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를 둘러싼 돌봄기관 간 연계협력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 돌봄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온종일 돌봄 생태계 구축>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아동이 행복한 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한 우리들의 노력'이라는 부제아래 지역아동센터 및 다양한 돌봄기관의 아동돌봄에 대한 역할을 공유하고 아동이 행복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연계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구성하였습니다.
수원화성박물관 다목적강당에서 진행된 이번 간담회에 지역아동센터 및 유관기관 종사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아동센터 및 유관기관 3명의 주제발제가 있었습니다.
경기도아동돌봄광역지원단의 허승연 단장은 경기도 아동돌봄센터의 추진배경 및 현황, 사업내용과 지원단의 역할 및 주요사업 성과 등의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경기도아동돌봄센터는 지역의 다양한 돌봄기관 연계지원, 지역돌봄 정보 제공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거점형 돌봄시설로 경기도 아동돌봄 지원 조례 제정을 통해 2021년 광명, 파주, 화성, 여주 4개소를 시작으로 2023년 현재 10개 시군으로 확대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경기도아동돌봄광역지원단은 2023년부터 2024년까지 경기도여성가족재단에서 위탁받아 운영되며 아동돌봄 지역거점 업무표준화 사업 및 지역거점 사업성과 확산 사업 등을 펼치고 있습니다.
평택시 다함께돌봄센터 1호점 장혜순 센터장은 다함께돌봄센터의 역할 및 필요성에 대한 설명과 함께 마을사업 연계활동의 사례를 소개하며 지역사회 응집 강화, 정보 공유 및 협력 촉진, 사회적 문제 해결, 문화 교류 증진 측면에서의 지역네트워크의 긍정적인 효과 및 향후 방향성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매홀지역아동센터 이진희 센터장은 지역아동센터를 둘러싼 돌봄환경에 대한 이해 및 오산형 온종일 돌봄 생태계 구축사업을 소개하였고 돌봄기관 간 네트워크 활동에서 지역아동센터의 주도적 역할 및 협업적 노력 사례를 다루었습니다.
전체 질의응답 및 논의시간을 통해 발제내용에 대해 궁금한 점들을 질문하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고 각 기관별로 주요기능과 중복 또는 고유의 역할, 운영 시 어려운 점 등을 나누었습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지역아동센터를 둘러싼 다양한 돌봄기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공유하였고 각 기관별 입장 차이는 있었으나 그럼에도 아동인구 감소, 돌봄기관의 확대 등 변화하는 아동 돌봄 환경에서 함께 연계하고 협력하고자 하는 방향성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