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대문 위치 성정 방법

작성자아름드리|작성시간23.03.06|조회수10 목록 댓글 0

대문 위치 선정 방법

 





전원 주택 현관문 & 대문 위치 선정의 방법




지난 포스팅이 이었던 풍수지리론으로 보는 현관문, 대문의 중요성과 현관 관리에 풍수지리론으로 보는 현관문, 대문 (2)편을 마련 했습니다.
저번 포스팅이 현관문과 대문의 내적인 요소 였다면 이번에는 현관문과 대문의 외적인 요소를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니다. 요즘들어 귀농이 점점 많아 짐에 따라 전원주택을 많이 짓고 있는데요. 전원주택을 지을 실 분이라면 한번쯤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현대 주택에서 대문과 현관문의 위치를 풍수적으로 좋은 위치를 선정하느데 있어 간단, 명료하지만 현장에서는 곤란한 경우가 간혹 있다고 합니다. ^^;;
특히 대문은 기존 도로와 인접해서 세워야하기 때문에 위치선정에 제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현대 주택에서는 현관문을 중심으로 대문의 위치를 결정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여기서 밀폐형 담이면 대문이 풍수적으로 중요하고, 개방형 담이면 대문이 아닌 경관이 중요합니다. ^^;;


대문의 위치를 정하기 위해서는 정원의 공간적 넓이와 높낮이들을 면밀하게 판단하여 그의 무게중심을 정확히 잡아야 합니다.. 만약 무게중심에 오류를 범하면 만사가 뒤틀리게 되기 때문이죠. 무게중심이 정해지면 그곳에 패철을 놓고, 현관을 주(主)로 보고 대문을 문(門)으로 보아 방위적 길흉에 맞추어 길한 위치를 찾습니다.








동서사택론과 음양론 그리고 오행론으로 보아 연년택과 생기택으로 현관과 대문의 위치를 잡는데, 다음과 같은 사항을 추가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 대문과 현관문은 일직선 상에 두지 않습니다.
- 도로는 물길임으로 집을 중심으로 좌우의 도로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대문에 직접 닿지 말아야 합니다. 즉, 도로의 바람이 스쳐 지나가는 지점에 대문을 세워야 합니다.
- 도로의 경사를 고려해 차의 진입과 주차에 편리한 지점을 선택해야합니다. 경사진 곳은 겨울에 도로가 얼어붙으니, 사고 위험이 높습니다.
- 마굿간의 앞이 넓으면 길하다고 했으니, 현대식으로 풀이하자면 주차공간 앞쪽이 되도록 넓은 곳을 택해야 합니다.
- 대문과 현관문의 높이가 같아야 길합니다. 현대 주택처럼 대문에서 현관문으로 통하는 진입로를 계단식으로 만든 경우 흉하다할 수 있습니다.




 


현관문 & 대문 이외에도 집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많은 요인이 있겠지만은 위와 같이 간단한 사항만 알아두어도
나의 집...그리고 우리 가족의 집을 짓는데 조금 더 만족도 커지지 않을까요??^^;?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