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22회 중급풀이

22회 중급 36번 해설(오페르트 도굴 사건)

작성자한국사짱|작성시간14.03.10|조회수1,502 목록 댓글 3



36. 오페르트 도굴 사건(1868)    답

흥선 대원군 집권 시기에 일어난 병인박해-제너럴셔먼 호 사건-병인양요(1866_-오페르트 도굴 사건(1868)-신미양요(1871)-척화비 건립에 대한 흐름과 그 내용에 대한 문제도 자주 출제되는 주제입니다.

'덕산 묘지(흥선 대원 군 아버지인 남원군의 묘가 있었던 곳)에서 저지른 사건'을 통해, 이것이 오페르트 도굴 사건에 대한 것임을 바로 파악할 수 있어요.


흥선 대원군은 국내에서 천주교를 반대하는 기운이 높아지자, 그의 정치적 지위를 안정시키기 위해 천주교에 대한 대대적인 탄압을 해 9명의 프랑스 선교사와 함께 수많은 천주교도를 체포해 처형합니다(병인박해, 1866). 프랑스는 자국 선교사의 죽음을 구실 삼아 통상 수교를 요구하며 강화도에 침입하였으나, 한성근과 양헌수 부대의 활약으로 퇴각하였습니다(1866. 병인양요).

이 시기 독일인 오페르트는 조선에 통상을 요구하다가 거절당하자, 충남 예산에 있는 남연군(흥선 대원군의 아버지)의 묘를 도굴하여 이를 볼모로 흥정하려고 계획합니다. 그러나 묘를 도굴하려다 발각되어 달아났습니다(1868). 이 사건을 계기로 조선에서는 통상 수교 거부 정책이 더욱 강화됩니다.

1871년에는 제너럴 셔먼호 사건을 알게 된 미국 함대가 강화도에 침입하는 신미양요가 일어났어요(1871). 이에 맞서 어재연이 이끈 조선군은 광성보에서 격렬한 전투를 벌였으며, 한때 광성보를 점령하였던 미군은 조선 군민의 강력한 저항에 버티지 못하고 물러갔습니다.

이와 같이 두 차례에 걸친 서양의 침략을 물리친 조선 정부는 서양과의 통상 수교를 반대하는 정책을 백성들에게 알리기 위하여 전국 각지에 척화비를 세웠습니다.


① 병인양요는 천주교 박해 사건(병인박해)를 구실 삼아 프랑스가 강화도에 침입한 사건입니다. 

② 제너럴 셔먼호 사건을 구실 삼아 미국이 강화도에 침입한 사건입니다.

③ 운요호 사건(1875)은 일본이 조선을 개항할 목적으로 일으킨 것입니다.

    일본 군함 운요호는 조선의 허가 없이 부산을 지나 한강 하구 강화도 해안에 정박하였다가 선원 일부가 작은 배로 사전

    예고없이 한강 하구를 거슬러 항해합니다. 초지진 포대에서는 이를 저지하고자 포격을 가합니다. 이에 기다렸다는 듯

    운요호는 함포 사격으로 초지진을 파괴하였으며, 다음날 영종도에 상륙하여 다수의 민간인을 살상하고 관아와 민가를

    노략질한 뒤 일본으로 돌아갔던 사건입니다.

    이후 일본은 조선에 운요호 사건에 대해 책임 문제를 제기하였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조약 체결을 요구하여 강화도

    조약 체결로 이어집니다.

⑤ 제너럴 셔먼호 사건은 병인양요가 일어나기 직전 통상을 요구하며 행패를 부리다가 불에 탄 사건입니다.

    미국 상선 제너럴 셔먼호는 대동강을 거슬러 평양까지 올라와 통상을 요구하였어요. 조선 관리들은 외국과의 통상을

    나라에서 금지하고 있다고 말하며 물러갈 것을 요구하였으나, 이들은 배에서 내려 민가를 약탈하고 관리를 잠아 가두

    는 등 행패를 부렸습니다. 이에 분노한 평양의 관민은 제너럴 셔먼 호를 불살라버렸어요.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④번입니다.


    흥선 대원군의 통상 수교 거부 정책과 양요              

① 배경

◦ 서양 세력에 대한 경계심 고조 : 이양선의 잦은 출몰과 통상 요구, 국내 천주교의 확산, 서양 열강의 베이징 점령 소식,

   러시아의 연해주 획득과 접근 등이 위기의식을 고조

◦ 통상 수교 거부 정책 : 서양세력이 통상과 천주교 전파를 통해 침략한다는 의기의식 속에 열강의 통상 요구를 거부하는 

   정책을 취하고 국방 강화에 힘을 기울여 무기를 개량하고 강화도에 포대를 설치하여 해안 경비를 강화

② 병인양요와 신미양요

◦ 과정 : 병인박해(1866. 1) ⇨ 제너럴셔먼호 사건(1866. 7) ⇨ 병인양요(1866. 10) ⇨ 오페르트 도굴 사건(1868) ⇨ 신미

            양요(1871) ⇨ 척화비 건립


구분

배경

과정

병인양요

(1866)

대원군은 러시아의 남하를 저지하기 위해 국내에서 활동하던 프랑스 선교사를 만나 프랑스와의 원조 교섭 중재를 요구 ⇨ 선교사들의 거부 ⇨ 천주교 반대 여론 속에 9명의 프랑스 신부와 수천 명의 천주교도를 처형(병인박해)⇨ 이를 빌미로 프랑스가 침입

극동 함대 사령관 로즈가 이끄는 프랑스 함대가 강화도에 침입 ⇨ 문수산성(한성근 부대)과 정족산성(양헌수 부대)에서 이들을 격퇴 ⇨ 프랑스군이 철수하면서 강화도의 외규장각에 보관 중이던 각종 서적들을 약탈

신미양요

(1871)

미국 상선 제너럴셔먼호가 대동강을 거슬러 올라와 통상을 요구하며 행패를 부리다가 평양 군민의 화공으로 격침당한 사건 발생(1866) ⇨ 후에 미국이 이 사실을 알게 됨

아시아 함대 사령관 로저스 제독이 이끄는 미국의 함대가 강화도를 침략 ⇨ 초지진과 덕진진을 점령, 광성보 공격 ⇨ 어재연 부대가 분전(어재연 수자기 약탈) ⇨ 미군이 철수

③ 척화비 건립

洋夷侵犯 非戰則和 主和賣國 戒我萬年子孫 丙寅作 申未立(서양 오랑캐가 침범했을 때 싸우지 않음은 곧 화의하는 것이요, 화의를 주장하는 것은 곧 나라를 파는 것이다. 이를 자손만대에 경계하노라. 병인년에 짓고 신미년에 세운다.)





     유사 기출문제                                           


20회 중급 31번 문제


31. 병인양요(1866) 당시의 사실    답

문제에 제시된 자료는 천주교 탄압(병인박해)으로 프랑스군이 침입한 사건, 즉 병인양요(1866)와 관련한 자료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인양요 당시 있었던 사실을 찾으면 되겠네요. 


고종의 즉위로 집권한 흥선 대원군은 대외 정책에 있어 통상 수교 거부 정책을 폈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죠?

1860년대 들어 천주교 금지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흥선 대원군은 천주교를 탄압하여 수많은 천주교 신자와 프랑스 선교사 9명을 처형합니다(병인박해, 1866).

이에 프랑스는 자국의 선교사가 처형 당한 것을 구실 삼아 군함을 보내 갑곶진에 상륙해 우수한 화력을 바탕으로 강화읍을 점령합니다. 그러나 서울로 진격하던 프랑스군을 한성근 부대가 문수산성에서, 양헌수 부대는 정족산성에서 물리치니 프랑스군은 약 1개월 만에 철수했어요(병인양요, 1866)
당시 강화도에는 1782년에 정조가 왕실 관련 서적을 보관할 목적으로 설치한 외규장각이 있었어요.

규장각의 부속 도서관 역할을 하던 이곳에는 왕실이나 국가 주요 행사의 내용을 정리한 의궤(儀軌)를 비롯해 총 1000여 권의 서적을 보관해왔습니다.

그런데 병인양요 때 프랑스군이 이곳 외규장각에 보관 중이던 의궤를 비롯한 각 종 도서 등 귀중한 문화유산과 재물을 약탈하고 불을 지르고 후퇴하였습니다.


① 고종이 헤이그 만국 평화 회의에 특사를 파견해 을사조약이 불법임을 세계에 알리고자 하였는데, 일제는 이를 구실로

    고종을 강제 퇴위시켰어요(1907).

② 강화도 조약이 체결된 것은 1876년입니다.

③ 영국은 조선이 러시아와 가까워지는 것을 막는다는 구실로 1885~1887년까지 거문도를 불법 점령하였습니다.

④ 어재연 장군이 광성보에서 전사한 것은 미군이 강화도에 침입한 신미양요(1871) 때의 일입니다.

⑤ 병인양요 당시 한성근 부대는 문수산성에서, 양헌수 부대는 정족산성에서 프랑스군을 각각 물리쳤어요.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⑤번입니다.




19회 중급 27번 문제


27. 흥선 대원군의 통상 수교 거부 정책      답

3점 배점 문제라고 하기에는 쉬운 문제죠?

'양요', '척화비'만 보고 바로 흥선 대원군의 통상 수교 거부 정책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흥선대원군은 안에서는 전국 각지의 농민들이 봉기하고, 밖에서는 서양 세력이 통상 수교를 요구하며 위협적으로 접근하는 상황에서 집권하였습니다(1863~1873).

이에 흥선 대원군은 안으로는 내정을 개혁하여 왕권을 강화하면서 백성들의 생활을 안정시켰습니다.

밖으로는 서양 세력의 침략에 통상 수교 거부 정책으로 단호하게 대응하였으며, 병인양요(1866)와 신미양요(1871)를 거치면서 전국에 척화비를 세우고, 통상 수교 거부 정책을 더욱 확고하게 유지하였어요.

그러나 이러한 대외 정책은 외세의 침략을 일시적으로 저지하는 데에는 성공하였으나, 조선의 문호 개방을 늦춰 근대 국가로의 발전을 저해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습니다. 


① 백두산 정계비와 관련된 탐구 주제로 적합합니다.

② 강화도 조약의 내용과 관련된 탐구 주제입니다.

③ 19세기 들어서의 항일 의병 운동은 을미사변과 단발령을 계기로 처음 일어났어요.

 제시된 내용은 흥선 대원군이 통상 수교 거부 정책과 관련된 탐구 주제들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⑤번입니다.




18회 중급 29번 문제


29. 신미양요의 원인이 된 제너럴 셔먼호 사건(1866)     

문제에 제시된 자료는 평양 감사 박규수가 올린 장계이고 그 내용은 '대동강을 거슬러 와 평양에 정박한 이양선이 총포를 쏘고 행패를 부리자 불을 질러 배를 태워버렸다'는 것이네요.

이는 제너럴 셔먼호 사건입니다.

그럼 제너럴 셔먼호 사건과 관계된 학습 주제를 찾으면 되겠네요.

 

병인양요(1866.9)가 일어나기 직전에 미국의 상선 제너럴 셔먼호가 대동강을 거슬러 평양 근처까지 올라와 통상을 요구하였습니다.

이에 평안도 관찰사였던 박규수는 외국과의 통상을 나라에서 금지하고 있다고 말하며 물러갈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민가를 약탈하고 관리를 잠아 가두는 행패를 부리고 대포와 총을 발사하는 등 난폭한 행동을 하였습니다.

분노한 평양의 주민과 관군이 합세하여 화공으로 제너럴 셔먼호를 불태워 침몰시켰어요(제너럴 셔먼호 사건, 1866.7).
뒤늦게 이 소식을 알게 된 
미국은 이 사건을 빌미로 통상을 트기 위해 1871년에 로저스 제독을 파견하였습니다.

로저스 제독은 군함을 이끌고 강화 해협으로 침략해 들어와 초지진과 덕진진을 점령하고 광성보를 공격하였어요.

이에 어재연 등이 이끄는 부대는 광성보에서 미군과 끝까지 싸우다 전멸하였으나, 이후에도 계속된 저항에 미군은 물러났는데, 이를 신미양요라고 합니다(1871).

 

② 메이지 유신(1868) 후 일본은 조선과 새로운 외교 관계를 맺으려 했으나, 조선은 일본이 보낸 외교 문서가 무례하다며

    이를 물리친 서계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이에 일본은 무사 계층의 불평을 해외로 돌리기 위해 조선을 무력으로 침공하자는 정한론이 일어났으며, 이는 운요호

    사건으로 이어졌습니다.(1875)

③ 병인양요(1866.9)와 관계 있는 사실입니다.

    당시 강화도에 침입한 프랑스 군은 외규장각 등을 불태우고 의궤와 금, 은 등을 약탈해 갔습니다.

    우리나라가 꾸준히 반환을 요청한 외규장각 도서는 이때 약탈해 간 것이었습니다.

④ 개항 후 정부가 추진한 개화 시책의 하나입니다.

    정부는 개화 정책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일본에 조사 시찰단을 파견해(1881) 근대 시설과 산업 시설을 돌아

    보고 각 분야별로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케 하였습니다.

⑤ 오페르트 도굴 사건은 통상 수교 거부 정책을 강화하는 배경이 되었습니다.

    두 차례에 걸쳐 통상을 요구하다가 거절 당한 독일인 오페르트는 1868년 대원군의 아버지 남연군의 묘(충남 덕산 소

    재)를 도굴하려다 발각되자 달아났는데, 이를 계기로 서양인을 오랑캐로 보는 풍조가 널리 퍼졌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①번입니다.




15회 중급 27번 문제

 

27. 신미양요(1871)와 관련된 자료        답

병인양요(1866)에 앞서 미국의 상선 제너럴 셔먼 호가 대동강을 거슬러 올라와 평양 가까이 와서 통상을 요구하며 행패를 부리다 분노한 평양의 관민에 의해 불에 탄 사건이 있었습니다.

후에 이 사실을 알게 된 미국 함대가 강화도에 침입하였어요(신미양요, 1871).

이에 맞서 어재연이 이끈 조선군은 광성보에서 격렬한 전투를 벌였습니다.

한때 광성보를 점령하였던 미군은 조선 군민의 강력한 저항에 버티지 못하고 물러갔어요.

이때 어재연 장군의 수(帥)자기가 미군이 가져갔는데, 최근에 이를 우리나라에 영구 임대 형식으로 돌려줬습니다.

따라서 이 무제의 정답은 번입니다.



<한권으로 끝내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교재로 중요내용 공부,

<카페 기출문제 해설>로 출제포인트, 문제풀이법 공부하면 끝!!!

<한권으로 끝내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고급 교재지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출제와 검토에 참여한 전문가들이 고등학교 교과서를 바탕으로 집필하여 3급 준비에도 오키


 카페 추천 [한권으로 끝내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교재 구매하면 바로 우수회원 등업하고

          카페 最高 기출해설집 + 엄선 超고빈출 기출  시대사별 기출 해설집 +

          우수회원 모의고사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구매할 분은 아래  이미지   클릭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쿠페 | 작성시간 14.05.02 잘봤습니다 ^^
  • 작성자하늘과땅 | 작성시간 14.05.06 문제 관련 역사적인 상황을 이야기처럼 풀어주시니 쉽고, 재미있습니다. 해설 감사합니다^^
  • 작성자카르페디엠2015 | 작성시간 15.01.10 해설을 읽고 있으면 재밌는 역사책 읽는 느낌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