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예비맘의10개월

ㅇ..골반내염

작성자(운영자)준표맘선희77|작성시간09.12.01|조회수230 목록 댓글 0

골반내염증이란?
골반내염증은 골반 내 나팔관, 난소, 이를 둘러싼 복막에 염증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증상
무증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장 많은 증상으로는 아랫배 통증을 들 수 있는데, 진찰시 자궁이나 부속기관에 통증이 있으며 자궁을 움직이면 통증을 느끼게 된다. 냉도 많아지고, 구토나 소변을 볼 때 아프거나 하는 증상도 나타난다. 혈액검사시 염증이 있으면 백혈구 숫자가 평소의 2배 정도로 증가되어 있다.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서 꼭 감별해야 할 질환으로는 자궁외 임신, 자궁 내막증, 기타 나팔관의 질환 등이 있다.


원인
골반 염증성 질환은 급성과 만성형으로 나누게 되는데, 급성 골반 염증성 질환의 원인균으로는 자궁 경관염을 잘 일으키는 임균과 클라미디아, 혐기성 세균이나 마이코플라즈마 등의 질내 세균 등이 있다. 보통 성병에 의해 감염, 산부인과적 수술, 즉 산후 감염이나 소파 수술 등의 감염이 주된 원인 경로가 된다.


치료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대개 주사 또는 약 복용만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그러나 진단이 명확하지 않거나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입원 치료를 하도록 한다. 골반 내 고름 주머니가 형성된 경우, 항생제 치료에도 변화가 없는 종괴가 있는 경우, 골반 내에 고름 주머니가 터져 복막염까지 진행된 경우에는 수술을 하도록 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