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나답게 크는 아이 지원사업 사전검사 결과
- 작성 : 나크아 사업팀 조송이
안녕하세요. 올해 2월부터 나답게 크는 아이 지원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아동 선별검사를 통해 사업 참여 아동의 적정성을 판단하고,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아동에 효과성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에 사업 초반인 2~3월에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해당 내용의 결과입니다.
4월 기준 총 300명 중 기존 133명, 신규 167명, 초등 저학년 159명, 초등 고학년 141명으로 산출된 결과값입니다. 검사는 총 3가지로 아동 선별을 위한 BIF-S, 사전사후 검사가 진행되는 SSRS, BASA:CT 검사로 진행됩니다.
먼저, BIF-S 검사란 일상생활 적응행동 척도로써 경계선 지능 아동을 선별하기 위한 표준화된 검사입니다. 해당 검사는 센터 선발 시 아동이 사업 참여 아동으로 적합한지 판단하기 위한 선별 검사로 진행되었으며, 보호자 또는 아동을 6개월 이상 관찰한 센터 종사자가 아동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본 검사는 6가지 문제영역과 부적응 정도를 평가하고 총 의사소통, 생활기술, 성격과 정서, 사회성, 인지능력, 학업기술의 6개 영역으로 총 60문항으로 구성되고 6개의 문제영역을 종합하여 도출한 수치를 부적응지표라고 합니다. 부적응지표와 6개 문제영역 각각 원점수와 T점수(연령별 규준집단에 근거한 표준화 점수)가 도출되는데, T점수가 70점 이상이면 평균에서 크게 이탈된 상태로 해석하여, 부적응지표의 T점수가 70점이상인 경우 경계선 지능 아동의심으로 분류합니다.
아동 참여 기간에 따라 기존 아동은 의사소통 영역이 97.11점, 신규 아동은 학업기술 영역이 98.66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또한 아동 연령에 따라서 초등 저학년은 사회성 영역이 108.67점, 초등 고학년은 의사소통 영역이 98.46점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산출되었습니다.
SSRS 검사란 사회기술평적 척도로 아동의 사회기술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도구를 문성원(1997)이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번안 수정한 척도의 SSRS-학생용 문항들 중 23문항을 사용하였습니다.
본 검사는 협력성, 주장성, 공감, 자기통제 4가지 하위 변인으로 구성된다. 각 문항은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 기술이 좋음을 의미합니다. 하위 요인 중 협력성은 타인을 돕고 정보를 교환하거나 공유하며 규칙이나 지시를 따르는가를 측정합니다. 주장성은 타인에게 정보를 구하거나 자기소개하기, 또래 압력이나 모욕과 같은 행동에 대한 반응을 측정합니다. 공감은 타인의 느낌 및 관점에 대해서 관심이나 존중을 보이는지를 측정하며, 자기조절은 놀림에 적절히 반응하는 것이나 비갈 등 상황에 타협하기와 같은 능력을 측정합니다.
초등 고학년에 비해 저학년이 모든 항목에서 전반적으로 낮게 산출되었는데, 그 중 저학년과 고학년 모두 공감능력 각 16.8점, 18.3점으로 가장 높았고 자기조절이 각 11.6점, 13.7점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또한 기존 아동과 신규아동 모두 공감능력 각 18.9점, 18.6점으로 가장 높았고, 자기조절 능력도 각 13.8점, 13.1점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BASA:CT 검사란 아동의 읽기, 수학, 쓰기 기초학습능력 수행과 발달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함으로써 기초학습 문제를 진단하고 선별하는 검사입니다. 본 검사를 통해 기초학습 부진, 난독증, 경계선 지능,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을 위한 교육적 진단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T점수는 평균이 50이고 표준편차 10인 점수체계입니다. 40-60점 사이는 전체의 약 68%를 뜻하며, 40미만이면 또래보다 낮음, 40~60 사이는 보통, 60 이상이면 또래보다 높음을 의미합니다.
기존 아동은 읽기 영역이 52.39점으로 가장 높아 보통 수준이었고, 수학 영역이 38.6점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또한 신규 아동도 읽기 영역이 49.48점으로 가장 높아 보통 수준, 수학 영역이 38.40점으로 낮았습니다. 대체로 수학 영역과 신규아동 읽기 유창성 영역은 40미만으로 또래보다 낮았고, 다른 영역은 또래 수준을 유지하였습니다.
저학년 아동은 읽기 유창성이 34.81점으로 가장 높았으나, 모든 영역이 30점 대로 또래보다 낮았습니다. 반면 고학년 아동은 읽기 영역이 50.33점으로 가장 높았고 그 외 영역도 또래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수학 영역은 34.47점으로 낮아 또래보다 낮았습니다.
위 검사를 동일하게 하반기에도 아동에게 실시하여 사전, 사후 검사 결과값을 비교하여 사업의 효과성을 파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