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령성월에 연옥영혼에 대해서
1. 연옥은 어떤 영혼들이 가는 곳인가?
연옥은 이 세상에서 열심히 살았지만 「이 가운데서도 열심히 사시는 분이 계시지만」 열심히 살지만, 우리 자신의 영혼이 받은 상처가 다 정화되지 않은 분의 영혼들, 다시 말해서 보속을 다하지 못한 영혼들이 가서 머무르는 곳이지요.
연옥은 우리들의 영혼이 정화되는 고통은 겪어야 되지만, 연옥에 머무르는 영혼들은 온전히 하느님의 사랑 안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우리는 두려움을 품을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비록 고통스럽고 어려운 곳이기는 하지만 하느님의 사랑이 충만 한 곳, 하느님의 사랑이 완전한 곳이기 때문에 우리 또한 연옥에서 기꺼이 하느님의 자비를 기다리면서 살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연옥영혼을 위한 기도의 중요성
연옥영혼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은 매우 유익한 것이며 하느님의 뜻입니다. 연옥영혼을 위한 기도 또한 자선이며 애긍입니다.
교회는 나눔이라는 자선이라는 것들을 가르치면서 덕을 세우기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연옥영혼을 위한 기도야 말로 자선 중의 자선이며 애긍 중에 애긍이라는 것입니다. 너무나 많은 신자들은 현실적으로 지금 자기에게 닥친 기도만 하기에 급급합니다. 대부분 내가 지금 당하고 있는 그 어떤 문제, 내 부모가 당하고 있는 그 어떤 문제, 내 자녀가 당하고 있는 그 어떤 문제, 내 남편의 사업과 아내의 사업 또는 부부에 관한 어떤 현실적인 문제를 가지고 기도하고 계시지 않습니까?
조상님들을 위해서 기도하실 때에 여러분들은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언제 입니까?
명절 때 하지 않습니까? 기일 때입니다. 그래도 조상님들의 기일 날 미사 예물을 준비해 미사봉헌을 하는 후손은 그래도 열심한 후손이지요. 그렇지 않으면 어떤 일이 생길 때 그 일을 해결 받기위해서 우리가 조금 아깝지만 어디서 들은 것이 있기 때문에 미사봉헌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들이 보통 미사예물을 내서 연옥영혼을 돕는 일은 기일이나 명절, 또는 합동 미사 때뿐이라는 것이지요. 그래서 그 때가 아닌 모든 날들을 우리들은 보통 우리들의 현실적인 욕구를 채우기 위한 기도로 일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3. 연옥영혼들을 위해서 기도하는 것은 하느님께서 기뻐하시는 이유
① 첫 번째 이유는 바로 그들은 자기 자신을 위해서 무엇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마 이 중에서 큰 질병으로 인해서 누워서 손발을 하나도 움직이지 못하는 처지를 겪은 분들은 자신을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없는 그 무력감이 무엇인지를 실감하실 것입니다. 연옥에 있는 영혼들은 바로 그런 처지에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이 연옥에 가면서 즉 영혼이 육체를 벗어나 내세에 가면서 머무르는 그 순간부터 이 세상에서 내가 얼마나 소홀히 살았으며 열심히 살지 못 했는가? 하느님을 마음껏 사랑하지 못했는가 하는 이것을 실감하게 되는 것입니다. 전에 살아 있을 때 열심히 잘 살걸 하고 마음을 먹지만 이미 그들은 그 무엇도 할 수 없는 처지, 마음은 가는데 그 무엇을 할 수 없는 영혼, 이것만큼 안타까운 영혼은 없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 자기 자신을 위하여 그 무엇도 할 수 없는 무력감에 빠져있는 그 영혼들이 너무나 가엾어서 하느님께서는 연옥영혼들을 위해서 기도해 주시는 우리 모두를 기쁘게 받아주시는 것입니다.
② 두 번째 이유는 연옥에 있는 영혼들이 처해있는 고통이라는 것은, 이것은 우리가 상상을 할 수도 없는 정도라는 것입니다. 연옥의 불은 지옥 불과 그 도수가 다름이 없다는 것입니다. 연옥에 있는 영혼들은 비록 그 불의 뜨거움이 혹독하지만 언젠가 자기의 모든 정화가 끝나는 날 자기 영혼이 그리워하고 사모하는 하느님을 뵈올 수 있는 기쁨과 희망 중에 그들은 그 고통을 견디고 있을 따름이라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이유 때문에 그들의 고통의 혹독함, 그들이 자신을 위해서 그 무엇도 할 수 없는 처지의 이 가엾은 두 가지 이유 때문에 하느님께서는 우리 살아있는 사람들이 연옥영혼들을 돕는 것을 기뻐하십니다.
4. 연옥영혼이 겪는 고통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① 실각의 고통은 하느님을 뵈올 수 없다는 고통, 엄청난 고통을 그들은 겪고 있습니다. 현세는 하느님을 뵈올 수 없어도 그렇게 고통스럽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단 영혼이 육체를 떠나 내세에 가게 되면 천국에 가서 하느님을 뵙게 됩니다. 천국은 하느님을 뵙는 장소이기 때문에 고통이 없습니다. 그러나 연옥은 불완전하지만 구원은 받았습니다. 그래서 연옥은 확실하게 사랑으로 충만 되어 있습니다. 그런 영혼이 사랑이신 하느님을 뵈올 수 없는 이 고통은 살아있는 우리는 짐작할 수 없는 것입니다.
연옥영혼들은 이미 육체를 벗어났기 때문에 하느님의 사랑이 얼마나 크고 완전한지를 연옥영혼들은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사랑하올 하느님을 뵈올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들 이 지상에서 살면서 사랑하는 사람이 보고 싶을 때 얼마나 가슴에 그리움이 담겨집니까? 그것을 비교할 수 없는 그리움 속에 그들이 하느님을 뵈올 수 없는 고통이라는 것이 그들이 겪는 감각적 고통보다 훨씬 더 크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연옥에 있는 영혼들은 하느님을 완전히 사랑을 합니다.
② 감각의 고통은 그 영혼이 살아 있을 동안에 지은 죄의 종류와 그 종류의 회수와 그리고 그 죄의 경중. 중한 죄를 더 지었는가? 약한 죄를 더 지었는가? 이렇게 죄의 종류와 회수와 경중에 따라서 그 영혼이 겪는 감각의 고통은 다르다는 것입니다. 하느님의 공의로움 속에서 그 감각의 고통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영혼이 겪어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공의롭고 정의로운 그리고 사랑이신 분이시기 때문에 이 지상에서 어떤 죄를 지었으며, 얼마만큼 지었으며, 경한 죄인가? 중한 죄인가에 따라서 그 영혼이 겪는 감각의 고통에 오차 없이 실행하실 수 있으신 분 그것이 하느님의 공의로우심 입니다.
똑 같은 장소에 들어간다 하더라도 그 영혼이 느끼는 감각의 고통은 다르다는 것. 이것이 열심히 사는 우리들의 영혼에게 얼마나 위로의 말인지를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5. 성인들의 통공
죽은 이들을 빨리 승천시키기 위해 살아있는 사람들의 기도가 필요한 것이고 또 살아있는 사람들이 그들을 위해, 기도 했을 때 그들이 천국에 가게 되면 또 살아있는 이들을 위해서 기도해 줄 뿐만 아니라 또 다른 연옥의 영혼들을 위해서 기도해 드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교회는 성인의 통공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지상의 교회와 단련의 교회와 천상의 교회가 서로 눈을 보듯이 볼 수 있는데 살아있는 우리들에게는 천상과 지상의 상태나 영혼이 하느님의 특별한 은총으로 알려주시지 않는다면 느낄 수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연옥에 있는 영혼들은 자신을 위해서 누가 기도하고 있는지를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연옥영혼을 많이 돕는다면 그가 겪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가 해결되는 것입니다.
6. 연옥영혼을 위해서 기도를 많이 하는 사람과 가정에는 어떤 축복이 내리는가?
연옥영혼들을 위해서 기도를 많이 하는 사람이 연옥에 갈 경우에 누구보다도 빨리 하느님께서는 성모님을 통하여 그 영혼을 구원시키신다는 것과 그 가정의 자녀를 돌보십니다. 연옥에 있는 영혼을 많이 도울 때 그의 자녀를 은총 속에 보호하십니다. 커다란 환난을 겪을 때 환난을 줄여 주시든가 작은 환난을 겪을 때 그로부터 보호를 해 주시든가. 그가 가진 것 이상으로 다른 어떤 지혜를 주시어서 하느님께서 인도하는 길을 갈 수 있는 능력을 채워주시든가, 무언가 그 영혼이 바른 쪽을 지향하고 있을 때 불안전함을 보호해 주시는 분 바른 쪽을 지향하고 있을 때 불안전한 조건을 지혜를 통하여 채우시면서 이끌어 가시는 분이십니다.
그런 영혼의 남편과 아내와 자식들의 만남의 은총, 다른 사람과의 만남의 은총, 남편이 사업을 할 때, 진로, 판로를 챙기시는 분, 사업에 필요한 지혜를 내려주시는 분, 사업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은인을 허락해 주시는 분, 생각하지도 않았는데 우연한 사건을 통하여 그 사업에 어떤 필요한 조언 내지는 그 사업에 필요한 여러 가지 것들에 도움을 주시는 분 그것은 그 영혼이 그만큼 사랑과 관심으로 연옥영혼을 도왔다는 증거이기도 할 뿐만 아니라 바로 그러한 방법으로 하느님께서는 우리들의 현실적인 문제들에 도움을 주시는 분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