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동차의모든것

연말연시, 음주운전은 금물! 대리운전 중 교통사고! 책임은 차주인 내 몫이라고??

작성자동호인|작성시간22.12.21|조회수34 목록 댓글 0

연말에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면서 밥으로 시작한 식사 시간이 술자리로 번지곤 합니다. 차를 가지고 나온 운전자는 음주운전을 할 순 없으니 대리기사를 찾게 되는데요. 비슷한 사람들이 많은지 쉽게 찾아지지 않는 대리기사님을 겨우겨우 잡아타고 운전을 맡깁니다. 차가 안전하게 달리고 있음을 느끼며 취기에 눈이 감기는 순간 ‘쾅’ 차에 충돌이 느껴집니다.

대리운전 기사가 내 차로 상대방 차량을 박은 건데요. 대리운전 기사는 자신은 무보험이며 책임은 차주인 나에게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 책임 정말 제가 져야 하나요? 삼성화재 다이렉트에서 ‘착’ 하고 알아보겠습니다.

 

대리운전 중 발생한 사고 누가 책임져야 하죠?

대리운전 맡겼더니 사고가 발생해 억울한 차주와 무보험이니 처리해줄 수 없다고 입장을 말하는 대리운전 기사, 주장이 다르니 언성만 높아지는데요.

대리운전 중 사고 발생 시 보험처리는 누가 하는 게 맞을까요? 이 경우 두 가지 상황으로 나눠집니다.

대리운전 기사 및 대리운전 업체가 무보험일 때

l 차주 자동차보험으로 보상을 한 뒤 보험사가 대리운전업체에 구상권을 청구하는 방법

(대인 및 대물 2천만 원 한도, 대리운전 사업자가 사업자등록 된 경우에 한함)

대리운전 기사 및 대리운전 업체가 보험에 가입되어 있을 때

l 대리운전 기사 및 업체의 대리운전보험으로 사고처리 진행 (단, 대리운전보험으로 사고처리 진행 후 차주 자동차 보험의 책임보험 한도 구상 청구 / 할증 미반영)

대리운전 역시 별도의 보험이 있어 가입된 업체의 경우 더 안전하게 믿고 운전을 맡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보험에 사업자등록마저 되어있지 않는다면 사고 발생 시 차주의 보험으로 배상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대리운전 사용 시 꼭 신경 쓸 주의사항은?

대리운전을 맡길 땐 좀 더 꼼꼼히 확인하고 맡기는 것이 안전합니다.

가능하면 대리운전 업체를 통해 업체에 등록되어 있는 기사님에게 대리운전을 요청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해당 업체가 사업자등록이 되어있으며 대리운전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객행위를 통해 대리운전 기사님을 만났을 땐 기사님께 대리운전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고 대리운전을 요청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리고 대리운전이 아닌 자동차만 목적지에 이동을 요청하는 ‘탁송’을 할 때는 일반 대리운전 기사님으로는 사고 발생 시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업체에 연락할 때 탁송을 원한다는 것을 꼭 말하여 탁송보험에 가입된 기사님이 차를 옮길 수 있도록 진행해야 합니다.

자동차보험으로 대리운전 사고 미리 대비할 수 없을까?

대리운전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은 매번 꼼꼼하게 업체와 기사님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신 개인의 자동차보험을 통해서 대리운전에 대한 사고 걱정을 덜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대리운전 중 사고 보상’ 특별약관입니다.

대리운전 중 사고 보상 특약은 대인배상 및 대물배상 외에도 자기 신체 사고,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자기차량손해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다른 사람의 차를 운전하게 되었다면?!

살다 보면 내가 다른 사람의 차를 운전하게 되는 예도 있는데요. 이럴 때도 사고에 대한 위험이 걱정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운송업은 아니지만 자주 타인의 차량을 운전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때 도움이 되는 보험이 있을까요?

자주 타인의 차량을 운전할 경우 자동차보험 가입 시 다른 자동차 운전 담보 특약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입 기간 동안 다른 자동차를 타다 발생한 사고 시 상대방 차량에 대한 대인, 대물에 대한 보상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른 자동차 차량 손해 지원 특약을 함께 가입하면 본인(피보험자)이 운전한 자동차의 피해도 보상이 가능합니다.

단, 본인 자기차량손해담보(자차보험) 가입금액 한도 내 가입 가능하며 본인 자동차의 차량가액과 다른 자동차의 차량가액 중 낮은 차량가액 한도로 지급됩니다.

만약 내 차가 없어 따로 가입한 자동차보험이 없는 경우에 갑자기 타인의 차량을 운전하게 되었다면원데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면 됩니다.

1~7일까지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 즉시 효력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갑자기 차량을 몰아야 할 경우라면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원데이 애니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 운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데이 애니카 자동차보험은 상대방의 대인, 대물을 보상하며 자기 신체 사고 운전한 차량까지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제일 안전하게 귀가하고 자동차를 지키는 방법은 술을 마셔야 하는 날엔 개인 차량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부득이하게 차를 가지고 나왔다면 음주를 하지 않는 것이 제일 좋은 예방 방법입니다. 올 연말도 음주운전, 자동차 사고 없이 모두가 안전한 연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올 연말도 음주운전, 자동차 사고 없이 모두가 안전한 마무리되시길 바랍니다.

출처 삼성화재 다이렉트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