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생활의 지혜

인생도 구름이고 바람인것을

작성자김성옥|작성시간26.06.06|조회수11 목록 댓글 0

★인생은 구름이고 바람인 것을★

누가 날 더러 청춘이 바람이냐고 묻거든
나, 그렇다고 말하리니...
그 누가 날더러 인생도 구름이냐고 묻거든
나, 또한 그렇노라고 답하리라.

왜냐고 묻거든 나, 또 말하리라.
청춘도 한 번 왔다 가고 아니오며
인생 또한 한 번 가면 되돌아올 수 없으니
이 어찌 바람이라. 구름이라 말하지 않으리오.
오늘 내 몸에 안긴 겨울 바람도

내일이면 또 다른 바람이 되어
오늘의 나를 외면하며 스쳐 가리니

지금 나의 머리 위에 무심히 떠가는 저 구름도
내일이면 또 다른 구름이 되어
무량세상 두둥실 떠가는 것을...

잘난 청춘도 못난 청춘도
스쳐 가는 바람 앞에 머물지 못하며
못난 인생도 저 잘난 인생도
흘러가는 저 구름과 같을 진데...

어느 날 세상 스쳐가다가
또 그 어느 날 홀연히
사라져 가는 생을 두고

무엇이 청춘이고
그 무엇이 인생이라고
따로 말을 하리까.

우리네 인생도 바람과 구름과
다를 바 없는 것을...

- 이해인 수녀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