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전원주택 이야기

한적하고 조용한 휴식처 양평주택

작성자아름드리|작성시간23.03.13|조회수83 목록 댓글 0

한적하고 조용한 휴식처 양평주택

 

한적하고 조용한 휴식처 양평 'J주택'



한적한 마을의 풍경이 평화롭다.
남한강변의 일렁임이 한눈에 들어오고, 바람마저 시원한 기운을 품은 이곳, 강과 맞닿은 땅, 그곳에 집이 있다. 새로운 공간의 증축으로 인해 한층 세련된 형상으로 변모한 세컨드 하우스, 도시적이면서도 목가적인 풍경을 모두 끌어안은 모습이 인상적이다.





양평 J주택은 많은 건축주들과의 사연들 중에서도 인연의 고리가 깊은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ㄷ. 7년 전 지인소개로 건축주를 만났을 때 '강 옆에 가족들이 화목하게 모일 수 있는 주택을 지으려고 한다'는 말을 듣고 다양한 형태들과 프로그램을 제시하면서 지금의 형태와 공간을 완성할 수 있었다. 그리고 재작년, 주택을 사용하다 보니 손님용 방이 부족하다면 경사지붕을 이용한 손님방 증축안을 의뢰 받았을 때 반년 가깝게 설계를 하면서도 단순한 선의 정리와 내부의 이야기로 많은 고민을 했던 기억이 난다.






개념에 대한 정의
우선 증축 전 주택의 구성을 잠시 살펴보면 공간은 크게 거실을 중심으로 주방과 식당 그리고 1층의 주인침실, 2층의 가족실 및 거실로 구성되어 있고, 외부의 형태도 공간의 구성법에 맞추어 매스를 분절하고 중첩시키면서 공간의 흐름을 외부와 연계시키려 했다.

전원주택하면 사실 자연을 보러 간다는 개념에서 시작해야 했지만, 강이 북쪽에서 흐르기 때문에, 그리고 주변 여견이 남향보다는 북향이 더 아름다워 본다라는 개념과 보이지 않으나 볼 수 있다.는 개념을 혼합해서 사용해야 했다.
따라서 동선의 흐름은'본다'라는 개념에서 남과 북의 흐름으로 유지하고, 빛의 흐름은 '보이지 않으나 볼수 있다'는 개념에서 충만한 빛과 그 빛을 통한 정체된 빛, 그리고 그림자에 의한 시간적 개념으로 정리하였다.






건축주의 요구대로 가족들이 화목하게 지낼 수 있는 주택이라는 개념에서 거실의 공간은 수평과 수직 모두 쌍방소통이 가능하도록 높이의 공간을 확보하였고, 슬라이딩 도어를 사용하여 닫힘과 열림을 통해 다양한 기능과 이야기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북쪽에서는 2층 높이의 창을 두어 강을 바라볼 수 있게 하였고 남쪽의 충만한 빛은 하단부로, 동쪽에서는 상부와 계단실의 벽으로 빛을 정제하여 시각적 개념과 시간적 개념을 동시에 느낄수 있도록 하였다.





게스트룸 증축 계획
손님용 방의 증축 계획 중에서 가장 큰 이슈는 형태적인 면과 손님용 방의 정의였다. 형태적으로는 '기존의 중첩적 정방향 매스에 사선형의 경사지붕 매스를 어떤 방힉으로 삽입하여 동일한 형태로 발전시킬까?', '형태에서 오는 공간적 위계질서가있는 건축물에 어떻게 하면 기존 형태에 순응하며 질서를 해치지 않고 어울리는 형태로 발전시킬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했다. 또한 손님용 방의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수용하고, 변화하면서 가변적 공간을 가질 수 있는지, 계절의 변화에 따라 공간의 동선이 변화하고 시선을 변화시킬 수있는지도 생각해야 했다.











결국 형태와 공간의 이슈를 동시에 고민하면서 진행하였는데, 공간에 대한 정의는 현장 방문과 분석을 통해서 다양한 시선을 제시하고 내부에서 빛의 시선을 형태화시키면서 다양한 기능이 부합되도록 단순한 선적 개념으로 공간을 해결하였다. 형태에서는 기능적 측면을 유지시켜 서쪽으로는 경상지붕을 하되 남쪽과 북쪽에는 주변 경관과의 어울림을 고려하여 경사를 숨기는 파라펫을 두어 박스형태 매스의 개념을 유지했다. 그리고 기존 건축물의 창호를 모티브로 하여 창문을 변화시켜, 단순히 매스의 변화보다 창을 통한 내부벽체와의 관계성을 고려한 매스로 디자인하였다.


긴존의 공간과 차별화되는 동적 공간이 새로이 증축되는 부분에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보여지는 것'과 '보는 것'의 개념을 이용하여 동적이고 활기찬 공간이 창출되도록 다음 요소들을 채택하여 구성하였다.
- 빛의 적극적 반영
- 동선의 이동에서 인지되는 전망을 다르게 하여 발생되는 인지적 움직임
- 회전 벽을 이용하여 전망에 대한 인지적 움직임에 다변화
- 경사지붕의 경사면을 이용하여 기호적 측면에서 주거의 공간을 나누고, 다시 조명으로 극대화시키는 공간
- 사선 벽에 다양한 소재의 거울을 이용하며 외부의 형태를 재해석하고 시선적 변화
- 슬라이딩 도어를 이중으로 사용하고 그 벽의 일부가 변화하여 동선의 변화

양평 J주택은 이런 설계 과정을 거치며 지어졌는데, 건물이 완공된 후 건축주는 실현된 공간을 보고 매우 흡족해 했다. 설계자 역시 큰 보람을 느꼈던 프로젝트였다.

저작자 표시컨텐츠변경비영리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