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에는 참으로 다양한 주식 투자 방법이 존재한다.
기술적 분석을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 방법도 있고 - 그 중에는 태양 흑점을 통해 하는 방법도 있고, 가장 유명한 엘리어트 파동이론도 있고 - 가치 투자라고 하여 단순하게 보자면 재무제표를 통해 그 회사의 가치를 파악하여 이익을 버는 방법도 있다.
이 책은 가치 투자의 범주에 속하지만 꼭 가치투자만을 집요하게 집착하지는 않고 적절한 기술적 분석을 통해 보다 많은 이익을 추구하는데, 그런 방법이 더 좋은 수익을 보게 만드는데, 대 다수의 가치 투자를 지향하는 사람들에게는 그저 막연히 매입 후 보유 전략이라는 어찌보면 무대뽀적인 방법보다는 이렇게 하는 방법이 더 좋을 수 있다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처음에도 표현 한것처럼 현재 존재하는 아주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소개를 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유익한 점이다. 기초적인 용어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정액 매입법부터 정률 매입법과 헷지 전략과 옵션을 통한 리스크의 최소화 등에 대해 저자의 친구들을 가상의 인물로 표현하여 - 물론, 인물이 전부 실존하는 분들이라고 하는데 정말 친한 동창들이 참 많다는 책과는 상관없는 생각이 든다. ^.^;; - 가장 기본적인 인덱스를 매입하고 보유하는 전략부터 그에 파생되는 다양한 투자 방법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저자도 표현을 한 것처럼 특히 현재 PB나 고객을 상대로 영업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참고할 만한 사례가 참 많다. 그저 적립식 펀드를 추천하고 기간동안 꾸준히 매수하면 이익이 난다고 말하는 것이나 - 이 사실은 무척이나 훌륭한 방법임에는 틀림없지만 약간은 무책임한 방법이기도 하고 특히, 대세적인 하락시장에서는 고객을 볼 낯이 없다 - 막연히 자금을 몇 개의 펀드에 분산한 후 기다리기만 하면 결국 이익이 날 수 밖에 없다는 주식시장의 장기 추세를 보여 주며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각 사례를 다양하게 보여주며 여러 방법중에 하나를 고객과 상의한 후 선택한다면 더 좋은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한다.
내 지식의 낮음으로 인해 일부의 전략은 100% 이해를 하지 못한 것이 좀 아쉽기는 하지만 그건 차분하게 이해하면서 읽으려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
한 개인이 투자를 하는데 있어 대부분 선택하는 것은 좋은 주식을 선택하고 매수하고 보유하고 이익이 나면 처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이 부분에 있어 좋은 주식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는 없지만 - 물론, 워렌 버핏의 이야기를 통해 독점적 사업에 투자하라는 이야기는 하지만 - 매수를 할 때 자신의 자산을 근거로 어떻게 자산 분배를 해야 하고 보유하는 중에도 경제적인 상황에 따라 부화뇌동하는 방법보다는 늘 원칙을 정해 놓고 그 원칙에 맞게 매수와 보유를 한 후에 이익을 차지한다면 큰 이익이 날 수 있다는 방법을 보여준다.
또한, 그러한 각 사례가 책에 소개되는 다양한 인물의 환경에 따라 취하는 방법이 다를 수 밖에 없는데, 그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한 후 수익률이 나오게 되는데 결과적으로 더 많은 수익이 난 방법이 모든 사람에게는 최선이겠지만 각자가 처한 환경과 지식에 따라 선택하는 방법이 결국 그 사람에게 가장 최선의 방법이자 수익이 아닐까 한다. 인간이란 욕심이 있는 동물이기 때문에 100% 만족하지는 않겠지만.
초보자들도 이 책을 읽으면 투자의 방법과 전략에 따라 간단하게 소개되어 있고 선택할 수 있게 서술되어 있기 때문에 이 책에 나온 다양한 방법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실행한다면 분명히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봅다.
다만, 저자도 이야기한 것처럼 이론과 실행이 다른 것은 10년이라는 기간동안 다양하게 변하는 수익률에 과연 인간으로써 그 사실을 알면서 심리적으로 흔들리지 않고 그 원치을 끝까지 지킬 수 있는 가 하는 점은 이 책에서도 한계라고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점이다.
과연, 수익률이 마이너스 3-40%가 나와도 여기서 소개하는 전략을 뚝심있게 끝까지 밀고 나가는 가가 수익을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가하는 점이 아닐까 한다. 고로, 각자 자신만의 원칙을 세운 다음에는 끝까지 그 원칙을 고수하고 심리적으로 흔들리지 않는다면 성공하지 않을까 한다.
댓글
댓글 리스트-
삭제된 댓글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핑크팬더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09.10.26 제가 상장회사들에 대한 분석도 제대로 못하는데 비상장은 더더욱 못하죠.. 제가 알고 있는 것을 소화하기도 힘들어요. 머리가 딸려서..
-
작성자방랑자 작성시간 09.10.24 음.. 깊은뜻이 있는듯해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
작성자행복찾기 작성시간 09.10.24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작성자내일은 다르게 작성시간 09.10.26 같은 책을 읽고도 이렇게 정리하는게 달라지는군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