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세계에 키위로 알려진 이 과일은 흔히 원산지가 뉴질랜드가 아닌가 라고들 생각한다. 사실 이 과일은 중국이 원산지이다. 키위의 역사는 중국의 양쯔강 계곡에서 시작되었는데, 이곳에서 키위는 양따오 (yangtao)라는 이름으로 불렸고 껍질을 벗겼을 때 보이는 녹색과 그 맛을 왕실에서 별미로 여겼다고 한다. 
중국 사람들은 1600년대부터 키위재배를 시작하였으며 이것이 1800~1900년대에는 다른 국가에까지 전파되었고, 1906년에 중국 구즈베리(gooseberry)라는 이름으로 뉴질랜드에 소개되었다고 한다. 키위는 뉴질랜드의 기후에서 성장이 빠르고 과일도 많이 열려 곧 대량으로 재배되기 시작했고 그렇게 해서 오늘날 전 세계에서 소비되는 키위의 대부분이 뉴질랜드에서 생산되기에 이르렀다.
1940년대에는 다른 국가에서도 키위를 재배하였다. 1960년대에 이 과일이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게 되자, 뉴질랜드는 1962년에 자기 나라를 상징하는 새인 키위(kiwi)새와 비슷하다고 하여 그 이름을 바꿔 이 과일의 수출을 장려했고 미국 등지에 수출하면서 이 이름이 그대로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원산지가 중국이었다는 것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르고 있으니 중국 사람들 입장에서는 얼마나 슬픈 일일까. 결국, 뉴질랜드는 자기 나라에는 있지도 않던 식물을 도입해서 나라를 대표하는 과일로 만들어 버렸고, 중국은 원래 자기 나라 것인데도 불구하고 명함을 내밀기도 어려워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