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디지털 카메라의 용어

작성자nanuri(강선만)|작성시간12.11.30|조회수108 목록 댓글 0

디지털 카메라 리뷰에 나오는 용어들 살펴보기 1.
(촬영 관련 기능들)

 

 

1. 노출

AEB

ㅇㅇ
auto exposure braket의 약자입니다.
일반적으로 카메라에서 적정 노출을 ''0''으로 표기하고 그보다 좀더 밝은 노출을
''+''로 그보다 어두운 노출은 ''-''로 표기합니다.
이러한 노출의 밝고 어두움의 단계를 ''stop''이라 이야기 하는데,
''auto exposure braket'' 에 셋팅을 하면 적정 노출을 기준으로 하여 0.2 stop, 0.3stop, 1/2stop,1stop, 2stop 등으로 (카메라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밝게) -(어둡게) 알아서 노출을 바꾸어가면서 촬영합니다.
결국, 같은 장면을 다른 노출로 여러번 촬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V

exposure value의 약자입니다.
노출값이나 광량을 표기할 때, EV0.2, EV1, EV2등으로 표기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임의의 조리개와 임의의 셔터 속도의 조합이 항상 같은 광량을 가진다는 기준을 의미합니다.

 

다분할 측광, 분할 측광

카메라가 노출을 측정할 때 화면을 나누어서(분할해서) 각부분을 일정한 %로 정한 다음 노출값을 내도록 합니다. 분할이 세밀해지면 노출 오차를 좀더 줄일 수 있겠습니다.

 

중앙부 중점식

촬영할 때 일반적으로 피사체의 중요한 부분이 중앙에 오도록 합니다.
이런 촬영자의 특성을 고려해서 카메라가 노출을 잴 때 중앙부의 노출값을 가장 많이 고려하고 반영하여 노출값을 결정합니다.

 

스팟 측광(spot)

특정한 한 부분의 노출값을 중요하게 생각할 때 유용합니다.
역광 상태에서 촬영할 경우나 여러 피사체들 중에서 어느 한 부분의 노출을 정확히 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TTL (through the lens)

렌즈로 통하여 들어온 빛을 CCD에서 잰다는 의미입니다.
최종 이미지를 받아 들이는 곳에서 노출을 측정한다는 것과 촬영용 렌즈를 통해서 들어온 빛을 잰다는 것은 그만큼 노출의 정확도를 높혀둔다는 의미가 된됩니다.


 

2. 초점

CONTRAST 검출 방식

초점 방식을 설명할 때 , 위상차 검출 방식과 콘트라스트 검출 방식이라는 말이 많이 나오는데 위상차 검출 방식은 필.카 slr 기종들에서 주로 사용하는 초점 방식으로 피사체간의 위치 양상의 차이를 구별하여 초점을 맞추는 방식이고 콘트라스트 검출 방식은 피사체의 콘트라스트(밝고 어두움의 차이)를 가지고 초점을 맞추는 방식입니다.

 

3. 렌즈

 

광학 3배율, 디지털 3배율 줌

광학 줌이라고 하는 것은 렌즈가 앞으로 나갔다 뒤로 들어갔다 하면서 렌즈의 초점 거리가 변하고 움직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광학 3배라고 하면 가장 짧은 렌즈와 가장 긴 렌즈의 초점 거리 비율이 3배율이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지털 3배 줌이라는 것은 초점 거리와는 상관없이 이미지를 확대해서 보는 것입니다.

전자는 촬영 할 때, 후자는 촬영한 사진을 확인할 때 이미지를 크게해서 보는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ED 렌즈

ㅇㅇ
extra low distortion 렌즈의 약자입니다.
렌즈는 구면이기 때문에 렌즈의 주변부와 중심부로 들어오는 빛이 서로 달라라, 초점이나 색상을 재현하는데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 문제를 최소화 하고자 니콘사에서 내놓은 비구면 렌즈입니다. 비쌉니다.

캐논의 L 렌즈 : low distortion lens,
토키나의 SD 렌즈 : super low distortion
미놀타의 AD 렌즈 : anoma low distortion
등이 모두 같은 의미의 비구면 렌즈 입니다.

 

5군 7매

렌즈의 경동(우리가 손으로 잡는 통부분)안에는 한개의 렌즈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개의 오목, 볼록 렌즈가 쌍을 이루어 사이좋게 서 있습니다.
5군 7매, 혹은 몇군 몇매식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은 7개의 렌즈가 5팀을 짜서 서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4. 플레쉬 (FLASH)

 

스트로보 (strobo)

플레쉬나 스트로보나 같은 말입니다.
''스카치 테이프''가 스카치라는 제조 회사명에서 시작되어 관용적으로 불리게 된 것처럼 스트로보도 제조회사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내장 스트로보

플레쉬가 카메라에 부착되어 있음을 말합니다.

 

핫슈

카메라 몸통 위쪽에 있는 접점을 말합니다.
이 접점은 내장 스트로보 이외에 다른 플레쉬를 달아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자동 팝업, 자동 발광

어두운 곳에서 촬영 할 때, 셔터 스피드가 일정치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플레쉬가 자동으로 켜져 발광하게 됩니다.

 

스트로보 제어

촬영자 임의대로 플레시 발광을 하지 않도록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적목 감소, 적목 방지

야간에 플레쉬 촬영을 하게 되면 눈이 토끼눈 처럼 빨갛게 되는 것은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빨간눈 현상이라고 해서 적목 현상이라 부르는데, 어둠 속에서 확장되어 있던 동공이 플레쉬 불빛에 순간적으로 축소되면서 생기는 것입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플레쉬를 미리 한번 터트리고 다시 한번 제대로 터트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빨간 토끼눈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슬로우 싱크로, 오픈 플레쉬(slow synchro, open flash)

셔터를 저속에 놓고 플레쉬를 터트리는 기법입니다.
플레쉬가 피사체에 닿을 때 이미지는 정지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반면 셔터 스피드가 느려지면 피사체의 움직임은 그대로 나타나게 되죠.

이 두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뒷배경이나 주변에 있는 색깔들이 더 풍부하게 표현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5. 셔터

 

셔터 랙 (shutter lag)

셔터를 누를 때 시간과 실제로 이미지가 촬영되는 시간 차이를 말합니다.
셔터 랙이 클 경우 에는 예를 들어 분명히 눈을 뜨고 있을 때 셔터를 눌렀는데 촬영된 이미지에서는 눈을 감고 있는 경우가 나타날 수 있겠습니다.


AF 타임 랙 (AF-time lag)

촬영시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 반셔터를 눌렀을 때 카메라가 자동 초점 (Auto Focus)을 설정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피사체의 상황(밝기나 거리 등)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습니다.

 

연사 기능 (motor drive)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하고자 할 때 셔터가 일정한 속도로 연속 촬영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6. 시야율 (parallax)

내가 촬영하면서 보는 촬영 범위와 실제로 찍힌 이미지의 촬영 범위가 어느정도 일치하는가를 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보통 95%~100% 정도입니다.

시야율이 낮으면 낮을 수록 최종 이미지와의 차이가 커집니다.

 

■ 용어 2
 

디지털 카메라 리뷰에 나오는 용어들 살펴보기 2.
( 건전지, 저장 등)

 

1. 건전지

 

AA

ㄹㄹ
우리가 일반적으로 카세트나 시계에 밥으로 주는 1.5 볼트 건전지의 사이즈를
말합니다. 디지털 카메라에서 이 건전지를 사용하기에는 수명이 너무 짧다는 흠이 있습니다.

 

급속 충전지 ㅊㅊ

AA 건전지와 사이즈는 같습니다. AA 건전지의 수명이 짧다는 점을 보완해서
장시간 촬영을 가능하게 했으며 사용후에는 전기로 충전해서 다시 쓸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리튬 이온 건전지

ㅊㅊ
리튬 전해질을 사용하여 소형으로 용량을 크게 한 충·방전용 전지입니다.
휴대용 단말기에 사용되는 것이 리툼 이온 건전지입니다.
니켈 카드뮴 전지와 비교했을 때 약 2배의 용량과 약 3배의 전압을 유지하며 자기 방전이 적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재충전해도 수명이 단축되지 않으며 내구성이 좋은 장점도 있습니다.

 

전용 배터리 팩

카메라사마다 AA 수은 건전지를 대체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형태의 배터리를 선 보이고 있습니다. 전용 배터리를 사용할 경우에는 충전을 해서 카메라에 장착하면 됩니다.
장시간 촬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연결 단자
 

AV 출력 단자
audio video를 출력하는 단자를 말합니다.
이어폰. 헤드폰, 비디오를 연결할 때 흔히 볼 수 있습니다.

 

USB

universial serial bus
컴퓨터 시스템이 가동상태인 채로 주변장치와 접속이나 분리가 가능하고 시스템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디지털 카메라와 컴퓨터간을 연결할 때, 스캐너나 프린터를 등을 연결할 때도 폭 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컴퓨터 USB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하면 됩니다.

 

3. 사진 이미지 저장 방식

 

압축율

찍은 사진을 디지털 카메라에 저장할 때, 사진의 용량을 얼마나 줄이는가 하는 이야기 입니다. 압축율을 크게해서 저장하면 같은 메모리 카드안에 그 만큼 많은 사진을 넣을 수 있겠지요. 그렇지만 이 압축을 풀어서 사진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압축율이 높으면 사진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GIF

graphics interchange format
최대 256가지 색이 사용될 수 있는데 실제로 사용되는 색의 수에 따라 파일의 크기가 결정됩니다. 적은 수의 색이 사용된 이미지는 컴퓨터에서 많은 수의 색이 사용된 화상보다 적은 공간을 차지합니다.

파일의 크기를 1.5:1에서 2:1의 비율로 압축함으로써 파일의 크기를 한층 더 축소시킬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나 저장 형식으로 많이 사용EHL고 있습니다.

 

JPEG

Joint Photographic Expert Group.
JPEG는 원래 표준화 작업을 담당하는 작업 그룹(WG)의 명칭인데, 이 그룹에서 정한 표준을 흔히 JPEG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사진을 저장할 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압축 파일 방식으로, 압축율은 높은데 반해서 이미지 손상은 크지 않습니다.
인터넷에 사진을 올릴 때나 저장할 때 이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텍스트 파일에는 .html 이라는 확장자가 대개 붙어다니는데 이처럼 사진 파일에는 .jpeg라는 확장자가 자주 붙어 다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IFF

Tagged Image File Format.
미국의 앨더스사(현재는 어도비 시스템즈사에 흡수 합병)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공동 개발한 파일 형식입니다.

비 압축 파일로써 사진을 저장할 때 압축시키지 않고 저장합니다.
이미지는 손상이 없는 대신 그만큼 많은 용량을 차지하게 되므로 한정된 메모리 카드 안에서 몇장 촬영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이미지를 GIF, JPEG과 같은 여러 가지 파일 형식으로 바꾸어 저장하고 기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4. 동영상 지원 방식

 

NTSC

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 method의 약자입니다.
동영상 기능을 지원하는 디지털 카메라에 이런 용어가 등장하는데 미국과 한국에서 사용하는 칼라 텔레비젼의 표준 방식이 이 방식입니다.

인간의 눈이 미소면적에 대해서는 색채를 거의 느끼지 못하는 점을 이용하여, 비교적 큰 면적의 신호(약 500 kHz)는 3원색을 충실히 전송하고, 중면적의 신호(500 kHz~1.5 MHz)에 대해서는 색채의 포화도를 낮게, 휘도는 정확히 전송하며, 미소면적의 신호(1.5 MHz 이상)에 대해서는 휘도신호만을 전송한다는 생략법을 실시합니다. 이에 따른 재현 이미지의 색채상의 불편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PAL

독일에서 개발되어 영국 ·네덜란드 등에서 채택되고 있는 컬러텔레비전의 표준방식입니다.

NTSC 방식에 비해 신호전송계에 따른 색변형이 적습니다.
초당 25프레임을 지원하는데 NTSC(초당 30프레임)보다 프레임에서는 뒤지지만 수직 주사선이 625라인으로 더 많고 더 높은 띠폭을 사용하기 때문에 해상도가 높습니다.

 

5. 동영상 저장 방식

 

AVI

audio video interleaving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한 소프트웨어로 윈도우 프로그램 표준 동화상 방식입니다. 화상이나 음성 신호 및 동기등의 제어 신호를 수록합니다.
AVI 이외에 Quick Time, DVMCI(digital video media control interface) 등이 비슷한 기능을 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MPEG

Moving Picture Expert Group
국제 동영상 표준화 그룹에서 만든 형식으로 압축효율이 좋습니다.

 

MOV

애플사에서 만든 동화상 형식으로 QuickTime Movie라고 합니다.

 

6. 메모리 카드

 

SMART MEDIA ㄴㄴ

우표 크기의 소형 메모리 카드입니다. 크기가 아주 작고(45×370.76mm/1.8g) 구조가 단순하며 미디어 1장당 가격이 저렴합니다. 또 플래시패(FlashPath)를 이용하면 3.5인치 FD 드라이브를 기록 매체로 이용할 수 있는데, 현재 2, 4, 8, 16, 32MB 등의 카드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7. CCD ㄴㄴ

Charge Coupled Device의 약자입니다.
빛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센서로 덮여진 작은판이구요, 필름을 생각하면 됩니다. 카메라 안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CCD와 필름 모두 빛에 반응하여 상을 만들어낸다는 점에서는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필름은 한번 찍은 상을 지우고 다시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과 CCD는 전원이 끊기거나 일정한 신호를 받으면 상이 지워진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디.카의 핵심 멤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