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향내나는 인문학

나는 행복한 사람인가?

작성자최가온|작성시간26.06.10|조회수38 목록 댓글 2

나는 행복한 사람인가?

"만족(滿足)"이라는 한자의 뜻을 살펴보면,
"만(滿)"은 '가득하다' '차오르다'
라는 뜻이고, "족(足)"은 그냥 '발'이라는 뜻인데
어째서 "만족"이라는 단어에
발 족(足)자가 쓰이는지에 대해서는 별로
생각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발목까지 차올랐을 때, 거기서 멈추는 것이
바로 가장 적당한 행복"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滿足"이라는 한자를 보면서 행복은 욕심을
최소화 할때, 비로소 얻을 수 있는 것임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족욕(足浴)"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대야에 뜨거운 물을 받아놓고
발을 담구는 건강법입니다.

이때 발목까지만 어느 정도 따끈한 물속에 담궈도,
곧 온몸이 따뜻해지며 이마에 땀이 송글송글 맺히고 온 몸의 피로가 풀리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나는 지금껏
목까지 차오르고, 머리 끝까지
채워져야 행복할 것이라는
지나친 욕심에 사로잡혀 있었던 것을  스스로 반성해 봅니다.

과욕은 금물입니다.
분수를 지키며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는 것이
바로 만고불변(萬古不變) 행복의 방정식입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지금 있는 그대로, 이 모습 그대로 감사하면서 사는 사람이다".(탈무드)

"행복은 감사하는 사람의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

가장 행복한 사람은
가장 많이 소유한 사람이 아니라,
가장 많이 감사하는 사람이며,
작은 것에도 만족할줄 아는 사람입니다.
- 좋은 글 중에서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취원 | 작성시간 26.06.10 滿足의 어원을 알고보니 행복에 대해 생각이 깊어집니다.
  • 작성자르네브향 | 작성시간 26.06.13 만족한삶을
    우리하하분들은
    살아가고있는듯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