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사가 왜 힘든 일인가?
-왜 유치원 교사를 3D직업이라 하는가? -
3211이지해
Ⅰ. 서론
1. 동기
나는 유치원 교사가 되고 싶은데 부모님과 다른 어른들이 ‘왜 유치원 교사가 되려고 하느냐, 힘든 직업이다, 아이들을 좋아한다고 하기에는 오래 못 버틴다.’라는 말들을 많이 들었기 때문에 왜 유치원 교사를 힘든 직업으로 생각하는지에 대해 고민이 되었고, 만약 진짜 내가 못 버틸 정도의 힘이 드는 직업이면 생각을 다시 해봐야 겠다는 마음이 들어서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유치원 교사가 되면 힘든 점
교원들의 책상과 의자 옮기기, 교구장 옮기기, 창고에서 교구 옮기기, 청소하기, 교실 꾸미기 등등 여러 일을 해서 신체적으로 힘이 듭니다. 알림장, 일기, 아이들 관찰기록, 행사 계획표 등등 서류 작성이 많아서 정신적으로도 힘이 듭니다. 또, 아직 미성숙한 아이들이기 때문에 소통이 불가한 경우가 많고, 소통이 가능하다고 해도 아이들이 자기고집이 강할 시기라서 말을 듣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직 어린아이들을 교육하고 보호하기 때문에 학부모님들의 간섭이 끊이질 않을 것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정신적인 고통도 받게 될 것입니다.
2. 3D직종이란
3D는 Dirty, Dangerous, Difficult(더러운, 위험한, 어려운)의 약자이다.
3D직종으로 분류되는 대표적인 직업들은 유치원 교사, 간호사, 환경미화원, 소방관 등이 있다. 국민소득의 증가와 편안한 것을 추구하는 사회분위기로 인해 이들 3D업종은 만성적인 인력난을 겪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D램 반도체, 디지털(정보통신), 디스플레이(Display) 혹은 정보통신(Digital), 바이오(DNA), 디자인(Design) 분야를 '신 3D업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3. 왜 유치원 교사가 3D직종인가
먼저 ‘더러운’이 충족되는 이유는 아이들이 아직 어리기 때문에 대소변 볼 때 어른들의 도움이 필요하고 아직 성장기이기 때문에 자신의 몸이 마음대로 조절이 되지 않아 어른들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알아내어 도와줘야 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어려운’이 충족되는 이유는 아이들은 선생님이 자기 자신과 아직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고 아이들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면 보채기 시작하기 때문에 그런 아이를 달래 주어야하고 그 이후에도 아이들에게 맞춰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세 번째로 ‘위험한’이 충족되는 이유는 요즘 저출산 시대인 만큼 아이들이 점점 줄어들고 요즘 젊은 사람들은 결혼을 늦게 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아이를 임신할 확률이 적어진다. 또한 일찍 결혼한다고 해도 육아비용을 감당할 자신이 없어 딩크족들이 많이 생겼기 때문에 유치원 교사라는 직종이 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Ⅲ. 결론
1. 조사하면서 느낀 점
내가 가지고 싶은 직업인 유치원 교사에 대해 조사하면서 3D 직종이 무엇인지, 유치원 교사라는 직업이 내가 생각한 것보다 더 힘든 직업이라는 걸 느끼게 되었다. 하지만 나는 유치원 교사라는 꿈을 접지 않을 것이다. 직업에 귀천이 없다는 말이 있듯이 유치원 교사뿐만 아니라 다른 직업들도 각각의 힘든 점이 있을 것이고 지금까지 내가 꿈꿔온 직업 중 가장 적성에 맞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유치원 교사라는 직업을 가지고 유치원 교사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을 바꾸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다음 기회가 있다면 3D직종이 생기는 원초적인 이유에 대해 탐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