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漢字硏究房★

[[고사성어]]顧曲周郞(고곡주랑)

작성자于天|작성시간07.09.03|조회수340 목록 댓글 0

 

[고사성어](고곡주랑)

 

[字解]

:돌아볼 고
:노래 곡
:두루 주
:사내 랑

 

[意義]

'음악을 잘못 연주하면 주랑이 곧 알아차리고 돌아본다'는 뜻으로, 음악에 조예가 깊은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주랑()은 삼국시대 오나라의 명장 주유()를 가리킨다.

 

[出典]

삼국지(三國志) 주유전(傳)

 

[解義]

오나라의 명장이었던 주유는 명문호족출신이였다. 그는 귀공자 같은 고상한 외모와 더불어 뛰어난 능력을 갖춘 인물이었다. 소패왕이라 불린 손책(策)과는 동갑내기 친구로,늠름한 풍채의 손책과 귀공자 주유가 자리를 함께하면 사람들은 그들의 눈부심에 감탄하였다. 둘은 열여섯에만나 의형제를 맺고 나중에는 동서가 되었다. 미모로 이름을 날리던 대교(大喬),소교(小喬)자매가 각각 손책,주유와 혼인한것이다.

 

주유는 젊었을 때부터 음악에 조예가 깊었다고 한다. 그는 술에 취해서도 악사들이 연주를 잘못하는 부분이 있으면 반드시 곧 알아차리고 악사쪽을 돌아보았다.

그래서 그 무렵의 사람들 사이에서는 "연주가 틀리면 주랑이 돌아본다[,]"는 속요가 유행할 정도였다고 한다.

그는 항상 음악을 멈추지 않게하였는데 , 행차할때도 악단에게 연주하게 할만큼 음악에 대한 사랑이 컸다. 그래서 오나라 병사들은 음악소리가들리면 주유가 온줄알정도였다. 여기서 유래된말이 '고곡(顧曲)' 으로, 지금도 음악용어로 쓰이고있다.

 

여기에서 유래하여 음악을 감상하는 것을 '고곡'이라 부르게 되었고, '고곡주랑'은 음악에 조예가 깊은 사람을 비유하는 말로 사용된다.

 

출처:NAVER백과사전.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