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해가 뜨면 석양은 돌아오듯
세상 모든 만물은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는 법
이 자연에서 오늘을 살아가면서
어찌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내가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세상의 이치
욕심내고 아무리 많이 가져도
내가 떠난 뒤에 내 것이라고는
아무것도 남지 않습니다.
높은 권력을 갖었다 하여도
영원할 수 없고 많은 재산도
나 떠난 다음에는 다 소용없는 것
아무리 세월이 흘러도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 것은 변함없는 이치가 아니더냐?
오늘 누군가에게
선정을 베풀고 즐거운 마음을
갖는다면 그 여운만 오래가는
세상의 이치가 아니더냐?
2026.6.16 정창원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