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유기고,이야기들

美 국방부 “러, 北에 탄약 요청”… 유엔 “대북제재 위반”

작성자睦園.박이환(고10회)|작성시간22.09.08|조회수58 목록 댓글 0
美 국방부 “러, 北에 탄약 요청”… 유엔 “대북제재 위반”
RFA(자유아시아방송)     
 
  •  
  •  
  •  
  •  
  •  
  •  


앵커:미국 국방부는 러시아가 북한에 탄약을 요청하기 위해 접촉한 징후들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엔 대북제재위원회는 러시아의 북한 무기 수입은 ‘중대한 제재위반’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상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팻 라이더(Pat Ryder) 미 국방부 대변인은 6일 국방부 청사에 가진 기자회견에서 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포탄 등을 사들이고 있다는 보도가 ‘맞다’고 밝혔습니다. 라이더 대변인: 우리는 러시아가 북한에 탄약을 요청하기 위해 접촉해 왔다는 징후들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We do have indications that Russia has approached North Korea to request ammunition.)
  
  라이더 대변인은 현 시점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지만 이는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된 물류와 전투지속능력(sustainment capabilities) 측면에서 러시아가 처한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러시아가 북한과 접촉했다는 사실은 그들이 전쟁 지속성 측면에서 일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는 신호라고 강조했습니다. (The fact that they're reaching out to North Korea is a sign that that they're having some challenges on the sustainment front.)
  
  그는 러시아가 이 과정에서 자금을 북한에 보냈는지 등을 묻는 질문에 지금 갖고 있는 정보는 러시아가 북한과 접촉했다는 것이라며 그 이상의 정보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현 시점에서 러시아가 접촉한 국가로 북한과 이란을 안다는 것뿐이고 북한과 이란은 국제사회의 안정이란 측면에서 좋은 성적을 갖고 있지 않은 나라들이라고 밝혔습니다. (They don't have the best record when it comes to International stability)
  
  앞서 러시아는 지난달 이란으로부터 군사용 무인항공기를 수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 국무부 대변인도 6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러시아 국방부가 북한으로부터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수백만 개의 로켓과 포탄을 구입하는 과정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The Russian Ministry of Defense is in the process of purchasing millions of rockets and artillery shells from North Korea for use on the battlefield in Ukraine.)
  
  이어 이 구매는 러시아 군대가 수출 통제와 제재 때문에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심각한 공급부족을 계속 겪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This purchase indicates that the Russian military continues to suffer from severe supply shortages in Ukraine, due in part to export controls and sanctions.) 그러면서 러시아가 앞으로 북한 군사장비들을 추가로 구입할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습니다. (We expect Russia could try to purchase additional North Korean military equipment going forward.)
  
  미국 헤리티지재단의 브루스 클링너 선임연구원은 6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북한은 주요 무기 생산국으로 러시아에 팔 수 있는 로켓과 포탄이 많다고 밝혔습니다.
  
  클링너 연구원은 북한은 국제사회 대북제재와 국내 경제상황 악화로 외화를 벌 수 있는 길을 늘 찾고 있기 때문에 탄약을 러시아에 팔거나 아니면 다른 장비나 곡식과 교환했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탄약이나 로켓, 포탄 등을 구입하는 것은 유엔 대북제재 결의 위반이라고 말했습니다.
  
  클링너 연구원:유엔대북제재 결의 1718은 북한이 탱크, 포탄, 미사일과 같은 중무기들을 수출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 뒤에 나온 결의 1874와 2270은 이를 확대해 소형무기 등 북한의 모든 무기와 군사기술 자문도 금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유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는 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탄약 등을 구입하는 것이 유엔대북제재 위반이냐는 자유아시아방송(RFA)의 질의에 6일 ‘중대한 위반’이라고 밝혔습니다. 제재위 전문가단의 에릭 펜턴-보크((Eric Penton-Voak) 조정관은 러시아가 북한의 군수품과 군사물자를 구입하는 것은 분명히 유엔 대북제재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라며 전문가단은 이 주장에 대해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Clearly, Russian purchases of DPRK ordnance and military materiel would be a significant breach of UN sanctions on DPRK. The Panel is looking into the claims.)
[ 2022-09-07, 06:44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