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淸韓 이야기

청주한씨는 단일본

작성자안개(한상관)|작성시간09.06.29|조회수341 목록 댓글 0

시조(始祖) 태위공=위양공(太尉公= 威襄公) 諱 란(蘭))께서 청주(淸州) 방정리(方井里)에 살으셨으므로,

 

그 후 자손들이 마침내 청주로 본관(本貫)을 삼으니 상당(上黨) 또는 서원(西原)이라 칭하는 것은 청주의

 

 옛 이름인 때문이다. 선대로부터 韓氏는 단일본(單一本)이었다고 전하여 왔는데 근세에 이르러서   

 

1. 예빈윤(禮賓尹) 연(漣)을 중시조로하는 안변한씨(安邊韓氏)  

 

2. 평산백(平山伯) 후저(候抵)를 중시조로하는 평산한씨(平山韓氏)

 

3. 평장사(平章事)자희(自熹)를 중시조로하는 목천한씨(沔川韓氏)  

 

4. 시랑(侍郞) 언공(彦恭)을 중시조로하는 장단한씨(長湍韓氏)   

 

5. 통사랑(通仕郞)근(瑾)을 중시조로하는 唐津韓氏(당진한씨)   

 

6. 첨사(詹事) 원서(元言胥)를 중시조로하는 한양한씨(漢陽韓氏)   

 

7. 중찬(中贊)희유(希愈)를 중시조로하는 가주한씨(嘉州韓氏)    

 

8. 평장사(平長事)예(銳)를 鼻祖중시조로하는 곡산한씨(谷山韓氏)  

 

이상의 8파가 본관을 달리했던 韓門으로써 특히 크고 현저한 문중이요,

 

기타 부안, 양주, 금계, 교하, 신평等의 본관을 달리했었던 문중도 있다.

 

그러나 戊辰譜(1748 영조24년 제3교대동보)에 평산(平山)목천(沔川) 두 계파는 신뢰할 수 있는 근거를

 

가지고 합보(合譜)가 되었고 안변한씨는 그 문중 신사사보에 역시 청주를 본관으로 수보하였다.

 

이런 점으로 추상하건대 본관이 다른 한씨라도 모두 청주 후예(後裔)로서 문중에 계보를 잃어 버리고

 

봉작 받은 군읍이나 거주(居住)하는 곳을 각기 본관으로 한 것이요,

 

혹시 세대나 서열이 높고 淸州가 本貫이 아니라 하더라도 그 성원(姓原)을 소급하여 따진다면 역시

 

馬韓에서 系出되었을 것이므로 韓氏가 한 본이라 함은 이와 같은 연유(緣由)인가 한다.  

 

다만 곡산 한씨의 시조 평장사(平長事)한예(韓銳)는 중국 송나라 팔학사의 한사람으로 고려熙宗2년

 

(1206년)丙寅에 우리나라에 귀화하여 금자광록대부 문하시중평장사로 곡산부원군에 봉해졌다고하여

 

그뿌리가 다르다 하여 합본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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