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경기북부, 강원방

Jtbc 만행에 멍든 농심!

작성자ejejejejeej|작성시간18.09.20|조회수179 목록 댓글 18


안녕 하세요!

지난번 올린글에 언론중재위원회(언중회) 기록이
사실 이냐고 연락 오신분 계셔서

길지만··
무례한지 몰라도 인증삼아 올립니다

농민의 농심을 한번 생각하여 주셔서
이렇게 까지 정당하고 확실한
"조작뉴스"
"조작 제보자" 를 jtbc 는 눈도꿈쩍 안하니
저희가 나섰습니다

귀한 지면에 행여·· 마음을 언쟌게 하셨다면
삭제를 감행 하겠습니다

들어 주셔서 감사 합니다



<언론중재위원회 심의 결과>

2018년 9월 4일 돌나라 한농복구회의 제소로 언론중재위원회 심리실(조정중재)에서 언론중재위원들이 jtbc 뉴스룸 담당자에게 질문하였다.

부장판사: 여권을 빼앗고 강제노동을 시켰다고 하였는데 브라질 현장을 다녀왔습니까?
JTBC 임종주 부장: 아니요. 다녀오지 않았습니다! 뉴스 내용은 브라질 이야기가 아니고 국내 이야기입니다.
부장판사: 여권을 빼앗겼다는 말이 국내 이야기입니까?
JTBC 임종주 부장: 그건 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 농장에서 있었던 제보자의 이야기였습니다.
부장판사: 그런데 뉴스 내용으로 보면 시청자들이 누구나 브라질 이야기로 이해할 것 같은데 jtbc가 브라질 현장에 다녀오신 적이 있습니까?
JTBC 임종주 부장: 없습니다.
부장판사: 국내 농장 이야기라고 하셨는데, 국내 농장 현장에 다녀오신 적이 있습니까?
JTBC 임종주 부장: 네, 다녀왔습니다. 현장확인을 하였습니다.
부장판사: 그것이 뉴스 보도 전입니까? 뉴스 보도 후입니까?
JTBC 임종주 부장: 네, 뉴스 보도 후입니다.

JTBC가 뉴스를 조작한 증거:

1. 제보자 신원 조작:
JTBC는 제보자의 신원을 정확히 확인하지 않았다. 돌나라 한농의 피해대책위원들이 뉴스룸 기자인 김태형 기자와 박창규 팀장 그리고 임종주 부장을 3차례 만났을 때마다 제보자 신원을 확인했냐고 물어보았고 그들은 브라질 다녀온 사람의 신원을 확인했다고 대답했다.
그러나 언론중재위원회에서 JTBC는 갑자기 제보자가 브라질을 다녀온 것이 아니라 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이라고 둘러댔다. 뉴스룸에서는 분명히 “브라질로 간 1,000여 명이 여권을 빼앗기고 강제노동을 당했다고 털어놓았다”라고 보도했다. 그런데 언론중재위에서는 중앙아시아로 둘러댔다.
돌나라 측에서 형사고소로 진행하여 제보자의 신원이 노출될 수밖에 없으니까 할 수 없이 브라질이 아닌 다른 곳에 갔던 제보자라고 실토했다. 그런데 돌나라 한농은 중앙아시아 농장을 2001년에 개설했다가 2009년에 처분했다. 지금 JTBC가 둘러댄 곳에는 돌나라 농장이 없다.
피지섬 사건처럼 시청자들의 분노를 일으키기 위해서 이미 9년 전에 없어진 농장에서 근무했다고 주장하는 사람을 마치 강제노동시키는 브라질 농장에서 이제 빠져나온 사람인 것처럼 보도한 것은 제보자 조작을 한 결정적 증거이다.

2. 내용 조작한 증거:
JTBC는 뉴스 보도에서 가장 중요한 현장확인이나 상대방에게 반론기회를 전혀 주지 않고 제보자의 말만 듣고 보도하였음을 고백하였다.
제보자는 외국에서 당했다고 하는데 JTBC는 국내용이라고 우겼다. 그래서 뉴스가 나간 후이지만 국내 농장을 취재했더니 강제노동이 있었는가에 대해서는 어떤 말도 하지 않고 있다. 강제노동이 없었다고 보도하면 자기들의 뉴스는 완전히 조작이었다는 것을 스스로 입증하는 것이며 강제노동이 있었다고 하면 현재 누구나 확인할 수 있고 이미 지난 25년간 검증된 모범적인 농사단체인 돌나라 한농복구회를 강제노동단체로 또 허위뉴스를 내보내는 결과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브라질 현장에 있지도 않았던 제보자를 내세워서 브라질 농장에서 일어난 것처럼 여권을 빼앗기고 강제노동을 시켰다고 털어놓았다고 보도하였고 또한 그렇게 강제노동을 당하고 있는 내용이 브라질이 아닌 한국 농장이라고 둘러대면서 정작 뉴스 후 피해자들의 항의로 국내 농장을 방문 취재한 후 한마디도 국내 농장에 대해서 말도 못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jtbc 뉴스룸이 피지섬 사건처럼 D교회로 몰고 간 것은 시청률 제고를 향한 프레임에 국내 농장을 현장확인도 하지 않고 짜깁기한 뉴스 내용을 조작한 증거이다.

3. 더 분명한 조작 내용:
JTBC는 D교회에서 신도들에게 낙원으로 가자고 해서 어딘지 알 수 없는 곳으로 신도들을 데리고 간 후 “여권을 빼앗고 강제노동을 시켰다. 가지 못한 신도들은 국내에서는 집단생활하면서 노동력을 착취하였다. 학생들은 구타와 폭력 등 가혹행위가 있었다. 무리한 카드 대출로 신용불량자들이 생겨났다”는 등 경악할 내용을 <뉴스룸> 시간에 거칠 것 없이 보도했다.

ㄱ. 돌나라 한농을 교회로 몰고 갔다. 그러나 돌나라 사람들은 신앙은 하지만 돌나라 한농이란 조직은 엄연한 영농조합법인이다. 교회와 조합의 차이점은 교회는 헌금을 돌려주지 않으나 조합은 출연금(출자금)을 100% 돌려준다.
돌나라 한농은 설립 25년간 회칙대로 탈퇴 시 출연금 전액을 지급해주고 있다. 출연금을 돌려받지 못했다는 제보자가 있으면 데리고 오라! 언제든지 탈퇴회원은 전액을 돌려받고 있다.
또한, 돌나라 한농은 유기농 선두주자로서 대한민국 유기제품의 30% 이상을 인증해온 유기농 전문회사이다. 전국에 여덟 군데 대규모 유기농 농장이 있고 그곳에는 유기농 가공공장, 유기농 유통회사, 제약회사, 강재회사, 식혜 공장 등 수많은 각자 법인들이 있으며 오늘도 수시로 많은 사람이 방문하고 있다. 누구나 언제든지 방문할 수 있으며 이런 사실은 해당 경찰서나 시청이나 군청에 확인해보면 당장 알 수 있다!

ㄴ. 돌나라 한농의 대안학교는 한완상 교육부총리가 방문해서 최고의 대안학교로 칭찬하였고 학교 건물과 기숙사 시설을 국비로 지원해서 신축해 주었다. 이희호 여사를 비롯한 서영훈 대한적십자사 총재, 이윤구 인제대학교 총장 등 수많은 대한민국 어른들이 수시로 방문하여 치하하는 곳이다. 방송에 나간 것이 100회 이상 된다. 이런 곳을 아동 학대하는 곳이라고 뉴스로 내보냈다.

ㄷ. JTBC는 돌나라가 신용불량자를 만들고 있다고 뉴스로 내보냈다. 브라질 농장에 영주권 받은 사람들은 너무 경악할 뉴스에 전수조사를 받을 자세가 되어 있다. 돌나라는 해외농장(전 세계 8개국)에 가는 사람들은 자체 심사하여 외국에 가서 문제가 될 사람은 허락지 않고 있다. 이런 것은 상식적인 일이 아닌가?

ㄹ. JTBC는 돌나라 브라질 농장은 어디 있는지 모르는 곳이라고 보도했다.
돌나라는 브라질에 5개의 전문농장을 운영하고 있다. 그곳에는 최하 200~500명 이상의 현지인들이 일하고 있으며 농어촌공사, 해외농업자원개발협회, 농촌경제연구원, 서울대 농대, 건국대 농대를 비롯한 여러 단체 간부들이 수시로 방문하는 곳이다.
전혀 모르는 곳에 감금해놓고 강제노동을 시킨다는 뉴스는 허무맹랑한 뉴스조작이다. 2017년 작년만 해도 현재 이주한 300여 세대 가족들이 1년간 다녀간 숫자가 200명이 넘고 있다. 또한, 불과 2달 전에도 모 방송사 간부가 10일간 취재해 갔으며 이번 9월에도 다른 언론사 간부가 1주일간 방문 취재할 예정이다.
그리고 JTBC가 그렇게 공익성을 고려한 긴급성을 이유로 현장확인도 하지 않고 시급하게 보도했다면 지금이라도 취재진을 파견해서 브라질 5개 농장 어디든지 그리고 국내 농장 어디든지 취재하면 자기들이 뉴스로 내보낸 내용이 사실인지 아닌지 당장 결판나지 않겠는가?

JTBC는 돌나라 한농을 반사회적인 단체라고 단정하고 경악할 내용을 조작하여 뉴스로 보도했다. 뉴스 신뢰도 1위인 JTBC 뉴스폭력에 지금 수많은 농민들이 원통한 눈물을 흘리고 있다.
JTBC가 끝까지 반성할 줄 모르고 오히려 돌나라 한농의 약점 털기를 언급하면서 교만하게 군다면 JTBC야말로 전 국민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공익성을 해치는 가장 반사회적인 집단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JTBC는 뉴스조작을 중단하라!


2018년 9월 10일

JTBC 피해대책 위원회


긴글 읽어 주셔서 허리굽혀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ejejejejeej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8.09.20 아자아자!!!!
    덕분에 오늘도 힘냅니다
    감사 합니다
  • 작성자가로세로 | 작성시간 18.09.20 jtbc손석희는 농민을 매장 시켜놓고도 밥이 목으로 넘어가는가?

    그대는 밥먹을 자격이 있는가?
    그대가 하루 세번씩 먹는 양식이 누구의 손에서 나왔는가를 한번 생각해 보길 바라내
  • 답댓글 작성자ejejejejeej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8.09.20 어찌 이다지도 농민의 농심을
    콕!·· 찍어 시원하게 말씀하십니까!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저희는 실지로 외면당한 농사를
    우리의 먹거리를 위해
    엄청난 투자와 노력으로

    많은 관심과 격려속에
    자부심과 긍지로
    이윤과 상관없이 세상과 구별되게
    살거늘··

  • 작성자라일락향이 | 작성시간 18.09.20 jtbc 가 제보자 조작을 했다고요?

    언론횡포는 근절 시켜야
    합니다!!

    억울 하시겠지만 힘내세요!!ㆍ
  • 답댓글 작성자ejejejejeej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8.09.20 반드시!!!!!!!!!!!!!!!!!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