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동차의모든것

혹시 이 차, 침수차? 침수차 구별방법!

작성자동호인|작성시간23.08.04|조회수43 목록 댓글 0

요즘 자동차를 알아볼 때, 중고차로 구매하려는 분들도 많으시죠?

특히 사회 초년생이나 첫차를 살 때는 중고차를 사는 게 더 효율적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차를 살 때, 정말 무사고 차량인지, 오래거나 부식이 진행되고 있는 차량은 아닌지 등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지금부터 삼성화재 다이렉트와 함께 중고차 구매할 때 침수차 구별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히스토리, 자동차등록원부(갑) 당연히 확인해야 할 것!

자동차를 직접 들여다 보기 전, 우선 침수차를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카히스토리 (www.carhistory.or.kr)
보험 처리 된 자동차의 침수 내역을 무료로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자동차보험 사고 자료를 토대로 사고이력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데요. 차량 번호나 차대 번호를 입력하면 침수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는 보험회사 사고 자료가 기반이기 때문에 자동차보험으로 처리되지 않은 경우는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자동차등록원부(갑) (자동차대국민포털 : www.ecar.go.kr)
자동차에도 사람처럼 등본, 초본을 확인 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계신가요?

자동차등록원부를 확인하면 자동차의 차량번호나 소유자 변경 내역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 대국민포털사이트에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으며 내역 중 번호판의 교체와 자동차 소유자가 바뀐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짧은 기간 동안 여러 번 소유자가 바뀌었다면 침수 여부를 의심해야 합니다.

 

침수차 의심될 경우 당연히 확인해야 할 것들!

자동차를 직접 확인하면서 침수차 여부를 확인 할 수 있는데요, 당연히 확인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자동차 내 냄새, 방향제 향을 체크!
자동차를 확인하고자 문을 연 순간! 마치 환영이라도 하듯 좋은 향기가 퍼져 나옵니다.

하지만 중고차를 거래하는 상황이라면 한번 의심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침수되었던 자동차는 곰팡이를 비롯해 악취가 날 수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입니다.

의심이 간다면 에어컨에서 악취가 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차량 내부에 방향제 등을 모두 뺀 상태에서 창문을 모두 닫은 채 에어컨이나 히터를 틀어보고 곰팡내나 악취가 나지 않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내·외부 등화장치, 시트 아래를 체크!
침수되었던 자동차 등화장치 속 램프에 습기가 끼거나 오염이 되었을 수 있습니다.

상향등, 하향등을 포함해 후미등, 안개등 등 전체적으로 등화장치가 문제없이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시트를 최대한 뒤로 밀었을 때 지지하는 쇠 부분에 녹이 발견되거나 트렁크 등에 물이 고였던 흔적, 진흙 등이 있으면 침수차량으로 의심해야 합니다.

 

고민된다면 추가로 확인해보세요!

전 좌석 안전벨트 끝, 라벨까지 체크!

운전석, 보조석, 뒷좌석까지 모든 안전벨트를 최대한 끝까지 당겨 안쪽에 숨어있던 모래, 진흙, 오물, 물 때, 곰팡이 등의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꼼꼼히 확인한 후 너무 깨끗하거나 새것 같은 느낌이 나면 안전벨트의 라벨을 확인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안전벨트의 제조일자와 자동차 차량연식, 자동차 등록일의 날짜를 비교해 최근에 바뀐 것으로 확인된다면 자동차 침수로 인한 교체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시가잭, 고무 몰딩을 면봉으로 체크!

시가잭이 위치한 센터페시아나 연료 주입구에서도 침수 흔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육안으로도 확인 가능하지만 면봉으로 닦아내 보는 것으로 손에 닿지 않거나 육안으로 보기 힘든 위치까지 녹이 슨 부분이나 오염된 흔적이 없는지 확인해주세요.

또한 자동차 창문 문 등의 고무 몰딩에서도 침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고무 사이에 있는 오물은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면봉으로 고무 몰딩 사이를 닦아서 확인해주세요.

퓨즈박스 교체여부를 체크!

엔진룸 속에 들어있는 퓨즈박스는 차량 내부의 전기순환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차가 침수가 되었다면 교체가 꼭 필요한 부품입니다.

만약 퓨즈박스의 부품을 비롯해 나사, 볼트들이 새것처럼 보인다면 침수차량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해주세요.

침수된 차량을 빨리 처분하고자 중고차 시장에 값싼 매물로 나올 수 있습니다.

급 매물로 저렴한 금액에 나왔다고 현혹되지 말고 구매에 신중함을 기하여 구석구석 꼼꼼히 살펴 안전한 중고차를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삼성화재 다이렉트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