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동차의모든것

겨울철, 알면 유용한 자동차 버튼 4가지

작성자동호인|작성시간22.11.30|조회수36 목록 댓글 0

영하의 날씨에 시동도 잘 안걸리고, 눈이라도오면 미끄러질까 노심초사 하는 겨울. 겨울은 운전하기 참 힘든 계절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자동차에는 어려운 겨울 운전을 도와주는 고마운 버튼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운전하기 힘든 겨울철, 이 기능들만은 꼭 기억하셔서 운전 시 적절하게 사용해보세요!

 

뒷 유리 & 사이드미러 열선

겨울철 차량 뒷유리와 사이드미러에 얼어붙은 얼음 때문에 난감하셨던 적 있으신가요? 뒷유리 열선 버튼은 비 오는 날 김서림 방지는 물론 겨울에 뒷 유리가 얼었을 때 녹일 수 있는 유용한 버튼입니다.

최근 차량들은 뒷유리는 물론 사이드 미러의 열선까지 구동이 가능한데요.

사이드미러와 뒷유리가 얼었다면, 출발 전 큰 얼음들을 제거하신 후 꼭 뒷유리 열선 버튼을 켜 주세요! 비 오는 날, 눈 오는 날 걱정 없이 안전하게 시야 확보가 가능합니다.

 

VDC OFF

VDC는 Vehicle Dynamic Control의 약자로 자동차 자세를 제어해 주는 장치입니다.
*제조사별로 ESC, ESP 등 별도 명칭 사용

보통 운전석 왼쪽 하단에 위치하는 이 버튼은 누르지 않으셨다면 항상 ON 상태를 유지합니다. 하지만 눈에 파묻혀 자동차 바퀴가 헛돌 때에는 이야기가 달라지는데요.

바퀴가 헛돌 경우, VDC는 차가 불안정하다고 판단해 엔진 출력 및 바퀴의 구동을 감소시킵니다. 때문에 힘이 부족해 차가 눈 밖으로 빠져나가기 힘들 수 있습니다.

이때 잠시 VDC 버튼을 OFF 하면 차체의 안정보다 바퀴의 구동력에 힘을 더 실어주어 차가 빠져나올 수 있게 됩니다. 빠져나온 후에는 꼭 VDC 버튼을 눌러 ON으로 원복하는 것 잊지 마세요!

 

앞 유리 김서림 제거 버튼

차 앞유리에 김서림이나 서리가 껴 당황했던 적이 있으신가요? 앞유리 김서림 제거 버튼은 이런 상황에서 빠르게 앞유리에 낀 서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치 물결무늬 같이 생긴 이 버튼의 이름은 '앞유리 김서림 제거 버튼'입니다. 실내 송풍의 방향이 앞유리 쪽으로 향해 있는 형상입니다.

앞유리에 김이 서리는 것은 내부 공기의 습기 때문이며, 김서림 제거 버튼은 이러한 내부 습기를 효과적으로 없애주기 때문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앞유리 쪽으로 바람이 송풍되며, 동시에 A/C버튼이 동작하게 되는데요.

A/C버튼은 Air Conditioning의 약자로 꼭 차가운 바람이 나오는 버튼이 아닌, 컴프레서를 작동시키는 버튼입니다. 컴프레서가 작동해야 실내 제습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A/C버튼이 작동돼도 놀라지마세요!

 

SNOW(ICE) Mode

일부 차종에는 다양한 주행 환경에 맞춰 주행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Snow(또는 Ice) 모드는 눈이 많이 오거나 미끄러운 빙판길에서 안전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행모드인데요.

스노우모드를 켜게 되면 자동차 스스로 동력을 제어하여 미끄러지지 않게 운전을 도와줍니다.
*차종마다 작동 로직이 다를 수 있습니다

Snow 모드가 있는 차를 운행하신다면, 길이 미끄러울 때 꼭 사용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출처 마이클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