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성어]金玉滿堂(금옥만당)
[字解] 金(쇠 금) 玉(옥 옥) 滿(찰 만) 堂(집 당)
[意義] 진귀(珍貴)한 것이 방안에 가득하다라는 뜻으로, 재능과 학식이 풍부(豊富)함을 비유한 말이다. '만(滿)'은 '영(盈)'과, '당(堂)'은 '실(室)'과 뜻이 같아 금옥영실로도 쓴다.
[出典] 노자(老子) 9장(章). 이 말은 세설신어(世說新語) 권8 상예(賞譽)편에도 나온다.
[解義] 노자는 이 장에서 충만(充滿)과 완성(完成)이 있으면 반드시 쇠퇴(衰退)함이 있게 되므로 적당한 때에 물러설줄 아는 것이 하늘의 도리라고 말하고 있다.
"가지고서 채우는 것은 알맞은 때에 그만 두는 것만 못하고, 두드려 날카롭게 하면 그 날카로움을 오래 보존하기 어렵다. 금옥이 집안에 가득하면 그것을 능히 지킬 수 없으며, 부귀하여 교만하게 되면 스스로 그 허물을 남기게 된다[金玉滿堂,莫之能守. 富貴而驕,自遺其咎]. 공(功)이 이루어지면 몸을 원래대로 되돌리는 것이 하늘의 도(道)이다."
금옥만당은 여기서 유래하였다. 금은보화가 방 안에 가득하다는 말로, 여기서는 아무리 많은 재물도 온전히 지킬 수 없다는 뜻으로 쓰였다. 뒤에 어진 신하가 조정에 가득함을 비유하는 말로 뜻이 커졌다.
* 衰(쇠할 쇠) 退(물러날 퇴) 驕(교만할 교) 遺(끼칠 유) 咎(허물 구)
[English] -Plenty of gold and jade.[금옥만당(金玉滿堂)] -To be full of riches.[재물(財物)이 가득하다] -To heap up great riches.[거만(巨萬)의 부(富)를 쌓다]
출처:풀어쓴 중국고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