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퍼온 팁]]궁수관련스킬알아보자(펌)

작성자ㄹㄴㄹ|작성시간05.01.09|조회수2,570 목록 댓글 6
마비노기에는 유저들이 만들어낸 3종류의 대표적인 클래스가 있다. 전사, 마법사 그리고 지금부터 소개할 궁수이다. 유저들은 전사와 법사에 비해 궁수 클래스를 키우는것에 많은 부담을 느낀다. 그 이유는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아래에 링크를 걸어두니 참고하기 바란다.

 

궁수님, 당신은 왜 고개를 떨구고 계신건가요? [기사보러가기]

 

1. 궁수 관련 스킬을 배워보자.

마비노기에는 전직 시스템이나 직업 시스템이 없어서 스킬에 따라 캐릭터의 주직업을 결정한다. 궁수는 원거리 공격 스킬을 주로 올리게 되는데 현재까지는 `레인지 컴뱃 마스터리` 라는 스킬과 `매그넘샷` 그리고 새로 패치된 스킬인 `애로우 리볼버` 가 있다.

 

레인지 컴뱃 마스터리

장 기본적인 스킬로 원거리공격의 데미지를 높여주며, 일반 활공격의 조준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보통 9랭크까지 수련한다.

 

배우는법

가장 쉬운 방법은 활을 착용하는 것이다. 활을 착용하게 되면 자동으로 습득하게 된다. 다른방법으로는 티르 코네일 북서쪽 알비 던전으로 올라가는 길목에 있는 ′트레보′ 와 ′스킬에 대하여′로 대화해 ′원거리 공격′ 키워드를 얻은 후 무술 선생 ′레이널드′와 `원거리 공격` 이라는 키워드로 대화하여 키워드 ′활′ 을 얻고 마지막으로 대장간의 `퍼거스` 에게가서 활을 구입하여  활을 착용하면 레인지 컴뱃 마스터리 스킬을 알게되는데 몇가지 수련조건을 마치면 Get 버튼이 생겨 배우게 된다. 

 

 

매그넘샷

궁수들에게 있어서는 전사들의 `스매시` 스킬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 랭크가 올라갈수록 데미지가 강해지고 숫자랭크에 들어서면 캐스팅속도가 빨라진다.

 

배우는법

활을 착용한 상태에서 티르 코네일 촌장 `던컨` 과 `스킬에 대해서` 로 대화하면 키워드  `매그넘샷` 을 얻게 된다. 이 키워드로 자경단 `트레보` 와 무술선생 `레이널드` 에게 차례로 대화하면 스킬을 얻게 된다.

 

애로우 리볼버

시즌3 패치로 새로 나온 궁수계열 스킬이다. 화살을 5발을 장전하여 연속으로 발사가 가능하게 해주는 스킬로 조준확률이 낮아서 5발 모두 빗나갈 확률이 있고 화살이 쉽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배우는법

`불화살` 키워드를 달고 던바튼의 무술교사 `아란웬` 과 `스킬에 대해서` 로 대화하면 애로우 리볼버를 배울수 있는 퀘스트를 준다. 퀘스트는 애로우 리볼버 스킬책을 완성시킬 페이지를 모두 구하는 것인데, 총 10페이지를 모두 모아야한다.

 

애로우 리볼버 페이지 드랍 몬스터

페이지

드랍 몬스터

1 페이지

랫맨

2 페이지

우드자칼, 청색 뱀

3 페이지

플라잉 소드

4 페이지

플라잉 소드

5 페이지

검붉은 다이어 울프

6 페이지

검붉은 다이어 울프

7 페이지

랫맨, 거대 흰 거미

8 페이지

거대 붉은 거미, 푸른 베어울프

9 페이지

작은골렘(피오드 중급 마족 던전)

10 페이지

아르고스

 

애로우 리볼버는 현재까지 밝혀진바에 의하면 전혀 실용성 없는 스킬이라고 한다. 6랭크가 되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필자도 일단은 석궁과 매그넘샷을 추천한다. 애로우 리볼버는 배우기도 힘들뿐만 아니라 초보때 사용하기에는 너무 힘든 컨트롤이 필요하며 조준력도 좋지 않아 추천하지 않는바이다.

 

매그넘샷으로 충분히 레벨을 올리면서 궁수에 대한 컨트롤을 능력을 향상 시킨뒤에 애로우 리볼버스킬을 마스터해보자. 애로우 리볼버는 랭크가 증가함에 따라 조준력의 최대퍼센트가 증가하여 6랭크가 되면 좋은 견제 스킬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궁수도 전사나 마법사와 마찬가지로 크리티컬을 9랭크까지 올리시는게 게임진행에 유리하다.

 

2. 궁수가 되려면 이것 만큼은 알아두자.

 

① 궁수의 원거리공격 데미지는 Str(체력)에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Dex(솜씨)에 영향을 더 받는다.

 

② 스킬 `매그넘샷` 은 레인지 컴뱃 마스터리를 올릴때 증가하는 조준속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③ 궁수는 매그넘부터 올리는게 나중을 생각해서 가장 바람직한 선택이다.

 

④ 인챈트는 보통 `코볼트` 를 사용한다. 하지만 요즘은 `코볼트` 인챈트 스크롤을 구하기 어려우며 `구름의`,`바람의`,`어쌔신` 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 인챈트 스크롤은 신발과 장갑만 인챈트가 가능하다.

 

⑤ 활과 석궁, 둘 중에 하나를 결정할때는 석궁을 추천하지만 석궁은 유난히 삑사리가 많이 난다는 단점이 있음을 기억하자.

 

⑥ 활과 석궁은 근접무기에 비해 숙련도를 올리기가 힘들어서 무기 개조가 힘들다.

 

⑦ 궁수계열 스킬을 마스터한 뒤 덱스가 오르는 생산직이나 컴뱃스킬을 올리는 것이 좋다.

 

⑧ 사정거리를 벗어나면 Range out이 뜨는데 이때도 조준이 계속 되고 있는것이다. 이 상태에서 상대방이 자신의 사정거리안에 들어오면 range out이 80%나 90%로 변하여 사격이 가능하니 기억해두자.

 

⑨ 석궁으로는 `애로우 리볼버` 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소문들이 있다. (미확인)

(하프서버 '피데사' 님이 석궁의 애로우 리볼버를 직접 보신적이 있다고 제보해주셨습니다.)

 

 

3. 무기를 결정해보자.

궁수라면 당연히 원거리 무기를 사용한다. 활과 석궁으로 나뉘는데 아직까지는 총 4가지 밖에 없다. 처음에는 롱보우나 숏보우를 사용하겠지만 금전적 여유가 생긴다면 컴포짓 보우와 석궁 둘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게 될 것이다. 자신이 사용하게 될 활과 석궁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활은 대체적으로 사정거리가 석궁보다는 길고 삑사리가 잘 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그에 비해 석궁은 `극악의 삑사리`라는 단점이 있지만 높은 밸런스와 데미지, 그리고 크리티컬 발동 확률 그리고 레인지 캐스팅 상태에서도 달릴수 있다는 장점을 무시할 수 없다.

 

◎숏보우 : 사정거리는 짧지만 공격력과 크리티컬도 어느정도 갖추고 있고 결정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

◎롱보우 : 사정거리가 가장 길고 공격력이 강하다. 가격도 비싸지 않다.

◎컴포짓보우 : 사정거리는 롱보다보다는 약간 짧지만 높은 크리티컬이 특징이다. 가격은 5,000 G

◎석궁 : 화살보다 가격이 약간 비싼 볼트를 사용하며 석궁의 가격도 10,000 G가 넘어 서민층에게는 결코 만만치 않다. 그러나 가장 높은 크리티컬률과 밸런스, 무엇보다도 레인지 캐스팅 상태에서 달릴수 있다는 장점에 무리를 해서라도 구입하는 유저가 많다.

 

 

4. 궁수의 인챈트

궁수도 직업이니만큼 직업에 맞는 인챈트가 필요하다. 궁수의 경우는 데미지가 약해서 데미지를 증가시킬수 있는 데미지형 접두 인챈트와 원거리 공격력에 영향을 주는 DEX(솜씨) 증가 옵션이 달린 접미 인챈트를 바르는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위 공식은 이론일뿐 실질적으로 한가지 문제점이 있다. 바로 솜씨를 올려주는 인챈트 스크롤이 없다는것, 정확히 말하면 있지만 구하기가 힘든 실정이다. `구름의`, `바람의`, `어쌔신` 3종세트가 있지 않냐고 반박하는 유저들도 있겠지만 이 3가지 인챈트들은 장갑, 건틀렛과 신발, 부츠에만 인챈트 가능하다는 점이 문제이다.

 

그러한 이유로 몇달전까지는 궁수들은 `코볼트` 라는 인챈트를 사용했다. `코볼트` 인챈트 스크롤은 모든 장비에 인챈트가 가능하며 솜씨가 3증가라는 옵션이 있다. 하지만 이 코볼트 인챈트도 찾기가 힘들어졌다. 코볼트 인챈트가 붙은 아이템은 마스 던전의 각종 코볼트들이 드랍하지만 마스던전의 인기가 떨어져 수요자만 있을 뿐 공급자가 없기 때문이다.

 

■ 데미지형 지향 궁수(레벨제한, 패널생략)

궁수의 단점인 약한 데미지를 보완하는 가장 일반적인 궁수의 인챈트, 접미를 붙이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접두 :

폭스헌터 (최대데미지 2~4증가)

폭스 (최소데미지 1~2증가, 최대데미지 1~4증가)

울프헌터 (최대데미지 4~6증가)

 

접미 :

구름의(솜씨 1~2 증가, 손과 발에 착용하는 아이템에 인첸트가능)

바람의(솜씨 2~3 증가, 손과 발에 착용하는 아이템에 인첸트가능)

어쌔신(솜씨 3~5 증가, 손과 발에 착용하는 아이템에 인첸트가능)

코볼트(솜씨 3 증가, 최소데미지 2증가)

오거(레인지 컴뱃마스터리 랭크 C 이상일때 최대데미지 2증가, 레인지컴뱃마스터리 랭크 A이상일때 최소데미지 2증가, 패널, 장거리무기에만 인첸트 가능)

 

■ 크리티컬 지향 궁수

높은 데미지보다는 한방한방의 크리티컬 데미지를 노리는 궁수의 인첸트, 요즘 코볼트를 구하기 힘들어 궁수들 사이에서는 적당한 인첸트라고 생각된다.

 

접두 :

정교한(크리티컬1%증가)

날카로운(크리티컬2%증가)

축복의(크리티컬5%증가, 스태미나 10증가, 패널, 머리에 착용하는 아이템에 인첸트 가능)

 

접미 :

포츈(행운 1~2증가)

부자의(행운 2~3증가)

도둑의(행운10증가, 패널)

 

※밸런스형 인챈트는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주 스탯인 솜씨가 밸런스를 증가시켜준다.

 

4. 초보자 가이드

본 가이드에 앞서 가장 기본적인 가이드인 아래의 링크 기사를 먼저 참고하기를 당부한다.

 

초보 지침서 1편 - 전투를 위해 [동영상 포함] [기사보러가기]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가 처음으로 마비노기에 입문해서 직업을 궁수를 택했다면 진심으로 재고하길 바란다. 마비노기는 전투 시스템이 다른 게임들과는 많이 다르기 때문에 타고난 게임의 천재(?)들도 많이 어렵다고 평가한다. 더구나 궁수의 경우, 고난이도의 컨트롤과 자금의 압박으로 마비노기에서 가장 찾아보기 힘든 클래스이다. 그래도 하고 싶다면 전사를 키우다가 마비노기에 대해 진정 눈을 뜨게 된 날 궁수를 시작해 보는 것을 권한다.

 

필자의 회유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래도 궁수를 키우겠다" 하는 초보분들을 위해 이 글을 바친다.

 

(1)보조무기를 구하자.

처음 마비노기 세상에 태어나면 무엇보다도 사냥 할 무기가 필요하며 그 무기를 구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 가장 약하다는 거미들과 여우를 맨손으로 잡아봐도 나오는건 달랑 10 G 정도... "10 G 씩 모아 언제 활을 사나?" 막연한 생각에 빠지는 독자가 존재 할 것이다. 마비노기에는 사냥외에 돈을 구할 방법은 존재한다. `아르바이트` 가 바로 그것이다. 아르바이트는 NPC의 간단한 요구 조건만 들어준다면 돈 혹은 돈이 되는 아이템을 준다. 지금부터 `아르바이트`를 시작해보자.

 

맨처음 추천하는 아르바이트는 식료품점 NPC `케이틴` 의 열매구하기 아르바이트이다. 식료품점 아르바이트는 마비노기 시간으로 정각 12시(자동 시점으로 그림자가 북쪽을 가르킬때)에 `케이틴`에게 `아르바이트에 대해` 라는 키워드로 대화하면 받을 수 있다. 이 아르바이트의 진행 방법은 마을 근처에 있는 나무들을 주먹으로 계속 때려서 나오는 열매를 NPC가 요구하는 갯수를 맞춰서 가져다주고 결과를 보고하여 보상을 받는 것이다.

 

(2)고급전투를 해보자.

궁수가 처음부터 활을 쓴다는 편견을 갖지말자. 처음에는 보조 무기인 칼로 적을 상대하게 된다. 칼을 사용하면 근접공격을 할 수 밖에 없는데 어느정도 사냥을 하다보면 `컴뱃 마스터리` 스킬이 랭크업이 가능하게 되는 시기를 맞이하게 된다.

 

이 시기에 자신이 궁수임을 망각하고 컴뱃 마스터리를 랭크업 시키는 천인공노할 만행을 저질러서는 안된다. 랭크업하는 순간 컴뱃 마스터리의 늪에 빠져 전사가 되거나 잡캐가 될 것이다. 그럼 "대체 활은 언제 쓰냐!" 라며 필자에게 소리 지른다면 "나중에..." 라고 작게 대답할 수 밖에... ㅜㅜ;;

 

초반에 칼로 사냥할때, 전투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 예상되기에 아래 참고 할 만한 기사를 링크 시키겠다.

 

초보 지침서 2편 - 고급 전투를 해보자. [기사보러가기]

 

이렇게 레벨업을 하고 나이가 먹으면 AP(어빌리티 포인트)가 쌓이게 되는데 이 AP는 스킬을 랭크업 시킬때 사용된다. 모아놓은 AP로 `매그넘샷`랭크업에 전념하도록 하자. 보조무기와 매그넘샷을 조금씩 번갈아 사용하다보면 레벨이 10~20대정도를 돌고 있을 것이다. 이 시기에는 활과 보조 무기를 가지고 사람들과 함께 `키아던전` 에 가서 팀플레이를 해보는것도 좋은 수련방법이다.

 

(3)난 초보가 아니다 (매그넘샷 굴리기/단, 석궁 필요)

자, 만약 레벨이 20이상이 되고 매그넘샷이 9랭크에 가까워질 정도가 되었다면 던바튼마을 북서쪽에 있는 라비던전에 가는 것을 권하며 가급적 2인플이나 4인플로 사냥하기를 추천한다.

 

여기서 궁수의 꽃 `매그넘샷 굴리기` 를 전수하겠다. 굴리기란 매그넘샷을 계속 시전하여 일어나자마자 다운시키기를 반복하는걸 말한다. 말만 들으면 천하무적이지만 모든 스킬은 약점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_-a

 

스켈레톤류는 메탈 스켈레톤을 제외하고는 모두 방패를 가지고 있다. 방패를 가지고 있는 몬스터가 디펜스를 사용했을 경우에는 매그넘샷은 무용지물이 된다. 게임의 설정상 매그넘샷은 막지 못하게 되어있지만 방패가 있을 경우 막아진다는 것이다. 모순이 있지만 사실이 그렇다.

 

※매그넘 굴리기 팁

스켈레톤류는 1:1 인식이기때문에 하나의 스켈레톤이 유저를 인식하는동안 다른 스켈레톤은 인식하지 않는다. 자신을 인식한 스켈레톤에게 매그넘샷을 발사하여 다운시킨다. 그 다음 매그넘샷을 캐스팅하며 넘어진 스켈레톤에게 가까이 붙는다. 이때 스켈레톤이 다운되면서 `번쩍` 했다면 섯불리 행동하지말고 조준한 상태로 스켈레톤의 움직임을 살피도록 하자.

 

스켈레톤이 가만히 제자리에 있다면 디펜스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발사하지 말고 다른 반응을 보일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스켈레톤이 다시 `번쩍` 하거나 움직인다면 바로 공격해주자. 만약 `번쩍` 하고 바로 달려온다면 스매시이니 가까이 오기전에 재빠르게 공격해야한다. 그리고 스켈레톤이 `번쩍` 하지 않고 그냥 일어났다면 스킬을 사용하지 않은것이니 그냥 공격해주면 된다.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이 굴리기 패턴이니 반복하면 된다.

 

나중에 독자들의 매그넘샷 스킬랭크가 6랭크에 도달하고 데미지가 높아진다면 보다 안전한 굴리기가 가능해진다. 보통 스켈레톤들은 한 방이나 두 방에 쓰러질 것이며 계속 붙어서 매그넘샷을 날려주면 된다.

 

출처 - 마비노기 게임어바웃(http://mabinogi.gameabout.com)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류트]캔터스잭 | 작성시간 05.01.09 한가지 빠졌네요 ~ 활을들고 트레보에게 '스킬에 대해서'누르면 '서포트 샷'이라는 스킬 가르쳐 줍니다.
  • 작성자[류트]신밧드의부업 | 작성시간 05.01.09 깔끔해서 대충 추천;ㅎㅎ
  • 작성자[류트]졸라짱맨 | 작성시간 05.01.09 옛날 꺼로군요... (리볼버 현재 왕창 좋아졌음.)
  • 작성자[류트]사루만다 | 작성시간 05.01.10 '바람의'는 모자도 되던데....
  • 작성자[하프]천구동생 | 작성시간 05.01.12 추천~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