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동차의모든것

내 차에서 덜그럭 소리가 난다면? 자동차 머플러로 확인하는 자동차 이상증세!

작성자동호인|작성시간23.10.17|조회수44 목록 댓글 0

자동차는 이상증세가 발생했을 때, 다양한 방법으로 운전자에게 알려주는데요. 특히 엔진계통과 관련하여 이상증세를 알려주는 부위가 있습니다. 바로 ‘머플러’인대요. 종종 ‘마후라’라고 불리거나 ‘소음기’로도 불리는 이 곳! 오늘, 머플러의 역할과 함께 어떻게 이상증세를 알려주는지 착! 하고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머플러! 어떤 역할을 할까?

머플러는 내연기관 차량에 꼭 필요한데요. 연료와 공기가 만나 연소를 하면 배기가스가 발생합니다. 이때 고열의 배기가스가 밖의 공기와 부딪혀 굉장히 큰 소음을 내는데요. 머플러는 이 소음을 줄여주어 ‘소음기’로도 불립니다. 또한 배기가스의 유해물질을 정화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머플러는 운전 중이나 갓 시동을 멈추고 난 후에는 고열의 상태가 되는데요. 그래서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차량 뒷면과 건물이 가깝거나 붙은 상태 또는, 낙엽이나 종이같이 인화물질이 있는 곳에선 화재의 위험이 있어 주·정차나 공회전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뜨거워진 머플러에 화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머플러에서 덜그럭 소리가 난다면?

앞서 설명한 것처럼 소음기는 일반적으로 소음이 나지 않아야 하지만, 만약 머플러에서 덜그럭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노후로 인한 부식이나 외부 충격에 의한 손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노후가 되었거나 손상이 되었다면 빠른 시일 내로 점검하는 것이 좋은데요. 부식된 부분이 주변 부품까지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머플러를 통으로 교환할 수도 있고 만약, 주행 중에 발생한 부분적인 불량 혹은 손상이라면 전용 시멘트 등으로 메우는 처치가 필요합니다.

 

머플러에서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보통 정상적인 차량은 머플러에서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머플러에서 냄새가 난다면 엔진계통 점검이 필요한데요. 특히 탄 냄새가 난다면 엔진 과열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시큼한 냄새가 난다면 연료보다 공기유입이 더 많은 상태임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상증세가 확인된다면 꼭 정비소로 가서 점검을 받아야합니다.

만약 머플러 냄새가 나는 것 같아 의심되지만 확인이 어렵다면, 종이컵을 이용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동을 건 채로 머플러에 종이컵을 댄 후 종이컵 냄새를 확인해보면 편하게 알 수 있습니다.

 

머플러에서 검은 그을음이 묻어 난다면?

머플러에서 검은 그을음이 묻어 나오면 엔진 계통 상태 이상으로 볼 수 있는데요.

가솔린차의 경우 인젝터 및 점화플러그를 점검해보는 것이 좋으며, 디젤차의 경우 DPF 고장 의심으로 점검이 필요합니다.

만약 LPG 차량이라면 특히 주의하여 점검할 필요가 있는데요. 보통 LPG차량은 그을음이 묻어나오는 경우가 적기 때문입니다. 만약 검은 그을음이 발견되면 엔진에 심각한 손상이 발생했음을 의심할 수 있으니, 확인되는 즉시 정비소에서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머플러를 통해 나오는 배기가스 / 물이 이상해요!

머플러에서 나오는 배기가스가 나오기 때문에 날씨가 추울 땐 흰색으로 배기가스가 잘 보이게 되는데요. 이를 제외한 상황에서 배기가스 색이 보인다면 엔진계통에 이상이 발생했음을 예상해볼 수 있는데요, 원래 배기가스는 무채색이거나 연한 청색을 띄기 때문입니다.

배기가스가 나오는 색 별로 다음과 같은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회색 배기가스 : 엔진오일이 실린더에 들어가 연소 된 것 일 수 있음. 확인되는 즉시 점검하고 수리를 권장합니다.

흰색 배기가스 : 동절기를 제외한 때에 보인다면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잘못 유입되어 연료와 함께 연소되고 있을 수 있는데요. 엔진의 출력을 떨어트릴 수 있기 때문에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검은 배기가스 : 공기 유입이 적절하지 못해 불완전 연소가 되고 있을 때 보이는 이상 증세로, 에어클리너나 연료 계통 쪽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으며, 연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점검을 받아야합니다.

또 머플러에서는 물이 뚝뚝 떨어지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연소가 잘되고 있다는 증거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이 평소보다 과하게 나오는 것 같다면 차량하부 부식 우려가 있습니다. 이상증세가 확인된다면 꼭 정비소에서 상담 및 점검을 받는 것을 권합니다.

내 차를 더 오래 타고 소중히 하는 방법! 그건, 차에서 보내는 이상증세에 귀 기울이고 주기적인 점검 받기!

특히 오늘 알아본 머플러는 엔진과 관련된 이상증세를 알려주기 때문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본다면 더욱 차량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오늘은 내 차량 머플러 상태 한번 점검해 볼까요?

출처  삼성화재 다이렉트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 센터로 신고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