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동차의모든것

자동차 세차 셀프와 기계식, 장단점은?

작성자동호인|작성시간22.09.07|조회수24 목록 댓글 0

요즘 시대의 자동차는 한편으로 운전자의 신분과 청결도를 나타내는 척도로 여겨지는 경우도 있어 운전자들은 자동차의 가장 기본적인 관리라고 할 수 있는 세차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세차를 하나의 취미와 여가생활로 즐기는 분들도 있는데요. 

샤워를 하면 상쾌하듯이 자신의 자동차도 세차가 완료되어 깔끔한 모습으로 변하게 된다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처럼 말이죠.

세차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은 차량을 깨끗하게 하기 위한 것이지만, 스스로 하는 손 세차, 주유할 때 주유소에서 하는 기계식 세차, 구석구석 실내까지 깨끗해지도록 하는 전문 손 세차 등 종류도 많고 가격도 천차만별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세차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기계식 자동 세차의 장단점

우선 자동차의 세차는 크게 기계 세차와 손 세차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운전자의 기호이므로 어느 방식이 좋다고 딱 잘라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장단점을 살펴본 후 적용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현대인들은 늘 시간에 쫓기다 보니 주유소에 간 김에 자동세차 쿠폰을 받아 무료 또는 소액을 추가하여 기계 세차를 받는 사람이 많습니다. 최소 5분~ 10분 정도면 외관 세차가 끝나므로 시간과 비용 절약 부분에서는 장점이 큽니다.

 

이 세차의 단점이라면 차량에 미세한 손상이 갈 수 있다는 점인데요. 기계 세차 때 사용되는 고속 회전 솔과 마지막 직원이 물기를 닦아주는 과정에서 스월 마크(흠집)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부드러운 재질을 사용하더라도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타월에 이물질이 낄 수도 있고 오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기계식 자동세차이지만, 고속 회전 솔로 세차하는 것이 아닌 고압수를 여러방면으로 뿌려 외관 손상을 최소화 시킨 자동세차 기계도 있습니다. 하지만 외관 오염 제거 효과는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아주 드물게 자동세차 기계의 고장이나 오작동으로 인한 피해도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엔 차가 파손될 수 있으며 실내 세차를 할 수 없다는 점, 차량의 크기에 제한이 있다는 점 등도 단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손 세차, 셀프세차의 장단점
개인이 직접, 셀프세차

손 세차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운전자가 직접 셀프세차장에 방문하여 하는 셀프세차와 전문 업체에서 하는 손 세차가 있지요. 최근 들어 급격히 늘고 있는 셀프세차장은 주택가를 중심으로 인기 상승 중입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스스로 애마를 세차함으로써 찾아오는 만족감과 청결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차종과 시간제한이 없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단점이라면 체력 소모와 함께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들어간다는 것이죠. 아울러 테크닉의 부족으로 인해 손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셀프세차장을 처음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기계(고압수와 세정제) 이용에 익숙하지 않으므로 비용과 시간이 더 많이 소모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는 세차장에 비치된, 오염된 스펀지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스펀지와 타월, 고무장갑 등을 챙겨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 손세차

 다음으로는 전문 세차장에서 하는 손 세차입니다. 이 경우에는 차량의 크기에 따라 가격이 정해지며 외관만 하는 경우, 실내 클리닝이 포함되는 경우, 살균 소독이 되는 스팀세차까지 하는 경우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장점이라면 일반인이 하기 어려운 세척까지 가능하며 특히 하부 세차에 도움이 되고 왁싱까지 하면 자동차가 완전히 변신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계 세차보다 한층 디테일한 세차가 될 수 있죠.

단점이라면 비용이 비싸다는 점인데요. 만일 주유소 안에 있어서 할인 쿠폰을 사용할 수 있다면 그나마 다행이나 그렇지 않다면 비용 때문에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일부러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도 고압수를 사용하므로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더구나 왁싱이나 코팅을 추가하게 되면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만일 겨울철 눈이 쌓인 도로를 주행한 후라면 기계 세차보다는 비용이 들더라도 손 세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계 세차로는 하부 세차가 불가능하므로 염화칼륨 등을 깨끗이 제거할 수가 없기 때문이죠. 따라서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한 가지를 고집하기보다는 기계 세차와 손 세차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도 사람의 몸처럼 섬세하고 예민한 기계입니다. 특히 자동차 도장면은 피부보다 약하고 자연 회복이 안 됩니다. 세차를 할 때는 이런 부분도 염두에 두는 것이 좋겠죠. 세차 경험이 적은 분들이라면 셀프세차장을 찾기보다는 기계 세차와 손 세차의 병행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신체 사용과 함께 만족감과 상쾌함을 만끽하고 싶다면 굳이 셀프세차를 반대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세차장의 기계 및 용품 사용을 잘 익힌 후에 하시는 것이 좋고 세차 후에는 꼭 부드러운 타월로 물기를 완전히 닦은 후에 운전하는 것이 자동차를 위해 좋습니다. 실내 청소까지 하다 보면 생각 외로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이 점도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람이 매일 샤워를 하듯 자동차 세차를 매일 할 수는 없겠으나 주기적으로 세차를 함으로써 청결도를 유지함으로써 운전자의 기분과 자동차의 수명에도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세차 방식에 따른 정답은 없으며 개인마다 차량을 관리하는 정도와 자동차를 생각하는 기준은 제각각인 만큼, 자신의 상황과 여건에 맞게 자동차 세차 방법을 선택하거나 병행하여 자신의 차량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출처 픽플러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