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돈 되는 재건축·재개발’ 지난 시간에는 신통기획(신속통합기획) 개요 및 신규 매수 시 주의점 등 요즘 큰 관심을 모으는 신통기획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예고한대로 신통기획지정 구역 중 수요자들이 집중해서 살펴봐야 할 구역을 소개해보려 합니다. 서울 영등포구부터 동작구까지 다양한 구역들의 핵심 정보를 정리해 봤는데요. 신통기획지정 구역별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지금부터 같이 보시죠.
영등포구 당산동6가, 업무지역 배후주거지역의 가치
첫번째로 볼 곳은 영등포구 당산동6가입니다. 영등포에는 당산역이 있습니다. 당산역이 위치한 영등포구는 환승역으로서 최적 지역입니다. 서울 순환선인 지하철 2호선과 황금노선이라 불리는 9호선이 당산역을 지납니다. 서울을 전체적으로 돌 수 있으며, 여의도를 지나 강남을 직행으로 갈 수 있어 교통 편의성이 높습니다.
또한 영등포구가 가지는 가치는 여의도, 용산국제업무지구 등 서울 업무지역 배후주거지역으로 손색이 없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장점은 영등포구의 가치를 상승시킬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강북 재개발 메카, 마포구 공덕동A
또 하나 눈여겨봐야 할 곳. 바로 마포구 공덕동입니다. 마포구 공덕동A 지역은 강북지역의 재개발 메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울 강남 지역의 경우 재건축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서초와 반포의 재건축 속도가 빨라지면서 신축 아파트가 지역 아파트 가격을 주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역할을 서울 강북 지역에서는 마포가 하고 있는데요. 강북지역에서 신축 아파트 대단지를 형성하면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마포인 것입니다. 사실 마포는 교통편은 좋지만, 학군이 부족했습니다. 그런데 새 아파트 단지가 대거 들어서면서 학원가도 함께 형성됐는데요. 이로 인해 마포는 학군과 교통의 완성을 이뤄냈습니다.
또한 서울역에는 마트와 쇼핑 센터 등 여러 생활 편의시설이 위치해 있는데요. 마포 공덕동도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덕동에서 고개 하나만 넘어가면 서울역이기 때문이죠. 마포 공덕은 서울역 접근하기 좋은 입지도 지니고 있습니다. 공덕동은 다양한 교통 및 편의시설, 대단지를 중심으로 형성된 학원가, 전국 철도 네트워크 중심인 서울역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초세권’ 입지를 지닌 동작구 상도14구역
마지막으로 집중해봐야 할 지역은 동작구 상도14구역입니다. 상도14구역은 지하철 7호선인 신대방 삼거리역과 장승배기역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더블 역세권 입지를 비롯해 7호선으로 강남을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의 가치 중 가장 중요한 교육으로 봐도 상도14구역이 지닌 장점은 명확합니다. 가장 최우선적으로 따져야 하는 초등학교와 거리가 인접해 있는데요. 상도14구역은 초등학교 담벼락 사이로 붙어 있습니다.
이는 KB부동산 입지 요소로도 확인할 수 있는 '초세권'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초등학교 진학을 앞둔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KB부동산에서 ‘학세권’을 클릭하면 여러 구역을 체크해볼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화제의 신통기획, 벌써부터 달라지고 있는 시세?
이와 같이 신속통합기획은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구역별로 벌써부터 시세가 달라지고 있어 눈길도 끌고 있죠. 모든 정비사업의 당면 과제는 최대한 빠르게 주택을 공급해서 시장을 안정시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간을 최대한 단축해 다른 개발 구역도 신속통합기획을 최대한 적용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개발이 많이 진행된 곳들은 약간의 한계가 있긴 합니다. 이런 범위를 국토교통부에서는 지난 8월 16일 국민 주거안정 방안을 낼 때 반영하기도 했는데요. 국토교통부는 전체적으로 인허가 기간을 단축하겠다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그런 만큼 전체적인 정비사업의 속도가 좀 빨라지기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살펴본 4개의 구역 중 어디를 선택해야 할 지 고민이 됩니다. 그렇다면 서울 시내에서 ‘알짜구역’이라고 할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다음 시간에는 박합수 교수가 뽑은 지금 접근 가능한 단 하나의 재개발 구역을 소개할 예정인데요. 다음 시간에도 알찬 정보가 담겨 있으니 많은 시청 부탁드립니다!
출처 KB부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