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투자하기

신흥 부촌으로 뜬 성수전략정비구역 3·4지구 직접 가보니

작성자부동산정보|작성시간22.12.26|조회수28 목록 댓글 0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강남 버금갈 신흥 부촌으로 회자되는 성수전략정비구역 3~4지구 임장을 다녀왔습니다. 성수전략정비구역 3~4지구가 지닌 입지적 장점은 무엇인지, 또 투자하기 전 미리 살펴봐야 할 점은 무엇인지 등 성수전략정비구역의 다양한 포인트를 살펴봤는데요. 많은 관심을 받는 성수전략정비구역이 지닌 미래 가치가 어떤지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같이 확인해 보시죠!

 

성수전략정비구역 3지구에서 봐야 할 '알짜' 매물은?

성수전략정비구역 3지구는 총 11만3,193㎡ 규모입니다. 세대수는 1,852세대이며, 조합원은 1,007명이고요. 3지구는 2지구와 세대수 차이가 단 50세대입니다. 무엇보다 1,000세대 이상의 대단지 규모라 3지구를 눈여겨보는 이들도 많은데요. 그렇다면 3지구에서 '알짜' 매물을 구하려면 어떤 점을 고려해봐야 할까요? 

성수전략정비구역은 규제로 인해 고도 제한이 35층까지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이 발표되면서, 건물 높이 제한에 자율성이 부여됐습니다. 즉 35층이 균등하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지역을 분석하여 융통성 있게 건물 층수를 건축할 수 있는데요. 이제 성수전략정비구역은 최고 50층 초고층 건물 건축이 가능합니다.

 

화제의 성수전략정비구역, 매물 매입 전 주의 사항은?

성수전략정비구역에서 매물 매입을 선택하기 전에 여러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성수전략정비구역은 재개발이기 때문에 토지거래허가구역입니다. 이 점은 성수전략정비구역 매물을 매입하기 전에 미리 유념해야 하는데요. 서울시에서는 재건축, 재개발 지역 중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을 수 있는 지역에 대해서 이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했습니다. 그 대상은 현재(2022년 12월 기준) 압구정, 여의도, 목동, 성수인데요. 

따라서 토지거래허가구역 매입을 고민 중이라면 규제 기준에 대해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 매물을 매입할 경우 매수 후 최소 2년 간 실거주를 해야 합니다. 또 서울시는 투기과열지구이기 때문에 매물 매입도 관리처분계획인가 이전에 매입을 해야 입주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수전략정비구역은 2023~2024년에 사업시행인가가 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 사업시행인가 전후가 적절한 매수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 기준 면적은 주거 지역의 경우 60㎡ 이하여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이것을 10분의 1로 축소해서 운영하거나, 3배로 확대해서 운영할 수 있다는 면적 기준이 법령에 나와 있는데요. 해당 기준에 따르면, 대지지분 6㎡이하는 허가없이 거래가 가능한 것입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은 면적에 대한 기준이 있으니 해당 사항도 매입 전에 체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성수전략정비구역 사업성 두 번째 기록한 4지구

성수전략정비구역에서 사업성이 두 번째로 큰 지구가 있습니다. 바로 4지구인데요. 4지구는 총 8만9,000㎡ 면적, 세대수 1,579세대(조합원 753명)로 조성돼 있습니다. 4지구는 조성되는 세대수에 비해 조합원 수가 낮아 사업성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또한 4지구는 다른 성수전략정비구역에 비해 조망권이 우수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4지구의 조망권 각도는 한강변뿐만 아니라, 영동대교 안쪽까지 조망이 가능합니다. 기존의 남향쪽 방면 외에 남동향 조망권까지 확보가 가능하니, 그만큼 조망권 각도가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조망권 외에도 4지구의 장점은 더 있습니다. 영동대교와 인접한 4지구는 도로를 통해 강남구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영동대교와 맞닿아 있는 강변북로도 바로 탈 수 있고요. 4지구는 잘 조성된 차량 교통망이 인접해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차량 교통망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4지구 뒤에는 왼쪽에 지하철 2호선 성수역, 오른쪽에 지하철 2·7호선 건대입구역이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 편의성도 갖추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까지 성수전략정비구역 1지구부터 4지구까지 모두 살펴봤는데요. 성수전략정비구역은 각 구역별로 입지적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어디를 선택하던지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성수전략정비구역에는 전체적으로 1만가구가 들어서는 대규모 재개발 사업인데요. 이로 인해 성수전략정비구역은 부의 계보를 잇는 압구정 지향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가능성이 긍정적인 만큼 성수전략정비구역을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특히 성수전략정비구역을 놓고 고민 중이라면, 각 구역별 입지적 특징과 자신의 상황을 고려해 현명하게 선택하기를 바랍니다.

출처 KB부동산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