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동차의모든것

차도 추워요! 추운 겨울 대비 자동차 점검하자!

작성자동호인|작성시간22.12.16|조회수49 목록 댓글 0

자동차가 제일 힘들어하는 계절이 겨울이라는 것 알고 계시나요?

모든 것을 얼려버릴 것 같은 겨울의 추위 앞에선 자동차도 많이 힘들어하는데요.  
특히 길마저 얼어붙는 겨울에 자동차가 멈춰버리면 큰 사고로 이어집니다.  
겨울철 조금이라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겨울철 차량 점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시 안전한 시야확보는 필수!
유리창&와이퍼 관리

겨울만 되면 시야 확보가 어려워요!
유리창&와이퍼 점검겨울에 차에 타 있으면 안과 밖의 온도차로 인해 유리창에 김 서림 현상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눈, 비가 내린 후 겨울 아침엔 유리창에 성에가 잔뜩 껴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시야 확보에 있어 불청객이 따로 없습니다.  

김 서림을 방지하기 위해선 겨울철 세차 시 내부 유리에 김 서림 방지제를 사용해 주면 좋습니다.   차를 타고 나가야 하는데 성에가 껴 급히 제거를 해야 한다면 소독용 에탄올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소독용 에탄올이 없다면 워셔액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와이퍼도 신경 써 줄 필요가 있는데요. 눈 예보가 있다면 얼어붙거나 날 변형 방지를 위해 와이퍼를 세워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어는점이 낮은 동계용 워셔액으로 교체를 권해드립니다.  겨울철 눈이 와 유리창 오염이 되었을 때 워셔액이 얼어 있지 않아 도움이 됩니다.

추워지니 시동이 안걸려요!
자동차 배터리 관리

겨울만 되면 유난히 멈춰요!
방전을 예방하기 위한 배터리 점검배터리는 시동 거는 것 외에도 꽤 많은 역할을 차에서 하고 있는데요. 자동차 배터리는 특히 추위에 약해 날씨가 영하권으로 떨어지기만 해도  갑작스러운 배터리 방전으로 긴급출동하는 일 역시 빈번하게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겨울철에는 배터리를 미리 점검할 필요가 있는데요.   
●  보닛을 열어 배터리의 지시등을 확인해 검정 혹은 백색의 등이 켜져 있을 경우   
●  배터리 교체한지 3년~4년 이상이 되었을 경우   

해당사항에 하나라도 포함된다면 가까운 정비소를 찾아가 배터리에 대한 상세한 점검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배터리 방전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히터, 열선 등 전기 장치를 목적지 도착 5분~10분 전 미리 꺼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 소모량을 줄이고 충전 효과가 상승합니다.

또한 블랙박스 모드를 주차모드로 전환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주차모드로 전환 시 소비되는 전력량을 줄여 배터리 방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신발도 미끄러운데 타이어는 괜찮을까? 빙판길 전 타이어 점검

길에 눈이 가득! 빙판이 가득! 안전운전을 위한 타이어 점검거주하시는 곳에 따라 눈이 쌓이는 정도가 많이 다른데요,  주요 운행지역이 눈이 많이 내리는 곳이라면 윈터 타이어로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윈터 타이어 같은 경우 추위에 강하고 눈이 쌓여있는 도로에서도 효과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데요.  같은 속도로 달렸을 때 일반 타이어보다 덜 미끄러짐으로 안전사고에 더욱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요 운행지역이 눈이 많이 내리지 않고 금방 녹아버리거나 도심지라면 갈아 끼우는 것이 번거로운 윈터 타이어나 스노우 체인보다는 다른 것을 추천드립니다.  바로 스노우 패스와 스프레이 체인인데요.  적은 부피로 차 안에 상시 구비해 두어 눈이 오거나 길이 미끄러울 때 단시간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겨울철 차량 주요 점검을 알아보았는데요.  추위를 대비해 차량 점검을 잘 진행했더라도 길이 미끄러워 어느 때보다 긴장하며 운전을 하게 되지요. 도로 위 눈과 얼음 조심하여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삼성화재 다이렉트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