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로움의 한가운데를 지날 때
라캉은 갓난아이가
거울을 보며 '아, 저게 나구나!'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건 사회가 바라는
이미지일 뿐 자아는 늘 결핍된 타자의 시선
속에서만 존재한다고 말합니다. 반면 불교에서는
거울에 비친 상은 '단지 빛과 인연이 만들어낸
그림자일 뿐'이라고 봅니다. 나라는 실체는
처음부터 없고, 모든 것은 조건에 의해
생기고 조건이 소멸하면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 김홍희의 《이미지의 해석》 중에서 -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추상(秋霜) 작성시간 26.06.12
인생을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나를 믿고 사랑하는 것이고
나에게 확신을 갖는 것입니다.
가치있는 인생을 살면서
사랑을 하는것이 최고의 행복 입니다.
오늘도 최고의 삶과 행복을 누리는 멋진 하루길 되세요.
🌸🌸 -
작성자민 진 주 작성시간 26.06.12 목표를 잃는 것보다
기준을 잃는 것이 더 큰 위기입니다.
인생의 방황은
목표를 잃었기 때문이 아니라,
기준을 잃었기 때문입니다.
인생의 진정한 목적은
끝없는 성숙입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
작성자김일희 작성시간 26.06.12 잘 읽고 갑니다.
-
작성자탱구 작성시간 26.06.12 좋은감동 감사합니다.
좋은아침 감사합니다.
좋은편지 감사합니다.
좋은명언 감사합니다.
좋은갈대 감상합니다.
좋은사진 감상합니다.
잘 감상합니다. -
작성자가람따라 작성시간 26.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