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동차의모든것

연비 높이려 한 행동, 오히려 독이 된다

작성자동호인|작성시간22.09.15|조회수28 목록 댓글 0

연비 높이려 한 행동, 오히려 독이 된다

 

초보운전자부터 베테랑 운전자까지 모든 차량 운전자들의 관심사인 연비 관리!
 연비를 높이기 위해 운전자들은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연비를 줄이려고 하는 행동들이 오히려 독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마이클이 연비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고 효과적으로 연비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알려드릴게요.

1. 정차 시에는 기어를 중립에 넣는 게 좋다?

 정차 시에는 중립 기어를 넣는 게 좋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신호 대기 시에 기어를 중립에 두면 변속기의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연비가 20% 에서 40% 사이로 늘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시간’입니다. 
3분 이상 정차한다면 중립 상태로 놓는 것이 연비 절약에 도움이 되지만 3분 이내의 정차는 오히려 잦은 변속으로 동력 손실을 일으켜 연비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기어 중립을 선택할 때는 얼마 동안 정차할 것인가를 판단하고 짧은 신호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주유는 아침에 하는 게 좋다?

  기온이 높은 오후에 기름을 넣으면 밀도가 높아 연료가 증발하기 때문에 아침에 기름을 넣는 게 좋다는 말이 있는데요. 실제로는 아무리 일교차가 큰 날에도 연료의 밀도가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기름이 증발한다 하더라도 연간 1%의 수치밖에 되지 않는다고 해요. 따라서 굳이 아침에 기름을 넣기 위해 주유소를 뱅뱅도는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3.고급휘발유를 사용하는 게 무조건 연비에 도움이 된다?

 고급 휘발유를 넣으면 무조건 연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휘발유의 연비는 탄소 함량 비율, 탄화수소의 양, 연료 밀도, 발열량 등을 합산하여 계산하는데요.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일반휘발유와 고급휘발유의 연비 차이는 최소 0.85%에서 최대 2.16%로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연비를 높이기 위해 고급 휘발유를 사용하기보다 내 차의 상태와 차종을 고려하여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무조건 고급휘발유만 고집한다면 오히려 유류비만 더 비싸게 지출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4.자동차는 오래 예열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 시동을 미리 켜 놓고 예열을 하면 연료가 덜 소모되고 차량의 건강에도 좋은 행동은 맞습니다. 
그러나 요즘 자동차의 기술력은 딱히 예열이 필요하지 않아요. 오히려 시동을 켜놓고 다른 일을 하거나 오랫동안 방치하는 행동은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불러일으키고 대기 오염을 유발합니다.자동차의 예열 시간은 최대 30초 정도면 충분합니다.

운전자들이 쉽게 헷갈릴 수 있는 잘못된 연비상식!
도움이 되셨나요?

출처 마이클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