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답게 배우는 우리들의 시간 - 아동 지원 프로그램
- 나크아사업팀 : 조송이
올해 나답게 현장교사와 아동들이 만나 어느덧 사업 종료 시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 동안 나답게 친구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는데 이를 위해 각 센터의 아동별로 필요와 욕구에 따라 진행할 수 있도록 교구재는 4회, 도서는 3회를 지원하였습니다.
교구재를 활용하여 학습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거나 미술, 신체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었고, 도서를 활용하여 독서습관 함양, 도서 연계 활동, 독서 토론 등 아동이 희망하고, 필요한 프로그램을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구재를 통해 우리나라 전통 탈에 대해서 배우고 직접 만들어보며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프로그램, 자신이 원하는 문양을 생각해보고 직접 그려 만드는 부채로 여름 내내 활용하고, 종이로 만든 자신만의 예쁜 수납함으로 성취감을 얻는 프로그램, 칼림바라는 악기를 배우고 친구들과 함께 연주해보는 프로그램, 친구들과 함께 논의하고 서로 그림을 그려보는 프로그램,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미술 프로그램 등 각 센터별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이어졌습니다.
또한 교구재는 활동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시간을 배울 수 있는 시계 모형을 신청하여 시간 보는 법을 가르치거나, 사각형, 삼각형 등을 활용해 문제해결력이나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칠교 놀이, 맞추고, 조립하는 등 아동에게 집중력 향상과 소근육 발달에 도움 줄 수 있는 프로그램 등 여러 방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평소 아동이 읽고 싶었던 현장교사와 이야기해보고 책 내용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며 아동이 책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실제 책이 지원되어 자신의 책이 생기면 원하는 시간에 마음껏 볼 수 있도록 도서를 지원하였습니다.
자신의 책이 생겨 책의 애정을 느끼거나, 참여아동 1권씩 책을 신청하여 함께 읽고 다양한 활동을하는 등 아동의 독서습관 함양과 독서지도를 통해 읽기, 말하기, 생각하기 등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처럼 나답게 크는 아이 지원사업은 참여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현장교사와 아동에게 지원하여 아이들이 나답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