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동차의모든것

내 차에 무슨 일이? 자동차 누유 시 오일 색상 자세히 봐야 하는 이유

작성자동호인|작성시간23.09.25|조회수41 목록 댓글 0

운전하는 분들이라면 내 차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자동차 밑에 흐르는 액체 종종 본 적 있으실 텐데요. 단순히 차에서 에어컨 물이 흘러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방치했다가 자동차에 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아래 정체불명의 액체!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색깔에 따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두운 색상의 오일

누유된 오일이 어두운 색상을 띤다면? 엔진오일 또는 파워스티어링 오일 누유를 의심해야 합니다.   

엔진오일  
엔진오일은 차의 앞부분 엔진 바로 밑에서 흘러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확실한 확인을 위해서는 시동을 켠 채로 차량 하단에 박스 등을 깔아 두고 확인하면 됩니다. 이때 검은색 또는 짙은 갈색의 오일 자국이 떨어진다면 엔진오일 누유를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요. 만일 엔진오일 보충 후에도 딥스틱 엔진오일이 L 이하로 표시될 경우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수명 및 유지에 큰 영향을 끼치므로 평소 교환 주기에 맞는 보충은 물론 게이지를 점검하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  
파워스티어링 오일은 엔진 드라이브 벨트 하단 또는 엔진 바로 뒤편에서 보통 흘러나오는데요. 오일 저장탱크 옆면 확인 후 갈색을 띤 누유 범위가 넓으면, 파워스티어링 누유를 의심해야 하며 오일 게이지가 F와 L 사이에 올 수 있도록 보충해야 합니다. 파워스티어링의 경우 누유를 방치하면 핸들이 무거워질 수 있는데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오일 점검은 필수입니다.

 

2. 노란 색상의 오일

누유된 오일이 노란 색상을 띠고 있다면? 연료나 브레이크 오일 누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연료  
연료의 경우 노란색 계열을 띄기 때문에 어두운 바닥에서는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흰색 용지를 대고 색깔을 확인하면 좋지만, 연료를 구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냄새라고 하는데요. 누유에서 휘발유 등 연료 냄새가 난다면 시동을 끄고 정비소에 차량을 이동시켜야 합니다.  만일 누유가 확인되지 않는 상황에서 연료 냄새가 난다면, 연료펌프 등의 문제일 수 있으며, 연료 냄새가 계속 지속된다면 정비를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오일의 누유가 의심된다면 식용유 색상을 띤 기름 자국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한데요. 브레이크 오일 누유는 보통 차량 휠 안쪽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다른 오일들에 비해 누유 빈도가 흔하진 않으나, 누유 발생 시 제동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치명적입니다. 브레이크 오일 누유가 의심된다면 마스터 실린더 리저버에 들어 있는 브레이크 오일의 양을 확인한 뒤 견인 조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브레이크 오일은 자동차 도장을 벗겨낼 수 있으므로 보충 시 조심해야 하며, 차에 흘렸을 경우 즉시 물로 씻어야 합니다.

 

3. 화려한 색상의 오일

누유된 오일이 다른 오일에 비해 화려한 색상이라면? 부동액 또는 미션 오일 누유를 의심해야 합니다.   

부동액(냉각수)  
부동액은 연두색이나 분홍색 등 제조 업체마다 차이를 보이는데요. 대체적으로 화려한 색깔을 띠고 있습니다. 냉각수 보충 후에도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된다면 누유를 의심해야 하며, 보통 라디에이터나 엔진 근처에서 누유가 발생합니다. 부동액은 엔진의 과열을 막아주며, 부품 부식 방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증상이 계속된다면 정비소를 방문해야 합니다.  

만약 냉각수 수위가 급격히 낮아진 상태에서 보충할 냉각수가 없다면 긴급 처방으로 물을 사용해도 되는데요. 이때 물은 생수가 아닌 수돗물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미션오일  
윤활유 역할 및 동력 전달을 담당하는 미션오일은 매우 중요한 오일 중 하나인데요. 미션오일 누유는 주로 라디에이터 근처에서 발생하며, 붉은 와인색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누유가 의심될 경우 오일 게이지를 확인하여 오일 보충 후 운행하면 되는데요. 누유가 심각한 상태라면 미션 자체를 교체해야 하므로 정비소를 방문해야 합니다. 오일 레벨 게이지가 없는 차량이라면 오일양 확인이 불가능하므로 정비소 방문이 필요합니다. 미션오일은 누유 발생 시 승차감이 급격하게 떨어지므로 자주 확인해야 합니다.  

누유는 차량 연식과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적은 양이라고 방치할 경우 주행 중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밑에 액체가 보인다면 발견 즉시 누유 원인을 파악한 후 수리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삼성화재 다이렉트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 센터로 신고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