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고전 문학 읽기 여행

수오재기 (정약용) 정리 및 간단 해설

작성자이계양|작성시간11.11.20|조회수5,861 목록 댓글 0

수오재기 (정약용)


나는 큰형님이 자신의 집에다 붙인 '수오재'라는 이름을 듣고 의문을 품게 된다. 그러다가 귀양을 가게 되어 이 이름에 대한 생각을 하다가 갑자기 해답을 얻게 된다. 천하 만물은 지킬 필요가 없지만 '나'는 그 어떤 것보다도 잃기 쉬우므로 잘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자신을 잘 지키지 못했던 지난날을 반성하며 나를 잃어 버렸던 지난날의 삶에 대해 후회를 한다. 그 후 나는 '나를 지킨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수오'의 삶을 다짐한다.


핵심 정리

연대 : 조선 후기

갈래 : 한문 양식의 하나인 기(記)로 한문 수필류에 해당

성격 : 자성(自省)적, 자경(自警)적, 반성적, 교훈적, 회고적

구성 : 기승전결의 4단 구성

제재 : 수오재라는 나의 집 당호

주제 : 본질적 자아 확립의 중요성, 마음을 지킴, 나를 지키는 것의 중요성

출전 : 여유당전서

특징 : 이 작품은 전통적인 한문(漢文)문학 양식의 하나인 '기(記)'에 해당한다. 기(記)란 어떤 사건이나 경험을 하게 된 과정을 기록하는 것으로, 독자에게는 교훈이나 깨달음을 제시하려는 목적을 지니는 글로 이해할 수 있다. 이 글은 작자의 형이 '수호재'라는 이름을 붙이게 된 사연을 적고, 그에 따른 작자 자신의 깨달음을 기록하고 있다. 즉, '수오재'의 의미에 대한 깨달음의 과정을 독자와의 공감의 기법을 통해 제시함


 해제

 이 작품은 '나를 지키는 것의 중요성'을 주제로 한 작품이다. 그런데 이러한 주제를 구현하기 위해 작자는 처음에는 '나를 지킨다'는 말의 의미를 깨닫지 못했다는 데에서 시작한다. 이것은 독자들과 자신이 유사한 상황에 있었다는 점을 제시하는 공감의 기법을 사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내용 후에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면서 나를 지킨다는 말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이해하였음을 밝히고, 자신을 지킨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강조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주제를 형상화하고 있다.)


이해와 감상

  '나를 지키는 집' 이라는 뜻의 '수오재' 라는 당호를 소재로 한 수필로, 지은이의 큰형님(정약현)이 집에 붙인 '수오재'란 이름은 지은이에게 의문을 던져 준다. 도대체 나를 지킨다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나 자신과 떨어질 수 없는 것인데, 왜 나를 지켜야 한다는 것일까? 이 글을 이렇게 처음에 '수오재'라는 이름에 의문을 제기하고 자신의 삶을 되돌아봄으로써,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삶의 깨달음을 도출해내고 있다. 특히 이 글은 이러한 깨달음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나와 또 하나의 나를 구분하여, 현상적 자아에 대비되는 본질적 자아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본질적 자아라고 할 수 있는 나는 간직하고 지켜내야 할 자아의 내면이고, 내가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고 미혹에 빠지려고 할 때 중심을 잡아줄 수 있는 든든한 기둥과 같은 것이다. 또 내가 귀양지에서 나와 대화를 나누고 나의 모습을 살펴본다는 내용은 반성과 성찰의 행위를 가시적으로 보여주고 있어 특징적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