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로운 레인보우 스프링즈 강 (Rainbow Springs State Park, Florida)

작성자손영인|작성시간18.03.31|조회수755 목록 댓글 1

메너티( Manatees, 바다 소)의 자연 서식지 Crystal River 을 구경하고, 북동쪽으로 30.4 Km 떨어진 레인보우 스프링즈 주립공원(Rainbow Springs State Park)을 방문했다. 플로리다 한인 여행가이드에 포함된 유명한 이 주립공원의 특징은 신비할 정도로 맑은 지하수가 온천처럼 땅속의 여러 Opening을 통하여 지 표면으로 올라와 여기서 부터 레인보우 스프링즈 강을 형성하고 있다.  



레인보우 스프링즈 주립공원은 디즈니 월드가 있는 올란도와 살기좋은 도시  템파에서 각각 1시간 30분,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플로리다 여행계획에 포함하는 하는 것이 좋다. 우리는 일행이 있어 뜻을 이루지 못했지만, 여름에 방문한다면 꼭, 커누 혹은 카약을 타고 강을 오르 내리며 탐험하는 것은 상상하지 못할 백미이다.



공원 주차료 $5 (1, 8명까지)과 방문안내 센터에서 일률적으로 일인당 입장료는 $2 이다.



'레인보우 스프링즈 친구들' 이란 제목으로 '자원봉사자로 가입하여 공원을 지원해달라' 는 사인이 눈길을 끈다



한 폭의 그림같은 레인보우 스프링즈 강




"Speak Up for SPRINGS" 사인에 공원에서의 여러 주의 사항이 적혀있다. 




지하수가 지 표면으로 올라오는 호수 같은 담수 수영장이다.  이곳 수영장의 물이 레인보우 강으로 형성되었다.




 레인보우 스프링즈 강에는 악어가 서식하고 있으니 주의하라는 경고문



수영장의 지켜야 할 규칙




Springs 은 물이 지하층에서 지표면으로 직접 흘러 들어가는 자연스러운 Opening 이다. 레인보우 수영장의 담수의 근원은 지하수라고하는 계절적 강우량에 의한 것이다. 스프링은 지하수가 압력을 받고 스프링 벤트라고 불리는 Opening 을 통해 흘러 강이나 기타 수역으로 흐름을 공급할 때 형성 된다. 필트링된 Springs water 가 지표면으로 올라오는 이곳에서 수영을 해보면 어떤 기분일까?



수정같이 맑은 지표면에 있는 암석사이에서 Springs Water 가 올라오고 있다.



연중 화씨 72도 (섭씨 21도) 의 온도가 유지되는 스프링 워트 수영장





레인보우 스프링스 주립 공원 (Rainbow Springs State Park) 플로리다 오칼라에서 남동쪽으로 약50분 거리에 있는 던넬론 (Dunnellon)에서 북쪽으로 3 마일 (5km) 떨어진 미국국도 (US 41)  위치한 플로리다 주립 공원이다.



이 공원은 1,459 에이커 넓이에, 100 에이커 땅은  습지대 이며 13 에이커의 땅은 물에 잠겨있다. 이 공원의 믿을수 없는 자연 현상은 하루에 6 억 겔론의 담수가 땅아래에서 지상 표면으로 쏫아올라 호수를 이루었고,  이 호수에서 레인보우 강을 형성하는 최초 규모의 헤드 스프링 분지(headspring basin) 이다.



카약, 커누 타는 곳



레인보우 스프링즈의 물은 하나의 커다란 버블 스프링이 아닌, 땅속 여러 개의 통풍구에서 나온다. 레인보우 강에는 다양한 종류의 물고기, 야생 동물 및 식물이 서식하며 많은 사람들이 쉽게 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 이 공원에는 sandhills, flatwoods, upland mixed forests hydric hammocks을 포함한 11 개의 각각 다른 자연 공동체가 있다.



커누, 카약을 즐기며 레인보우 강을 탐험하는 사람들, 



사진을 자세히 관찰하면 미국 백인 여성이 수영을 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담수된 스프링즈 수영장의 물이 바깥온도보다 따뜻하다 물밖으로 나오기 싫다고 외친다. 스프링즈 물의 연중 온도는 화씨 72도(섭씨 21도) 로 인간에게 가장 편안한 (Comfortable) 최적의 온도이다.




계절에 따라 다양한 야생화를 있다.





오크(oak), longleaf 소나무, 목련, 층층 나무, 레드 메이플, 레드 버드, 노송 나무, 사발 및 히코리 나무; 회색 다람쥐, 붉은 어깨 확스(hawks), swallowtail kites, 방류 올빼미, 흰 꼬리 사슴, 다양한 새들이 서식하고 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한폭의 그림같은 레인보우 강



땅속에서 스프링즈 물이 올라오는 신비로운 광경을 직접 반대편 쪽에서 볼수있다.











상대적으로 평화 롭고 조용한 겨울 시즌은 자연 애호가들에게 많은 것을 제공한다. 방문자 센터에는 공원의 역사적, 자연적, 문화적 자원을 보여주는 통역 공간도 있다.



공원의 야생 동물 중에는 회색 다람쥐, 수달, 거북이, 악어 가 서식하고 있다.




중에는 버드, 벌새, 붉은 어깨 호크, 삼키기 , 그리고 물수리, 방류 올빼미, 다양한 물새 등을 볼수있어며  2 마일 (3.2km) 자연 트레일이 있다.





글/사진 孫永寅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黃田김태성 | 작성시간 18.03.31 우리나라 같으면 강이 시작되는 원점이라 하여 소중히 여기는 곳이 시원지 또는 발원지(發原地)라 하여
    사람들이 찾는 곳인데 그곳도 아마 발원지 쯤 되나 보다.
    사진으로 봐도 자연의 보고가 그곳이구나.
    가는 곳 마다 아름다운 자연이 나그네들을 반기니 여행이 얼마나 좋아..
    이 작은 우리나라도 마음은 구석구석 가보리라 했지만 아직 실행을 못하고 있다.
    봄이 되었으니 주말농장으로 가 일주일에 이틀 정도는 그곳에서 보낼거야.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