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머무르고 싶은 펜션

목화솜 이불만큼 따뜻한 정성으로 대접하는 고택, 삼연재

작성자팔도여행|작성시간23.10.27|조회수65 목록 댓글 0

사랑채

150년 된 고택 ‘삼연재’는 경상북도 예천에 있는 전통한옥입니다. 호스트의 고조할아버지가 직접 지어 5대째 가족들이 거주하고 있는 공간으로, 한옥숙박시설로 운영한 것은 5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숙박업을 한 지 오래되진 않았지만, 2016년 KBS 인간극장 ‘150년 고택 삼연재, 며느리를 맞다’편에 소개되어 많은 사람에게 알려졌습니다. 

사랑채(툇마루)

안마당

2015년, 호스트의 아들과 며느리가 들어오면서 ‘삼연재’는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기 시작하였습니다. 특히 미술을 전공한 맏며느리 ‘이지은’씨는 ‘삼연재’를 다듬지 않은 원석 같다고 표현하며 손수 보수작업을 하였습니다. 세월의 풍파에 온전치 못한 고택을 보수하면서 전공을 살려 솜씨 좋게 꾸미고, 숙박업소로 새롭게 탈바꿈하였습니다.

잣나무방

앵두방

현재 ‘삼연재’에서는 앵두방, 잣나무방, 누에방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앵두방은 제일 작은 방이지만 가장 아늑하고 창을 통해 바라본 풍경이 너무 예뻐 인기가 많습니다. 방 안에 누워있으면 창밖의 풍경소리가 잔잔히 들려 자연스레 기분이 좋아질 것입니다. 잣나무방은 2칸의 방을 합친 객실인데 구들이 제일 빨리 데워지는 방이라 가족끼리 오면 좋습니다. 누에방은 별채로 쓰던 곳인데, 과거 실제 누에를 키웠던 방이었습니다. 그래서 바람이 잘 통하고 따뜻하여 하루 묶어가기에 정말 좋다고 하는데, 한차례 보수공사를 하여 더 좋아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든 객실이 전통 온돌방으로 되어있어 산에서 직접 가져온 참나무로 불을 때어 따뜻하고 노곤하게 하룻밤을 보내는 매력이 있습니다. 

한옥 모빌 세트

한옥 모빌(삼연재)

도예 체험

정겹고 예쁜 이름의 숙소와 더불어 다양한 체험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별도로 마련된 공간에서 쪽 염색, 다도, 다식 만들기, 도예, 한옥 모티브 모빌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제 두부 만들기와 송편 만들기는 겨울, 추석에만 할 수 있어 해당 시기에 찾아오시면 더욱 특별한 하루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입구에 걸려있는 아기자기한 모빌이 한옥과 무척 잘 어울렸는데요, 한옥 모티브 모빌 만들기는 ‘삼연재’에서만 할 수 있는 체험이니 꼭 한 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직접 기른 땅콩

기와와 안내판

‘삼연재’의 또 다른 특별함은 조식입니다. 호스트의 어머님이 직접 농사를 지은 채소로 조식을 만들어주시는데요, 음식 솜씨가 뛰어나서 조식 때문에 다시 ‘삼연재’를 찾는 이들도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체험을 즐기며 하루를 보내고, 정성 가득한 조식을 대접받으면 행복 가득한 여행이 될 것입니다.

별채(누에방)

아궁이

 ‘삼연재’를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가을과 초겨울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서늘한 공기와 군불을 때어 따뜻한 바닥, 정겨운 목화솜 이불이 어우러져 ‘삼연재’에서만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목화솜 이불은 호스트의 증조할머니가 시집을 오면서 해온 이불을 매번 관리하며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10분 거리에 온천이 있어 조식을 먹기 전, 지친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조식 먹은 것을 추천합니다.

사랑채(툇마루)에서 본 전경

부모님 세대에겐 옛 추억의 공간으로, 젊은 세대에겐 과거를 마주하는 색다른 매력의 공간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마당과 연못을 배경으로 한 감성적인 포토존과 한옥의 고즈넉함을 느낄 수 있는 건물 하나하나가 어우러져 모두에게 잊지 못할 추억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가족이 함께 지내고 있는 ‘삼연재’에선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정’이 있어 지치고 쉬고 싶은 날, 이곳 ‘삼연재’에서 따뜻하고 마음 편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여행정보

[기본정보]

*주소_경북 예천군 보문면 웃노트기길 68

*연락_010-4466-3394

*홈페이지_https://blog.naver.com/freehan2012

*입실시간_15:00 / 퇴실시간_11:00

 

[객실정보]

*앵두방 (기준2인 100,000원 / 최대 3인)

*잣나무방 (기준 4인 120,000원 / 최대 5인)

*누에방 (기준 5인 150,000원 / 최대 5인)

*요금은 변동될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쪽 염색

*전통 차 마시기

*어린이 다도 및 다식 만들기

*도자기 컵, 꽃 만들기, 한옥 모티브 모빌 만들기

*농가 체험

*민화 그리기

*전통 방식으로 수제 두부 만들기(겨울에만)

*송편 만들기(추석 손님 한정)

 

[주의사항]

*주차 가능, 객실 내 취사 불가

*전 구역 금연 구역

*바비큐 시설 구비

*기준인원 초과 시, 인원당 20,000원 추가

*조식 1인당, 5,000원 요금 추가 (4세이하 무료)

 

글, 사진 | 한상렬

출처 대한민국 구석구석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