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8. 다음 사실을 일어난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ㄱ. 이몽학이 농민과 자신이 조직한 회원들을 이끌고 홍산에서 난을 일으켰다.
ㄴ. 권율이 이끄는 관군과 백성은 합심하여 행주산성에서 왜군을 물리쳤다.
ㄷ. 조선 정부는 전란 중에 새로운 군대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훈련도감을 설치하였다.
ㄹ. 왜군이 조선 수군을 습격하여 통제사 원균(元均), 전라 수사 이억기(李億祺), 충청 수사
최호(崔湖) 등이 죽었다.
------------------------------------------------------
① ㄱ-ㄴ-ㄷ-ㄹ ② ㄱ-ㄴ-ㄹ-ㄷ ③ ㄴ-ㄱ-ㄹ-ㄷ ④ ㄴ-ㄷ-ㄱ-ㄹ
정답: ④
* 임진왜란의 연대기
㉡ 1593년 들어 조.명 연합군은 왜군에 반격을 가하여 평양성에서 크게 승리하며 탈환했으나(1593.1.6), 벽제관에서 일본군이 명군을 대파하여(1593.1.27) 위기에 빠졌다. 다행히 권율이 행주산성에서 큰 승리를 거두어(행주대첩, 1593.2) 위기에서 벗어나 4월 말에는 왜군이 서울에서 철수하고 (한성 복귀), 경상도 해안 지방으로 밀려난 왜군은 전열을 가다듬기 위해 휴전을 제의하였다.
㉢ 조선 정부는 전란 중에 새로운 군대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1594년 2월 훈련도감을 설치하고, 유성룡을 도제조로 조경을 대장으로 삼았다. 큰 바위 하나를 거뜬히 들 수 있고, 한 길 되는 담을 거뜬히 뛰어넘을 수 있는 자 수천 명을 모집하여 척계광이 개발한 삼수병(포수·사수·살수)을 수련하고 훈련시키는 법을 가르쳤다.
㉠ 전란 속에서도 정부의 수탈은 여전하여 1596년 7월, 충청도 홍산에서 ‘동갑계회’를 이끌던 이몽학이 난을 일으켜 오늘날 충남 일대를 장악하였다. 도원수 권율이 김덕령에게 격문을 보내 불렀는데 석성(石城)에 이르니 적도들이 이몽학의 머리를 베어 가지고 와서 항복하였다.
㉣ 정유재란을 앞두고 이순신이 투옥되자 조선 수군의 세력과 사기는 현저히 약화되었다. 조정은 경남 남해안에서 왜군에 대한 해상로 차단작전을 도체찰사(이원익)와 도원수(권율)에게 독촉하였고, 새로운 수군 통제사 원균은 이를 수행하다 연전연패 속에서 자신감을 잃고 도원수 권율에 의해 곤장까지 맞게 되었다. 원균은 권율의 처사에 격분하여 휘하 전 함선을 이끌고 부산의 왜본영을 급습하러 가다 오히려 거제도, 가덕도 등에서 왜군이 습격을 받았고, 칠천량에서 본인과 전라 수사 이억기, 충청 수사 최호 등이 죽고, 경상우수사 배설만이 12척의 배를 이끌고 패퇴하며 조선 수군은 궤멸하였다(1597년 7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