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거지악(七去之惡)

작성자이계양|작성시간26.06.10|조회수32 목록 댓글 0

칠거지악(七去之惡)

 

일곱 가지 내보낼 이유라는 뜻입니다.

조선시대에는 남편이나 시가(媤家)가 며느리를 내칠 명분으로 사용했습니다.

 

칠거지악의 7가지

 

1. 불순구고(不順舅姑) 시부모에게 순종하지 않음

시부모를 공경하지 않거나 예의를 지키지 않는 경우

당시에는 효()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2. 무자(無子) 자식을 낳지 못함

특히 아들을 중요하게 여겼던 시대라 아이를 낳지 못하면 큰 이유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남성 문제인 경우도 있었는데 당시엔 대부분 여성 책임으로 돌렸습니다.

 

3. 음행(淫行) 부정한 행실

부부의 정절을 어기는 행동을 뜻합니다.

 

4. 질투(嫉妬) 지나친 질투

첩 제도가 있던 시대였기 때문에 질투를 문제 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오늘날 관점에서는 매우 불공정한 부분으로 봅니다.

 

5. 악질(惡疾) 심한 병

당시에는 질병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고 병을 이유로 내쫓는 일이 있었습니다.

 

6. 구설(口舌) 말이 많고 시비를 일으킴

험담이나 다툼을 자주 만드는 경우를 뜻했습니다.

 

7. 도절(盜竊) 도둑질

물건이나 재물을 훔치는 행동입니다.

 

조선에는 칠거지악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이를 제한하는 삼불거(三不去)도 있었습니다.

, 다음 세 경우에는 칠거지악이 있어도 내쫓지 못했습니다.

 

[삼불거(三不去)]

1. 갈 곳 없는 경우

친정이 없어 돌아갈 곳이 없을 때

 

2. 부모상을 함께 치른 경우

시부모의 상을 함께 치른 아내

 

3. 가난할 때 함께 고생한 경우

남편이 가난할 때 함께 고생한 아내

특히 마지막 조항은 참 의미가 깊습니다.

가난할 때 함께한 아내를 부유해졌다고 버려서는 안 된다.”

라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배워야 할 점

칠거지악은 당시 사회 구조와 유교 질서를 보여주는 역사이지만

오늘날에는 남녀가 서로 존중하며 살아가는 방향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서로 존중하고

책임과 배려

함께 어려움을 견디는 마음입니다.

 

부부는 남이 아니라 평생을 함께 건너는 동행입니다.”

내쫓을 이유보다 함께 살아갈 이유를 찾는 것이 더 중요하겠지요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