상파그룹의 전람회에 참가하기를 거부하고, 그들과 동일시되는 것을 대단히 꺼렸으나 한때는 인상파기법을 채용하여 제작한 적도 있다.

만년에는 레지옹 도뇌르훈장을 받았으나, 류머티즘으로 고생하여 육체적 피로도가 비교적 적은 파스텔화()를 그렸다. 그래도 《막시밀리안의 처형 L’Exécution de Maximilien》(1867), 《폴리 베르제르의 술집 Le Bar Folies-Bergère》(1882) 등 유화의 걸작을 남기고 51세의 생애를 파리에서 마쳤다. 세련된 도시적 감각의 소유자로 주위의 활기 있는 현실을 예민하게 포착하는 필력에서는 유례 없는 화가였다. 종래의 어두운 화면에 밝음을 도입하는 등 전통과 혁신을 연결하는 중개역을 수행한 점에서 공적이 크다.

 

01

"오늘날 우리에게는 마네의 작품이 본질적으로 과거의 가장 위대한 거장들

특히 프란스 할스와 벨라스케스 같은 화가들의 전통을 충실히 이어 받고 있는것 처럼 보인다"(곰브리치)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네는 그당시 엄청난 소동속에 인상주의의 문을 열어 갑니다.

 

 

 

02

예술의 전당에서 지금 전시중인 <모네에서 피카소까지>展을 보면 마네의 그림이 쿠르베의 그림과 나란히 사실주의

회화 전시 섹션 쪽에 걸려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인상주의 쪽에도 마네의 그림들은 걸려있죠.

그만큼 마네는 사실주의 회화에 깊숙히 관련 되어 있었고 마네는 인상주의자 보다는

아카데믹한 화가로 남기를 원했던것 처럼 보입니다.

그만큼 인상주의 화가들은 개성과 각자 추구하는 방향들이 틀렸습니다.

 

이러한 빛과 색채와 속도에 대한 진진한 탐구와 진실성에 대한 각 작가들의 획일적이지 않은 다양한 접근과 개성적인 표현들은

-물론 서로 많은 영향을 주고 받기는 하지만- 인상주의 회화를 새로운 회화의 가능성을 열게하는 장으로 만드는 원동력이었다고

할수있을 겁니다.

 

 

In the Conservatory   Oil on canvas  1879  Staatliche Museen, Berlin
  

 

 Boy with Dog  Oil on canvas  1861                         Autumn   1882   Musée des Beaux-Arts, Nancy

 

 

The house at Rueil   Oil on canvas   1882             Rue Mosnier with Flags  1878         

                                                                                  J. Paul Getty Museum, Malibu 

 

 

 

Portrait of Alphonse Maureau                         Woman in a Tub  Pastel on canvas  1879
1880   Art Institute of Chicago                                        Musée d’Orsay, Paris
          

  

 

Flowers in a Crystal Vase  Oil on canvas  1882      The Waitress   1879

 

 

 Roses in a Champagne Glass   1882   Burrell Collection, Glasgow

 

 

 

 

Pierre-Auguste Renoir

 

오귀스트 르누아르 [Auguste Renoir, 1841.2.25~1919.12.3]

프랑스 리모주 출생. 4세 때 파리로 이사하였다. 집안이 가난한 양복점이어서 13세부터 도자기공장에 들어가 도자기에 그림 그리는 일을 하였다. 이곳에서 색채를 익힌 것이 뒤에 큰 도움이 되었다. 이 무렵부터 점심시간에는 루브르미술관에서 J.A.와토나 B. 부셰 등의 작품에 이끌려 화가가 될 것을 꿈꾸었다. 그러나 4년 후 기계화의 물결에 밀려 실직, 겨우 부채그림이나 점포장식 등을 하였다. 1862년 글레이르의 아틀리에에 들어가 C.모네, A.시슬레, 바지위 등을 알게 되고 또 C.피사로, P.세잔, J.B.A.기요맹과도 사귀어, 훗날 인상파운동을 지향한 젊은 혁신화가들과 어울리게 되었다.

이리하여 초기에는 코모, 들라크루아, 쿠르베 등의 영향을 받았고, 1870년 프로이센-프랑스 전쟁에 종군한 후에는 작풍도 점차 밝아졌다. 그리하여 인상파의 기치를 든 1874년 제1회 전람회에는 《판자 관람석》(1874)을 출품하였고, 계속하여 제2회와 제3회에도 참가하여, 한동안 인상파 그룹의 한 사람으로서 더욱더 눈부시게 빛나는 색채표현을 전개하였다. 대작() 《물랭 드 라 갈레트 Le Moulin de la Galette》(1876)와 《샤토에서 뱃놀이를 하는 사람들》(1879)은 인상파시대의 대표작이다.

1881년 이탈리아를 여행, 라파엘로폼페이의 벽화에서 감동을 받고부터는 그의 화풍도 마침내 한 전기()를 맞이하였다. 귀국 후 얼마 동안의 작품은 색감과 묘법()이 크게 바뀌었다. 즉 담백한 색조로써 선과 포름을 명확하게 그려서 화면구성에 깊은 의미를 쏟은 고전적인 경향을 띤 작품들로 《목욕하는 여인들》(1884~1887) 등을 그렸다. 그 후는 완전히 인상파에서 이탈하여 재차 독자적인 풍부한 색채표현을 되찾아 원색대비에 의한 원숙한 작풍을 확립하였다. 더욱이 1890년대부터는 꽃 ·어린이 ·여성상, 특히 《나부()》(1888) 등은 강한 의욕으로 빨강이나 주황색과 황색을 초록이나 청색 따위의 엷은 색채로 떠올리면서 부드럽고 미묘한 대상의 뉘앙스를 관능적으로 묘사하였다.

프랑스 미술의 우아한 전통을 근대에 계승한 뛰어난 색채가로서, 1900년에는 레지옹 도뇌르 훈장을 받았다. 만년에는 지병인 류머티즘성 관절염 때문에 손가락에 연필을 매고 그리면서도 마지막까지 제작하는 기쁨을 잃지 않았다. 최후 10년 간은 조수를 써서 조각에도 손대어 《모자()》(1916)와 같은 작품을 남겼다.

 

 

 

03

"1874년에서 1886년 사이에 열린 여덟차례의 인상주의전에서

진보적인 화가들은 세계를 표현하는 혁명적인 방법을 제시했다.

이들은 주로 야외에서 그림을 그렸으며 붓과 팔레트 나이프를 사용해 빠른 속도로 대상을 묘사했다.

다양한 기후 변화속에서 하루중에도 시시각각 변하는 대상을 직감을 통해 표현 하려고 시도했다."

(모피展 공식 도록중에서)

 

 La Promenade    oil on canvas   1870     J. Paul Getty Museum, Los Angeles

 

 

 

La Grenouillere  1869  Nationalmuseum at Stockholm                           The Seine at Asnieres

 

 

 

Claude Monet 1872                                                  Study, Summer   1868   Neue Nationalgalerie, Berlin

 

 

 

Mademoiselle Romain Lacaux  1864                     Girl with Flowers

 

 

 

Mujer desnuda sentada                                The Great Bathers  1918   Musée d'Orsay at Paris 

 

  

 Mujer con sombrilla en un jardin 

 

 

04

우리가 흔히 생각하던 르누아르는 흘러내리는듯한 붓터치로 그린 풍만한 여성의 누드화나

빛과 그림자가 만들어내는 녹아 내리는듯한 풍경화등을 주로 그리던 작가였습니다.

하지만 위의 그림에서 볼수있듯이 그의 그림은 그가 다양한 작업을 했었던 작가임을 증명하는 증거 자료이기도 합니다.

79세로 당시로서는 비교적 장수한 르누아르는 자신의 긴 인생의 여정 만큼이나 다양한 작업들을 해나갔습니다.

1880년대 이미 그는 다른 인상주의 작가들 대부분이 그랬던것 처럼 인상주의적 작품활동을 중지 합니다.

하지만 그와 동료 인상주의 작가들의 작품은 이미 많은 다른 세계의 작가들에게 까지 그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다음글은 드가와 메리 커셋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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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빌 성충기 | 작성시간 16.03.29 난 정신이 어떻게 잘못 되었나봐. 이 여러장의 사진중에서 머리에 남는건 딱 두장 밖에 없네.
    아니다 석장이다.
    어떤 사진 석장인지 알아 맞추면 기념품 드리겠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睦園 박이환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6.03.29 인상파의 화가들이니 인상이 머리에 딱 들어 와야지.
    그걸 어떻게 맟추나요. 신이 아닌 다음에야.. ㅎㅎ
  • 작성자빌 성충기 | 작성시간 16.03.30 힌르 : 누~우 ~드
  • 답댓글 작성자睦園 박이환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6.03.30 누드 그림에만 관심유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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