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동차의모든것

두 개의 심장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작성자동호인|작성시간23.06.12|조회수46 목록 댓글 0

이상 기후 현상 등으로 점차 환경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환경 오염을 줄이기 위해 ‘친환경 자동차'라 불리는 전기차를 구입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장점이 많은 전기차지만 아직은 불편함이 있다는 인식 때문에 구입을 망설이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분들께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그런데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차를 혼동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그래서 오늘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 ‘친환경’ 전기차, 장점도 많지만 아직까진 불편해

 

전기차는 말 그대로 ‘전기에너지'를 자동차의 동력으로 이용하는 차량인데요.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아 엔진이 없는 대신 전기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고전압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그러다 보니 엔진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나 질소산화물 같은 환경 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차량을 운행하는 운전자로서는 엔진 소음이 적고, 진동이 적다는 것도 장점으로 작용하는데요.

게다가 전기차는 경제적인 차량이라는 점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우선 엔진이 없기 때문에 구조가 단조로워 고장 날 가능성이 적다고 합니다. 덕분에 차량 수명이 길어진다는 점이 전기차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고유가 시대에 연비를 아낄 수도 있고, 정부로부터 지원금을 받을 수도 있고요.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기 마련인데요. 충전시간이 길고 충전소가 부족하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특히 국산차 보다 수입차가 충전소 부족 문제를 심하게 겪고 있다고 합니다. 수입 전기차의 대부분이 독자 충전 규격을 사용하고,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된 초고속 충전 인프라에 참여하지 않아 충전소 개수가 적어졌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또한 겨울철에 주행거리가 감소한다는 것도 전기차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입니다. 전기차의 배터리는 겨울철 저온 환경에서 효율이 감소하기 때문인데요. 이를 개선하기 위해 히트펌프 적용 등 여러 노력을 하고 있지만 전기차 운전자들은 ‘겨울철 주행거리 감소'를 전기차 단점 1위로 뽑았다고 합니다. (출처 - 컨슈머인사이트)

#2. 하나의 대체 방법이 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친환경적이라 주목받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불편함이 있는 게 사실인 전기차. 이런 전기차를 대체할 수 있는 차량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주목받고 있는데요. 그럼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도대체 어떤 차량일까요?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두 가지 이상의 동력 장치를 사용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즉, 내연기관 자동차의 ‘석유 엔진’과 전기차의 ‘전기 모터’를 함께 사용하는 차량인데요.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차의 중간 형태로 두 자동차의 장점을 모두 취한 차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하이브리드 차량은 연료 소모는 최소화하면서 주행 성능은 극대화하기 위해 주행 형태별로 모터 주행과 엔진 주행을 적절히 조합해 작동하는 원리인데요. 이 원리를 이해하기 쉽도록 총 5개의 주행 모드로 예를 들어 볼까요?

먼저 출발 혹은 서서히 가속할 때입니다. 이때에는 큰 구동력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전기 모터만 사용하는 전기차 모드로 자동차가 운행됩니다. 그러다 속도를 내거나 오르막길, 급고속 등으로 큰 구동력이 필요하게 될 때에는 엔진과 전기 모터를 동시에 사용합니다. 중/고속의 정속 주행시에는 엔진 효율이 가장 좋아 엔진만 사용합니다.

이후 감속이나 제동 시에는 발생되는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시켜 배터리를 충전하게 됩니다. 그러다 신호 대기 등 정차 시에는 엔진이 정지되며, 출발부터 정지까지의 5단계로 작동되는 시스템입니다.

#3.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미래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전기차와는 달리,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엔진으로도 구동되는 만큼 ‘친환경차는 아니다'라는 지적이 많은데요. 실제로 점차 친환경 전기차로 전환하려는 많은 나라들이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지원을 줄이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유럽연합은 전기차 충전소 보급 확대 등 재정 지원을 강화하는 동시에 2035년 내연기관을 장착한 모든 차량의 새 차 판매를 금지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 역시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해 2020년까지만 보조금을 지급, 전기차 전환 속도에 힘을 싣고 있는 중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을 사는 것이 좋은 걸까, 고민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하지만 전기차가 안정적인 평가를 받기 전까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계속해서 주목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래차로의 안정적 전환을 위한 징검다리로도 평가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이 되셨나요? 전기차의 대체재로 주목을 받고 있는 만큼,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단점을 잘 따져보셔서 지금 나에게 필요한 자동차를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삼성화재다이렉트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