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의 정의
줄기는 잎을 지탱하고 있고 생활에 필요한 기체교환, 증산작용 및 태양의 에너 지를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배열되어 있다. 줄기에는 절이 있고, 그 사이에는 절 간이 있다. 절에는 한 개 내지 그 이상의 잎이 부착되어 있다. 줄기에서 잎의 배 열을 엽서라 한다. 줄기의 형태는 습성, 생장방향 및 변태에 따라서여러 가지 구 조상의 특징이 있다. 줄기는 표피, 기본조직 및 유관속조직의 세 조직계로 구성되어 있다.
종에 따라 유관속과 기본조직 사이의 배열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구조상의 차이가 난다. 유 관속 사이의 기본조직을 유관속간유조직 또는 사출수라고도 하며, 수와 피층을 연결하고 있다. 줄기의 피층은 표피와 유관속조직사이에 있으며, 여러 가지 유형의 세포로 되어 있고, 보통 얇은 벽을 가진 유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는 일반적으로 유조직으 로 되어 있고, 가끔 세포벽은 비후되고 목화된 보강세포들이 존재한다.
내피는 하등유관속식물의 줄기에서 현저히 나타나는데 세포벽에는 카스파리대 와 목전소로 되어 있는 중엽을 가지고 있다. 어린 쌍자엽식물에서 피층의 가장 내측에는 다량의 전분립이 나타나는 층이 있는데 이 층을 전분초라고 한다. 종자 식물에서 내피는 뿌리에서 가장 현저하다. 내피나 전분초로 분화되지 않는 줄기 에서는 구조적으로 피층과 유관속간의 경계가 현저하지 못하나 물질이동 등의 생 리학적인 한계는 구별되고 있다.
줄기에서 피층의 내부는 유관속계로 구성되어 있다. 나자식물과 대부분의 쌍자 엽식물에서 줄기의 중앙에서 수를 둘러싸고 있는 유관속계는 연속적으로 분할된 원추형으로 되어 있다. 이 원추형의 외부는 사부가 있고 내부에는 목부가 있는 두가지 유형의 유관속조직을 구별할 수 있다. 유관속을 구성하고 있는 목부와 사 부의 배열상태는 다양하다. 한 개의 유관속에서 사부의 목부의 외부에 있는데 이 런 유형을 병립유관속이라 한다.
사부가 목부의 내부와 외부의 양측에 배열되어 있는 유형을 복병립유관속이라고 한다. 목부나 사부중의 어느 한쪽이 다른 쪽을 둘러싸고 있는 형으로 목부가 사부를 포위한 유관속을 외목포위형유관속이라하고 사부가 목부를 둘러싸고 있는 것을 외사포위형유관속이라 한다. 중심주의 종류는 1기발달과정에서 주축의 유관속과 비유곤속 조직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구분된다. 유관속식물의 중심주는 두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유관속 조직이 원기둥이며 중앙부의 목부가 사부에 둘러싸인 원생중심주와 유관속조직이 수를 둘러싸고 있는 관상중심주가 있다. 여러 가지 유형의 원생중심주는 석속강 에서 볼 수 있고, 양치식물강에서 볼 수 있다. 진정중심주는 나자식물과 쌍자엽식 물의 줄기에 있으며, 병립유관속이 관상으로 배령되고 있고 이 외측에 공동의 내 피가 있다. 분기되고 교차연관된 유관속으로 구성된 진정중심주를 가진 유관속계 는 하나의 폐쇄유관속계로 보고 있다.
분기는 되었으나 계속적으로 독립되고 분 기되어 형성된 것을 개방유관속계라 하낟. 다환중심주는 관상 혹은 망상중심주가 동심원상에 2중, 3중 또는 그 이상의 환상을 가지게 하는 중심주이다. 이 것은 피 자식물의 줄기에서 가끔 나타나는 것으로 많은 외사포위유관속이 각각 내피에싸 여 배열된 것이다. 망상중심주에서 진정중심주의 유관속은 대부분 서로 연결되어 있다. 주로 단자엽식물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유관속이 불규칙하게 산재하여 있 는 중심주를 부제 중심주라고 한다. 유관속계는 원생목부와 후생목부, 원생사부와 후생사부로 구섣되 1기조직이다.
사부는 목부를 향해 발달하고, 사부는 목부의 외 측에 배열하는데, 사부는 구심적으로 발달하고, 내측의 사부는 원심적으로 발달하 다. 일반적으로 단자엽식물의 유관속계는 줄기의 기본조직에 널리 산재하여 있다. 줄기의 유관속은 경사가 완많나 나선사으이 종렬배열을 하고 있는데, 줄기으 주 변부에 있고 대형유관속은 소형유관속보다 더욱 줄기의 중앙붕체 연장ㄷ다.
유관 속은 잎으로 진입하여 분기하는데, 분기하여 생긴 두 유관속 중 하나가 엽적을 이루고 다른 하나의 유관속은 수직으로 신장하여 줄기의 유관속으로 남아있다. 벼과의 유관속배열에는 두 가지 기본 유형이 있는데, 하나는 두 개의 환으로 배 열하는 유관속이 있는데 외부의 환은 얇은 유관속으로 되어 있고, 내부의 환은 비후된 유관속으로 구성되어 있다. 밀속, 보리속, 귀리속, 벼속 등이 이 유형에 속 한다. 다른 하나는 유관속이 줄기 횡단면 전체에 산재하여 있는데 옥수수속, 수수 속, 사타수수속 등이 이 유형에 속한다. 벼과의 각 유관속은 병립형이고, 대개 후 각조직성인 초에 의해 둘러싸여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