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렘브란트의 성화(聖畵)

작성자睦園 박이환|작성시간12.02.07|조회수259 목록 댓글 2

 

렘브란트의 성화(聖畵)



The Visitation 1640,  Detroit Institute of Arts, Michigan


Adoration of the Magi 1632 . State Hermitage Museum


Circumcision 1669, Nationalmuseum, Stockholm


Hymn of Simeon, 1631,
Mauritshuis Royal Picture Gallery, The Hague


The Dream of St Joseph 1650-1655 , Museum of Fine Arts , Budapest


The Holy Family Ca. 1633-34 ,  Alte Pinakothek, Munich


Holy Family 1640, Musee du Louvre ,Paris


Holy Family 1645, State Hermitage Museum


The Holy Family with a Curtain 1646, Staatliche Museen,Kassel


Head of Christ, Metropolitan Museum of Art , Newyork


Head of Christ c.1648-56, Philadelphia Museum of Art


Young Jew as Christ c. 1656. Staatliche Museen, Berlin


Christ In The Storm On The Sea Of Galilee 1633
Private collection


Christ with Woman Taken in Adultery,
National Gallery, London




The Raising of Lazarus 1630 ,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Christ Driving The Money Changers From The Temple 1626
 Private collection


Christ and the Woman of Samaria 1655
Metropolitan Museum of Art , New York


Christ and the Woman of Samaria 1659>
Staatliche Museen, Berlin


Christ and the Woman of Samaria 1659,
 State Hermitage Museum


Repentant Judas Returning The Pieces Of Silver 1629
 Private collection


Ecce Homo   1634 , National Gallery, London


Peter Denouncing Christ 1660,  Rijksmuseum ,Amsterdam


Crucifixion 1633,  Alte Pinakotek , Munich


Christ On The Cross 1631, Alte Pinakothek , Munich


Descent from the Cross 1634,  State Hermitage Museum


Deposition of Christ


Christ and St Mary Magdalene at the Tomb 1638
The Royal Collection, London


Supper at Emmaus 1648,  Musee du Louvre ,Paris


Supper at Emmaus  1628, Musee Jacquemart-Andre, Paris


The Incredulity of St. Thomas 1634 , Pushkin Museum , Moscow


The Ascension Of Christ 1636, Private collection


St. Paul at his Writing Desk 1629-1630
Germanisches Nationalmuseum ,Nuremberg


Apostle Paul in Prison 1627


Apostle Paul 1635,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Two Old Men Disputing (Also Known As St Paul & St Peter) c1628
Private collection


Saint Bartholomew  ca. 1657 , Timken Museum of Art, San Diego


St. Bartholomew 1661, J. Paul Getty Museum, Los Angeles


Saint James the Greater 1661, Private Collection


Evangelist Matthew 1661 ,  Musee du Louvre , Paris


Return of the Prodigal Son 1668, State Hermitage Museum


Abraham and the Angels 1630, State Hermitage Museum


Sacrifice of Isaac 1635 , State Hermitage Museum


The Sacrifice of Isaac 1636, Alte Pinakothek, Munich


Tobit and Anna with a Kid 1626, Rijksmuseum, Amsterdam


Archangel Leaving the Family of Tobias 1637
Musee du Louvre ,Paris


Jeremiah Lamenting the Destruction of Jerusalem 1630
Rijksmuseum, Amsterdam


Jacob Wrestling with the Angel ca. 1659
Gem__degalerie der Staatlichen Museen, Berlin


Self Portrait 1654
Staaliche Kunstsammlungen Kassel, Schloss Wilhelmshohe, Kassel

Rembrandt van Rijn ( 1606-1669 )
Dutch Baroque Era Painter and Engraver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함께 17세기 유럽 회화사에서 최대의 화가로 ,
루벤스와 함께 바로크 시대를 대표하는 화가로 평가받는 렘브란트는

그의 그림에서 깊은 빛과 그늘을 창조해내고 있다.

그의 작품에서는 색이나 모양이 바로 빛 그 자체다.
또한 빛에 의한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명암이야말로 그림에 생명을 부여하는 원동력이자,

그를 대표하는 독특한 화법인 것이다.

그의 그림들을 보면 빛의 흐름을 중심으로 통일하여 더 밝게 표현하고 있다.
특히 그의 종교그림에는 이처럼 독특한 수법이 쓰여졌음을 엿볼 수 있는데,

이는 매우 장엄한 효과를 내고 있다.
인물이나 대상에 대해서는 사실적이나.

빛의 효과에 대해서는 최대한 이상적으로,

더불어 색채나 명암의 대조를 강조함으로써 회화적 효과를 최대한 살리고 있는 점이

렘브란트 성화의 특징이며, 그를 "혼의 화가"나 "명암의 화가"라고도 일컫는 이유이다.

그의 그림에서 느낄 수 있는 강렬한 힘과 그의 인간 내면을 꿰뚫어 볼 줄 아는 통찰력,

그리고 관람객으로 하여금 종교적 권능을 감지하게 하는 탁월한 빛의 처리 기법은,

서양회화를 이전 회화들보다 한 차원 높은,

더욱 고양된 정신적 호소력을 지닌 예술이 되게 했다

렘브란트....
네덜란드의 화가. 레이덴 출생.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함께 17세기 유럽 회화사상 최대의 화가이다.
제분업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14세 때 레이덴대학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어릴 때부터 미술에 소질을 보였기 때문에 레이덴의 화가인 야콥 반 스바넨부르크에게 배우고, 이어 암스테르담에 나와 P.라스트만의 문하에 들어갔다.

1624년 레이덴으로 돌아와 이듬해부터 독립하여 아틀리에를 열었다. 32년까지 완전한 독학으로 친척, 이웃노인, 성서에서 소재를 얻어 꾸준히 그림을 그렸다.
그의 노력이 열매를 맺어 32년 암스테르담 의사조합으로부터 위촉받은 《툴프 박사의 해부》의 호평을 계기로 암스테르담에 정착하였다. 그 후 약 10년 간은 생활이나 명성에 있어서도 가장 혜택받은 시기였다. 34년 명문가문의 딸 사스키아 판 오이렌부르흐와 혼인하여 당시의 세계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암스테르담에서 첫째 가는 초상화가로서 명성을 얻어 많은 수입과 제자를 모았다.

그러나 그의 회화가 성숙함에 따라 당시의 일반적 기호였던 평면적인 초상화 등에 만족할 수 없게 되어 외면적인 유사성보다는 오히려 내면적인 것, 인간성의 깊이를 그리고 싶은 생각이 절실해지면서 종교적(또는 신화적) 소재나 자화상이 많아졌다.
따라서 42년의 명작 《야경(夜警)》의 제작을 고비로 갑자기 세속적 명성에서 멀어졌다. 이 작품은 암스테르담 사수협회(射手協會)의 주문에 의한 단체초상화인데 렘브란트는 당시 유행하던 기념촬영적 단체초상화에 만족하지 못하고, 그 특유의 명암 효과를 사용하여 대담한 극적 구성을 시도하였다.

더욱이 이해에 그가 가장 사랑하는 아내 사스키아가 죽음으로써 인기와 아내를 동시에 잃은 그의 생활은 차차 고통스럽게 되었으나, 정작 그의 위대한 예술이 전개되기 시작한 것은 이때부터이다. 사스키아의 유아(遺兒) 티투스의 성장과, 45년경에 맞은 마음씨 착한 둘째 부인 헨드리키에의 내조는 그의 예술을 더욱 원숙하게 하여, 오늘날 대표작이라고 하는 대부분은 40년대 이후에 만들어졌다.

그러나 생활은 날로 어려워졌으며, 56년 파산선고를 받아 일찍이 사스키아와의 행복한 생활을 위해 구입한 저택도, 예술적 영감을 한없이 자극하던 여러 가지 미술품도 모두 그의 손에서 떠나게 되었다. 62년에는 헨드리키에가 세상을 떠나고, 68년 티투스마저 죽자, 그도 이듬해 10월 유대인 구역의 초라한 집에서 임종을 지켜보는 사람도 없이 죽었다. 그러나 그의 위대함이 발견되기까지는 100년이 채 걸리지 않았다. 현존하는 렘브란트의 작품은 유화·에칭·소묘로, 종교화·신화화·초상화·풍경화·풍속화·정물화 등 모든 종류에 걸쳐 있으며, 중년 이후 세상 사람들로부터 잊혀졌으나, 17세기 네덜란드 회화는 직접 또는 간접으로 그의 영향을 받았다.

더구나 그의 예술은 시대를 훨씬 초월하고 있다. 그는 그 나름의 깊은 빛과 그늘을 창조하였다. 즉 그의 작품에 있어서 색이나 모양이 모두 빛 그 자체이며, 명암이야말로 생명의 흐름이었다. 종교적 소재에서도 렘브란트만큼 마리아나 그리스도의 모습을 네덜란드의 시정생활에서 구한 사람은 없다. 그러면서도 그의 작품에 높은 종교적 정감과 깊은 인간 심정의 움직임이 표현되어 있는 것은 그 특유의 명암법 때문이다. 그의 마음 속에는 인간애 정신이 넘치고 있어, 그가 그리는 작품은 한없는 따뜻한 애정이 그대로 나타나 있다.

렘브란트만큼 많은 자화상(약 100점)을 그린 사람도 없다. 그것은 언제나 자기에 대하여 겸허한 사람의 모습이다. 그가 설혹 유화를 한 점도 그리지 않았다 하더라도 그 에칭만으로도 유럽 회화사상 최대 화가의 한 사람으로 꼽을 수 있다. 에칭의 모든 기술은 렘브란트에 의해 완성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밖의 작품으로 《엠마오의 그리스도:Christ at Emmaus》(1628) 《야곱의 축복》 《유대인의 신부(新婦)》(유화) 《세 그루의 나무》 《병자를 고치는 그리스도》 《3개의 십자가:The Three Cross》(에칭) 등이 있다.



Requiem in D Minor K.626
모짜르트 레퀴엠 라단조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Mozart Requiem, KV626 전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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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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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여정우(고12회) | 작성시간 12.02.07 램브란트(Rembrandt)라면 사진에서 Rembrandt Lighting이 생각납니다. 잘 감상했습니다.
  • 작성자睦園 박이환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2.02.07 램브란트의 대한 역사적인 고찰를 마지막 긑에 부언 하였답니다. 실로 위대한 미술가 임 엔 두말 할 여지가 없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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