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교사 리더양성 활동
함께 연구하며 모두가 성장하는 시간
- 작성 : 나·크·아 사업팀 임혜연
나답게 크는 아이 지원사업에서는 작년에 이어 23년 선정된 현장교사 리더를 중심으로 3~9월 오프라인 현장교사 리더양성 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올해 리더양성 활동은 연 5회 계획되어 6명의 리더 선생님들과 왕성한 활동을 해왔는데요. 중간에 리더 선생님의 변동이 있어 1회기를 추가하여 7월부터는 7명의 리더 선생님들과 함께하며 총 6회기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작년에는 리더 선생님들과 함께 사업을 논의하고 공유하는 것 외에 필요한 교육을 지원하여 리더 선생님들의 역량강화를 하였다면, 올해는 리더회의 및 연구모임 등을 진행하며 동료 수퍼바이저 및 리더로서 활동하며 한층 더 성장하고 발전하는 한해가 되었습니다.
리더양성 활동은 행정서식팀과 프로그램팀으로 나누어 활동하고 있는데요.
앞서 올초 현장교사 계약식에서는 행정서식팀(강근아 현장교사)에서 출퇴근기록부, 아동 출석부/일지 등 행정서식 작성법 및 시기별 제출서류 안내 등 현장교사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멘토-멘티 매칭을 통해 신규교사 활동 지원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사업 초 겪는 어려움과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 신규 선생님들이 사업에 잘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현장교사 중간평가회에서는 프로그램팀(김은수 현장교사)에서 사업 초기부터 활용 가능한 ‘감정 달력 만들기’ 사례발표를 통해 아동과의 라포형성 및 감정·심리 상태를 알 수 있고, 독후활동 등 다양한 활동과 접목이 가능해 동료 교사들의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습니다.
하반기에는 프로그램 개발 및 교구재 연구 등을 위한 모둠활동으로 진행되어 9월 최종 회기에서는 팀별 시연 발표를 통해 그간의 리더 선생님들의 노력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함께 프로그램팀에서 시연한 ‘한 해 응원 메시지 토퍼 만들기’ 활동에 참여하는 시간도 가지며 우리 친구들의 마음도 이해할 수 있었답니다~^^
시연 발표 시 논의된 피드백 내용은 추후 리더 선생님들이 자조모임을 통해 보완하여 25년 사업설명회에서 현장교사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올해는 현장교사 역량강화 활동이 진행되지 않아 선생님들을 직접 만나 뵐 기회가 적었는데요. 리더 선생님들께서 중간 역할을 잘 해주셔서 저희 사업도 원활히 잘 진행될 수 있었고, 또 함께할 수 있어서 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늘 나답게 크는 아이 지원사업에 무한 애정을 가지고 애써주시는 우리 일곱 빛깔 리더 선생님들~^^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쭉~~~~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