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3년간 토지투자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작성자부자|작성시간19.06.12|조회수58 목록 댓글 0

image
신태수 지존 대표

얼어붙은 주택시장과 달리 땅값은 100개월 이상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정부의 주거복지로드맵과 3기 신도시 추가 발표 등 각종 개발사업과 무관하지 않다. 땅값은 개발호재가 있으면 올라가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 이다.

땅값 상승세는 앞으로도 수년간 이어질 전망이다. 각종 개발사업으로 토지보상금이 풀리면 통상 30% 이상의 대토 수요가 발생한다. 토지보상금으로 인접지역 토지를 사면 양도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개발사업 발표로 이미 땅값이 오른 상태인데 땅주인이 보상금을 받아 다시 인근지역 땅을 사고 또 가격 상승을 노린 일반투자자의 수요가 몰리는 일련의 과정 속에서 주변 땅값은 더 올라갈 수밖에 없다. 

올해 24조원을 시작으로 2021년까지 3년 동안 전국에서 약 90조원에 달하는 역대급 토지보상금이 풀릴 전망이다. 이 중에서 60% 이상이 수도권에 집중돼 땅값 상승을 주도할 전망이다.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면 수도권지역 토지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서울 동쪽인 구리, 남양주 등이다. 이곳에서는 구리갈매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왕숙1·2 공공주택지구 양정 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진접2 공공주택지구 등이 연말부터 내년까지 순차적으로 토지보상을 시작한다.

이들 사업지구의 면적은 여의도 면적(2.9)5배가 넘는 15.49에 달한다. 이곳에서 풀리는 토지보상금 규모만 10조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돼 대토수요가 발생할 남양주 동측이 투자처로 주목된다. 

이밖에 연말부터 내년까지 1조원대 토지보상금이 순차적으로 풀리는 광명시흥테크노밸리 4곳의 사업지구를 비롯, 올해 각각 1조원 규모의 토지 보상을 시작하는 성남복정1·2 공공주택지구 성남금토 공공 주택지구 과천주암 기업형임대주택지구 주변이 '핫플레이스'가 될 전망이다.

김포 풍무 역세권 도시개발사업(875817)한강시네 폴리스 일반산업단지(1121000) 고양 방송영상문화 콘텐츠밸리(702030) 일산테크노밸리(795706)도 각각 토지보상을 앞두고 있다. 

일반인들이 토지투자를 어려워 하는 이유는 투자금 회수가 쉽지 않아 환금성이 떨어진다는 점, 투자가치 있는 땅을 보는 안목이 부족하다는 게 대부분이다.

하지만 토지보상이 예정된 주변지역의 토지를 선제적으로 투자한다면 향후 가격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직접 개발로 투자수익을 극대화할 수도 있어 투자를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다만 진입로가 없는 맹지와 개발이 불가능한 개발제한구역 상수원 보호구역 묘지가 많은 임야 등은 투자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신태수 지존 대표 
출처 머니투데이  

 

 

 


 

농가주택 .시골집 수리하기.전원주택,통나무 주택,목조주택,주말주택,컨테이너 하우스, 아동식주택.세컨드 하우스.황토주택,

귀농,귀촌, 강원도 부동산, 횡성 부동산의 모든것이 산골 전원주택 이야기에 다 있습니다

 




한번의 추천은 우리의 마음을 풍요롭게 한답니다

산골 생활의 20년 노하우가 아래에 다 있습니다.


 

 

                                                             

 

,·´″"`°³о산골 전원주택이야기о³°`"″´·,

용인전원주택 전원주택단지 양평전원주택 전원주택시공 전원주택매매 전원주택분양 전원주택설계 전원주택급매물 제주도 전원주택 양평전원주택 급매물 전원주택짓기 전원주택사진 용인전원주택단지 경기도전원주택 여주전원주택 강화전원주택 전원주택 건축비 이동식주택 이동식목조주택 단독주택 효소건강다이어트


          

재미있는 댓글 유도 이미지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