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동차의모든것

자동차 RPM에 대한 이해와 오해

작성자동호인|작성시간23.07.27|조회수35 목록 댓글 0

자동차 RPM에 대한 이해와 오해

 

자동차 계기판의 RPM이 갑자기 높게 올라가거나 웅웅하는 굉음이 들리게 되면 운전자는 불안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RPM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지 못할 뿐더러 RPM 수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RPM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의미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계기판 RPM - 바름정비 서비스RPM(revolution per minute) 이란?

 

일반적으로  RPM이란 회전하는 모든 물체의 1분당 회전수를 나타내는 단위를 말하며 우리 생활과 밀착된 컴퓨터의 경우 하드디스크 속도, 스포츠 경우 공의 회전속도와 회전수도 rpm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자동차에서의 RPM은 ' 1분 동안에 크랭크 샤프트가 회전한 회전수'를 말합니다. 

즉,  엔진 크랭크 축이 1분 동안 몇번의 회전을 하는지 나타내는 수치 단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RPM이 높아지는 것은 곧 엔진의 회전수가 많아진다는 뜻이고, 회전수가 많아진다는 것은 그만큼 자동차의 출력과 속도에도 영향을 준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계기판의 차량 회전속도계를 보면  숫자 '1~8' 과  ' × 1000 rpm(r/m)' 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시계(바늘)가  '2'라는 숫자를 가리키면 1분에 엔진의 주축인 크랭크축이 2,000바퀴를 회전한다는 의미입니다.

RPM - 바름정비 서비스RPM이 높아질수록 속도가 높아진다?

 

RPM이 높아지면 엔진출력에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 RPM이 높아 질수록 속도가 높아진다라고 알고 계시는 운전자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RPM과 자동차의 속도가 반드시 정비례하는 것은 아닙니다.

속도와 관계된  엔진출력은 단순 RPM이 아닌  엔진의 회전력인 토크와 함께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즉,  엔진출력 =  RPM × 토크 값 이기 때문입니다. 

엔진출력 RPM - 바름정비 서비스

 

따라서  엔진 출력이 높아 지려면 RPM 또는 토크 값이 높아져야 합니다.  또한  토크가 일정하다고 가정했을 때, RPM이 높아 질수록 속도가 높아 진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반드시 그렇지 않습니다.

엔진 출력을 높이기 위하여 RPM을 높일 경우  여러 요인으로 인해 엔진 동력의  손실이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엔진 출력/속도 상관성 - 바름정비 서비스

 

※ Tip, 토크 [torque]의 뜻

[ 토크란  일반적으로 물체를 한 점의 주위로 회전시키는 힘의 양을 말하는 것으로   kgf·m 또는 N·m로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엔진의 최대 토크값이 10 kgf·m/5,000 rpm  이라는 것은  엔진이 분당 5,000회 회전할 때 크랭크축에서 1m 길이의 막대 끝에 10kg의 힘이 가해진다는 뜻입니다. 

다시 말하면  토크는 엔진을 돌리는 힘을 나타내며, 가속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엔진 토크가 높으면 그만큼 가속력이 좋아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속도계 RPM - 바름정비 서비스RPM과 연비와의 관계에 대한 오해

 

일반적으로  RPM이 높아지고 자동차의 속도가 빨라지면  연비는 낮아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똑같은  RPM 상태 이더라도 주행 상태, 주행 환경에 따라 연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맞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가솔린 차량의 경우를  연비는  엔진에 들어가는 공기 흡입량에 따라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기 흡입량은  엔진에 장착된 스로틀 밸브를 통해 조절되게 되는데,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깊게 밟으면  엔진에 공기가 많이 유입되어 연료가 많이 소비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연료 분사량이 적어지게 됩니다.  

또한  주행 중 운전자가 가속 페달을 밟은 후 다시  발을 떼게 되면  스로틀밸브가 서서히 닫히게 되어  엔진에 공기가 거의 유입되지 않는 '무부하 상태'로 됩니다.  이때   크랭크축은 계속 회전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높은 RPM이 유지되고 있지만  연료는 전혀 분사가 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RPM이 똑같더라도 연비가 달라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로틀보디 - 바름정비 서비스

 

※ 무부하 상태란? 스로틀 밸브가 닫힘과 동시에 메인 라인의 가솔린 공급을 멈추고,  자연 공급이 중지될 때까지 필요 없이 소비되는 연료를 절약하기 위한 차단하는 장치 또는 상태를 말합니다.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차종마다 정해진  해당 RPM에 맞춰 정속주행을 하면 최대의 연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의 연비를 위해서는 주행환경, 주행 습관 등의 복합적인 요인들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내 차 수리비 확인 및 정비신청을 하시려면 아래의 바름정비 사전견적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바름정비 서비스는 전국 300여개 바름정비 가맹점 및 제휴점에서 사전견적 그대로 동일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출처 프론티어바름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