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바다낚시 상식(종합)

릴의 종류

작성자행복만들며살기-송강|작성시간14.09.05|조회수7,181 목록 댓글 0

1. 스피닝 릴

  1. 〈스피닝 릴의 부위별 명칭〉
  1. 〈스피닝 릴의 부위별 명칭〉

바다낚시 전반에 걸쳐 사용하는 대표적인 릴로서, 주로 채비를 멀리 던진다는 목적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진 것이다. 용도에 따라 몇 가지로 구분하지만 기본 구조는 동일하다. 핸들의 회전에 따라 스풀이 직접 돌면서 낚싯줄이 감기는 양축 릴과는 달리, 스피닝 릴은 로터(rotor)가 돌면서 고정된 스풀에 낚싯줄이 감기는 구조이다.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 모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핸들을 좌우로 바꿔 부착시킬 수 있다. 낚싯대의 아래쪽에 장치한다.

① 일반 스피닝 릴

〈프론트 드랙 스피닝 릴(좌)과 리어 드랙 스피닝 릴(우)〉

〈프론트 드랙 스피닝 릴(좌)과 리어 드랙 스피닝 릴(우)〉

흔히 볼 수 있는 기본적인 형태의 스피닝 릴이다. 채비를 던지거나 풀어 내리는 낚시라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으므로 대상어종을 가리지 않는다. 크기도 200g의 소형에서부터 900g이 넘는 대형까지 다양하여 낚시 형태에 맞춰 선택하면 된다. 드랙의 위치에 따라 두 종류로 구분되는데, 드랙이 릴 몸체 앞쪽에 위치한 것을 프론트 드랙(front drag) 릴이라 부르고 릴 몸체 뒤쪽에 위치한 것을 리어 드랙(rear drag) 릴이라 부른다. 프론트 드랙 릴이 대세이다.

② 레버 브레이크(LB) 릴

〈일반 드랙 릴과 LB 릴〉

〈일반 드랙 릴과 LB 릴〉

갯바위 찌낚시에 많이 사용되는 릴이다. 일반 스피닝 릴과 외관상으로 매우 비슷하지만 릴 몸체와 다리 사이로 비죽이 튀어나온 레버가 하나 달려있는 것이 다른 점이다. 일반 스피닝 릴에 붙어 있는 드랙 장치 대신에 레버가 붙어 있는 것으로, 이 레버로 로터의 회전에 마찰을 주어 제동을 거는 구조이다. 레버 브레이크(lever brake)를 줄여 LB 릴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갯바위나 방파제에서 주로 벵에돔 · 감성돔 등의 릴 찌낚시에 사용한다.

③ 원투(경기)용

〈스풀이 긴 백사장 원투낚시용 스피닝 릴〉

〈스풀이 긴 백사장 원투낚시용 스피닝 릴〉

일반 대형 스피닝 릴과 유사하지만 몸통에 비해 스풀이 커다란 특징이 있다. 백사장에서 채비를 보다 멀리 던지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캐스팅 시에 낚싯줄이 거침없이 잘 풀려나갈 수 있도록 스풀의 지름이 점차 축소되는 특이한 구조를 띤다. 드랙 기능이 최소화 되거나 아예 없는 것도 있는 등, 일본에서는 낚시 목적 이외에 백사장 원투 경기용으로 제작되기도 한다. 주요 대상어는 보리멸 · 가자미 · 황어 등으로 백사장 원투 대와 세트로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사용 방법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2. 베이트 릴

〈양축 릴의 부위별 명칭〉

〈양축 릴의 부위별 명칭〉

생김새 때문에 장구통 릴 또는 드럼 릴 등으로도 불리는 둥근 모양의 릴이다. 용도에 따라 몇 가지로 구분하지만 낚싯줄이 저장되는 스풀 자체가 회전하면서 낚싯줄이 풀리거나 감기도록 된 구조는 다 똑같다. 채비를 수직으로 풀어 내리는 외줄낚시에 주로 사용되지만 갯바위 돌돔낚시처럼 채비를 멀리 던질 수 있는 용도로 제작된 종류도 있다. 스피닝 릴낚싯대 아래쪽에 부착되는 것과는 달리 양축 릴은 낚싯대의 위쪽에 부착하게 된다. 대부분 핸들이 오른쪽에 달려 있어서 낚시를 할 때 왼손으로는 낚싯대를 쥐고 오른손으로 이 핸들을 잡아 돌리도록 되어 있다.

스피닝 릴과는 달리 핸들을 돌리면 곧장 스풀이 회전하면서 낚싯줄이 감기게 되므로 무거운 채비나 중량급 어종을 상대하기에 유리한 기능이 양축 릴의 특징이다.

① 베이트캐스팅 릴과 서프캐스팅 릴

〈베이트캐스팅 릴(좌)과 서프캐스팅 릴(우)〉

〈베이트캐스팅 릴(좌)과 서프캐스팅 릴(우)〉

두 가지 다 채비를 수직으로 풀어 내리는 용도 외에도 멀리 던질 수 있도록 만들어진 양축 릴이다. 이 가운데 베이트캐스팅 릴(bait casting reel)은 소형으로 민물 배스낚시에 주로 사용되는데, 바닷가 연안에서 우럭이나 넙치를 루어로 낚는 록피시(rock fish) 낚시에 사용한다. 이와는 달리 서프캐스팅 릴(surf casting reel)은 돌돔낚시나 대물 갯바위낚시에서 사용하는 대형 양축 릴을 이르는 말이다. 두 가지 모두 캐스팅 시에 스풀의 회전 관성을 제어하는 브레이크 장치(원심 브레이크, 마그네틱 브레이크 등)가 필수적으로 부착되어 있다.

② 외줄낚시용 릴

양축 릴의 기본형. 채비를 멀리 던지지 않고 그냥 슬쩍 던져 수직으로 풀어 내리는 선상 외줄낚시에 사용되는 릴이다. 연근해 볼락 · 열기 외줄낚시의 경우는 스피닝 릴이 오히려 편리할 때도 있으나, 아주 무거운 봉돌을 사용하거나 수심이 매우 깊은 심해에서도 성행되는 우럭낚시의 경우는 아무래도 양축 릴이 우선시된다.

외줄낚시 전용 양축 릴을 서구에서는 컨벤셔널 릴(conventional reel)이라고 부른다. 구조가 간단하고 감아 들이는 힘도 강하게 만들어져 있다. 과거에는 외줄낚시용 릴을 이르는 일본말 그대로 도즈키(胴突) 릴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③ 지깅 릴

내구성을 우선한 것으로 강력한 힘을 자랑하는 릴이다. 외형과 기능은 일반 외줄낚시용 릴과 별반 다를 바 없지만, 루어낚시의 일종인 지깅(jigging)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릴이다. 외줄낚시용 릴보다 기어비(比)가 높아 신속하게 감아 들일 수 있고, 대상어인 부시리 등의 끌힘을 상대하는 만큼 드랙도 보다 강력한 힘을 지니는 것이 큰 차이점이다. 낚시 장비를 혹사하는 지깅에 적합하도록 내부 기어는 물론 몸체와 핸들이 매우 견고하게 만들어져 있다.

④ 전동(電動) 릴

깊은 수심의 심해 외줄낚시에서 채비를 감아올릴 때 편리하고, 또한 깊은 수심에서 걸려든 물고기를 감아올리는 수고를 덜어주도록 전기모터에 의한 자동 감김 장치가 부착되어 있는 릴이다. 우럭낚시대구낚시에는 필수품이 되어 일반적인 외줄낚시용 릴은 찾는 사람이 없어졌을 정도이다. 전원(電源)이 없을 경우에는 일반적인 외줄낚시용과 똑같다. 전원은 휴대용 배터리 또는 선박에 준비되어 있는 배터리에 전선으로 연결해 사용한다. 릴에 직접 부착하는 소형 배터리도 있다.

⑤ 기타 양축 릴

트롤링낚시에 사용하는 트롤링 릴, 일본식 감성돔 떨굼낚시용 릴 등이 있다.

〈용도에 따른 양축 릴 종류〉

〈용도에 따른 양축 릴 종류〉

[네이버 지식백과]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