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유기고,이야기들

우크라이나 수도 출근시간대 '자폭 드론' 공격…"민간인 살해 행위에 이란 책임"

작성자睦園.박이환(고10회)|작성시간22.10.19|조회수38 목록 댓글 0
우크라이나 수도 출근시간대 '자폭 드론' 공격…"민간인 살해 행위에 이란 책임"
젤렌스키 "적(敵)이 우리 도시들을 공격할 수 있어도 우리를 무너뜨리진 못한다"
VOA(미국의 소리)     


러시아군이 17일 또다시 우크라이나 수도 크이우(러시아명 키예프)에 대대적인 공습을 단행했습니다.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35분에서 오전 6시38분 사이 서너 차례 폭발이 시내에서 발생했습니다. 크이우 시 당국은 이번 공격으로 주택 여러 채가 파손됐고 구조대가 현장에 투입됐다고 밝혔습니다.
  
  당국은 러시아군이 단행한 '자폭 드론(무인비행기)' 공격으로 설명하면서 "중앙 기차역 근처도 공격받았다"고 발표했습니다. 시내 주요 지점에서 불길과 짙은 연기가 치솟는 장면이 잇따라 소셜미디어에 올라오는 중입니다. 이날 낮 시간에도 드론 비행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탈리 클리치코 크이우 시장은 이날 오전 주거 건물이 무너지면서 여성 1명이 숨지고 여러 명이 잔해에 매몰된 상태라고 현지 언론에 밝혔습니다. 구조대가 18명을 구조했으나, 여전히 화재 진화와 구조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클리치코 시장은 덧붙였습니다. 또한 이날 드니프로페트로우시크 지역에서는 밤 사이 미사일이 전력 기반 시설을 타격하면서 큰불이 났다고 현지 당국이 밝혔습니다.
  
  ■ "드론 85~86% 격추"
  
  우크라이나 공군은 전날(16일) 저녁 이후 공격해온 러시아군 드론 중 85~86%를 격추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일부는 격추됐지만 남은 드론들이 비행을 계속해 크이우 도심을 타격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지 매체가 촬영한 공습 현장에는 '벨고로드를 위하여'라고 적힌 드론 파편이 보였습니다. 벨고로드 주는 러시아의 남서부 국경 지역으로, 최근 크고 작은 폭발 사건이 이어지는 곳입니다. 러시아 당국은 이같은 사건들이 우크라이나군의 소행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우크라이나 측은 공격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15일에는 벨고로드 주의 군사 훈련 시설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일어나, 러시아군 병사 수십 명이 죽거나 다쳤습니다.
  
  ■ 젤렌스키 "우리를 무너뜨리진 못한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7일 소셜미디어 메시지를 통해 "적(러시아)은 밤낮으로 민간인들을 공포에 떨게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자폭 드론과 미사일이 우크라이나 전역을 공격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적이 우리 도시들을 공격할 수 있어도 우리를 무너뜨리진 못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러시아는 지난 8일 크름대교(케르치해협대교) 폭발 이후 10일부터 크이우를 포함한 우크라이나 주요 도시의 전력·수도 인프라를 겨냥한 대대적 공습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러다 지난 14일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대규모 공습은 앞으로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으나, 러시아군의 행동은 다릅니다.
  
  ■ "우크라이나인 살해에 이란 책임"
  
  러시아의 미사일 재고가 바닥났다는 관측이 계속되는 가운데, 최근 공격에 사용하는 드론은 이란에서 공급받은 것이라고 우크라이나 정부가 밝혔습니다.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보좌관은 이날(17일) "이란은 우크라이나인 살해 행위들에 책임이 있다"고 트위터를 통해 주장했습니다.
  
  포돌랴크 보좌관은 또한 드론으로 민간지역을 공격한 러시아의 행위를 규탄하며, 모든 국제기구에서 퇴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포돌랴크 보좌관은 "민간인을 위협하고자 중요 기반시설을 공격하고, 전선을 시체로 뒤덮도록 총동원령을 내린 이들(러시아 당국자)이 주요 20개국(G20) 정상과 같은 테이블에 앉아선 안 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이제는 러시아의 위선을 끝낼 때"라고 강조하면서 "러시아 연방을 모든 국제기구에서 반드시 퇴출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 서방, 대이란 추가 제재 검토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정책 고위 대표는 이란이 러시아에 드론을 공급하고 있다는 구체적 증거를 확보할 수 있다면 이란에 대한 추가 제재를 고려할 수 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앞서 백악관은 러시아가 이란에서 드론을 공급받는 정보를 공개한 바 있으나, 러시아와 이란은 이같은 사실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