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이 되는 찜질방, 약이 되는 찜질방 - 알아 두세요.

차가운 바람이 부는 날이면 따뜻한 곳이 생각난다. 겨울이면 더욱 호황을 이루는 찜질방.
요즘은 가족단위로 찾는 사람들이 부쩍 많아지면서 더욱 건강하게 찜질방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찜질방,
 이렇게 이용하세요.

 

• 30분마다 물을 한 잔씩 마신다.
• 5분 정도 찜질욕을 한 후 10분씩 휴식을 취한다.
• 찜질욕 후에는 피부보슴제를 꼭 바른다.
• 모발은 적신 후 수건으로 감싸고 찜질욕을 한다.
• 가급적 개인 수건을 사용한다.

 

 

 

글. 두경아 기자 사진. 조선일보DB

적당한 식사는 필수

빈속에 찜질욕을 하면 위험하다. 과식 또한 금물이다. 과식을 하면 고온 때문에 위장의 부담이 증가되어 소화불량에 걸리기 쉽다. 대신 물을 자주 마신다. 30분마다 한 컴씩이 바람직하다. 미네랄과 철분을 제공하는 미역국은 적당히 먹으면 도움이 된다.

심혈관계 질환자는 5분만

고혈압이나 저혈압, 당뇨, 협심증 등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사람은 사우나나 찜질방을 피하는 것이 좋다. 피부혈관이 확장되 표피로 가는 혈액량이 많아지면서 심장과 뇌로 가는 혈액량이 상대적으로 감소해, 심혈관 질환자의 경우 혈관 팽창으로 인한 동련사의 위험이 있다.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를 갖고 있는 40대 이상 중년과 고령자는 찜질 시간을 한번에 5분 정도로 줄이는 것이 좋다.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는 좋지 않다.

찜질방에서 나온 직후 냉방이나 냉탕에 들어가는 것은 좋지 않다. 뜨거운 방에서 확장됐던 혈관이 갑자기 수축되면 심장으로 가는 혈액량이 감소해 심장을 손상시키는 심근경색으로 인한 심장마비를 유발할 수 있다. 뜨거워진 몸은 천천히 식히고 냉방과 난방을 급격하게 번갈아 왔다갔다 하는 행위도 자세하자.

몸 상태에 따라 찜질방도 다르다.

보석방이나 옥방에 사용된 재료가 양질의 것이 아니라 주택용품인 하품이가나 색깔만 낸 것일 수도 있다. 보석의 종류나 가마의 재질보다는 자신의 체질에 따라 건조한 찜질방을 택할지, 슴한 찜질방을 택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잘 붓고 몸이 무거운 사람은 건조한 찜질방을, 몸이 마르고 기운이 없는 사람은 습한 찜질방이 알맞다. 여성에게 좋은 찜질방은 쑥 찜질방이다. 쑥은 몸도 따뜻하게 하고 하복부 냉감, 월경 이상의 부인과 질환에 좋은 효과가 있지만, 쓱 찜질방에서는 쑥의 방향성 효능 정도를 볼 수 있다.

이런 체질은 조심할 것

대개 골격이 크고 배가 나온, 순환이 안 되는 비만한 사람은 땀의 배출이 질병의 치료를 돕는 중요한 치료방법이며, 하나의 척도가 되기 때문에 찜질방 이용은 권장할만 하다. 반면에 체형이 작고 성격이 조용하고 내성적인 사람은 적은 땀의 배출도 건강을 위해서는 절대 금지해야 한다.

물론 찜질방 이용도 절대 금해야 한다. 어깨가 넓고 호리호리하며 행동이 민첩하고 성격이 활달한 사람은 과도한 찜질방 이용은 삼가는 것이 좋다. 이런 사람들이 과도하게 찜질방을 이용한다면 몸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