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선생님도 나답게 성장해요-현장교사 역량강화교육

작성자경기남부지원단|작성시간23.08.25|조회수285 목록 댓글 0

선생님도 나답게 성장해요 - 현장교사 역량강화 교육

- 작성 : 나크아사업팀 조송이

 

올해 현장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매달 역량강화활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중 7,8월에는 각 권역의 현장교사들이 희망하는 교육 주제를 취합하여 실시하였습니다.

 

7월에는 그동안 현장교사들의 욕구가 가장 높았던 지원된 교재(생각자람, 마음나눔 워크북과 가이드북) 활용 방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교육 목표는 느린학습자의 인지학습 및 정서사회성 특성, 생각자람/마음나눔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매뉴얼 워크북, 교구재 활용방법을 함께 학습하여 현장에서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미리 지역아동센터로 제공된 교구재를 직접 연구 및 제작한 강사에게 교육을 듣고 교구재를 미리 경험해봄으로써 활용 팁과 이해를 도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직접 보드게임을 동료 현장교사들 간 실시해봄으로써 즐거운 시간을 통해 스트레스도 해소에도 도움되었다고 하였습니다.

 

 

8월에는 각 권역별 희망하는 교육 주제를 취합하여 진행되었습니다.

1권역 안산, 안양, 군포의 경우 느린학습자의 예민성 및 불안특강과 생각자람/마음나눔 교재 심화활동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사업참여 아동 중 예민성과 불안이 높은 아동을 지도하는 현장교사에게 아동의 특성과 중재 방법 실습을 통해 아동을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2권역 성남, 광주, 양평, 여주, 용인, 이천의 경우 아동과 신체를 활용한 놀이법 지도로 실제 아동에게 적용해볼 수 있는 놀이를 현장교사들 간 직접 경험해봄으로써 신체활동 시 얻을 수 있는 팁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놀이법을 배우는 시간뿐만 아니라 현장교사들도 직접 경험해보고 예전으로 돌아가 놀아보면서 힐링되는 시간이었다고 합니다.

 

 

3권역 광명, 부천, 김포, 시흥의 경우 현장교사의 자기 이해와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아동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줄 수 있는 힐링 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현장교사가 차분히 본인 스스로를 되돌아 보고 스트레스와 의사소통 방법 등을 터득하는 과정속에서 많은 힘을 얻고 가셨다는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4권역 수원, 안성, 오산, 평택, 화성의 경우 현장교사 본인의 성격유형과 회복 탄력성과 관련된 힐링 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간단한 검사를 통해 본인의 성격 유형을 파악하여 자신의 욕구와 감정 패턴을 이해하고, 갈등상황에서 만들어지는 자동생각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속성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는 회복탄력성이 쉼임을 이해하고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는 힐링법을 배웠습니다.

 

 

이처럼 올해도 나답게 크는 아이 지원사업 참여아동을 위해 현장교사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역량강황하고 있습니다. 현장교사 역량을 강화하여 우리 아이들에게도 긍정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