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료 올리기

한국신학의 학맥을 찾아서 (4) - 독일 튀빙겐대학

작성자김경식|작성시간02.09.09|조회수3,179 목록 댓글 0
한국신학의 학맥을 찾아-4
개혁 전통 존중하는 통전적 학풍 지향

튀빙겐대학교는 1477년 바덴뷔르템베르크의 초대공작인 에버하르트 백작에 의해 세워졌다. 종합대학인 튀빙겐 안에는 현재 개신교 신학부와 카톨릭 신학부를 위시해 법학, 경제학, 철학, 의학, 컴퓨터 과학 등 다양한 학부가 있다.
유럽의 중세대학들은 전통적으로 신학, 철학, 법학, 의학의 4학부로 구성돼 설립됐다고 한다. 독일의 대다수 신학대학은 이러한 전통 아래 우리나라와는 달리 종합대학 안에 신학대학이 있다. 또한 한 대학 안에 개신교와 카톨릭 신학부가 공존하는 경우가 많다. 튀빙겐도 그 중 하나. 튀빙겐 개신교와 카톨릭 신학부는 같은 건물을 쓰고 있으며 학문적 교류도 매우 활발한 편이다. 최근 독일에서는 단과대학으로서의 신학대학도 설립되고 있지만 튀빙겐과 같이 오랜 역사를 가진 대부분의 대학은 종합대학의 중추적 학부로서 신학부가 있다.
튀빙겐 개신교 신학부는 대체적으로 진보적 학풍과 보수적 학풍 모두가 수용되는 통합적인 학문의 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상당히 '진보적'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국내 신학계에서는 수용되기 어려운 아주 급진적인(?) 현대신학 이론도 논의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튀빙겐이 급진적이지 않다는 의견도 만만찮다. 서울신대 유석성 교수는 "독일의 신학에 대해 일부 교회와 사람들은 자유주의 신학이라고 생각한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대부분의 독일 대학과 신학자들은 자유주의 신학·신학자가 아니다"면서 "튀빙겐대학교 역시 학문적 자유는 있으나 자유주의 신학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유교수는 또한 "튀빙겐은 오히려 성서에 충실하면서 개혁적 전통을 존중하며 온전한 학문성을 추구하고 있다"며 "튀빙겐대학교는 독일 내에서 오히려 보수적 성향을 띤 신학부라고 말할 수 있다"고 전했다.
사실 튀빙겐의 학풍을 진보·보수로 나누기는 어렵다. 국내 신학교와는 달리 교수가 어떤 성향이냐에 따라 학교의 성향도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튀빙겐이 진·보수를 뛰어넘어 다양한 신학적 논의가 이뤄질 수 있는, 열려있는 학교라는 것. 튀빙겐 개신교 신학부는 또또한 세계교회협의회(WCC)와 국제 에큐메니칼 및 선교운동에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한편 장신대 김창선 교수는 "신학의 본질적인 면을 철저히 탐구하는 튀빙겐 신학적 학풍은 예나 지금이나 거의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김교수는 그러나 최근들어 신약과 구약의 연계성을 강조하는 성경신학이 발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2000년 튀빙겐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이종범 박사는 "튀빙겐 신학이 변함없어 보이는 것은 독일 신학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분위기에 쏠리지 않고 합리적으로 판단해 나가기 때문"이라고 전제한 뒤 "그렇다고 해서 사회의 관심사나 현대의 요구를 무시하지는 않는다"며 "사회현상에 대해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하나 분위기에 이리 저리 쏠리지는 않는 것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미국신학은 개인의 자유를 바탕으로 하고 있고, 독일의 신학은 제도의 자유를 바탕으로 한다"면서 "튀빙겐 역시 제도, 집단을 중시하는 신학을 전개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국내 신학자 가운데도 튀빙겐에서 수학한 사람이 상당수에 이른다. 국내 신학자 가운데 튀빙겐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처음 받은 사람은 위르겐 몰트만의 제자로도 유명한 김균진 교수(1976 Dr.theol 조직신학, 역사에 있어서 하나님의 존재·연세대)다. 김교수의 뒤를 이어 이성희(1983 Dr.theol), 성종현(1984 Dr.theol 신약학, 공관복음서에 나타난 예수의 죄용서와 그 구약적 초기 유대교적 전제 조건들·현 장신대 교수), 김명용(1985 Dr.theol 조직신학, 오늘이 토론 현장에서본 칼바르트의 신 개념·현 장신대 교수), 이동주(1986 Dr.theol 선교신학, 한국 혼합주의의 선교신학적인 문제 연구·현 아세아연합신학대학 교수), 김지철(1987 Dr.theol 신약학, 하나님의 감추어진 지혜로서의 십자가에 달린 그리스도·현 장신대 교수), 박용삼(Dr.pril 선교신학·현 숭실대 교수), 위형윤(1988 Dr.theol 신학의 실천이론,에큐메니칼 성례전으로써 세례·현 안양대 교수), 배경식(1989 Dr.theol 조직신학·현 한일장신대 교수) 등이 1980년대 튀빙겐에서 수학했다.

1990년대 튀빙겐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국내 신학자로는 유석성(1990 Dr.theol 기독교윤리, 디트리히 본회퍼의 기독론적 기본결단·현 서울신대 교수), 송순재(1991 Dr.rer.soc 기독교교육·현 감신대 교수), 조효임(1992 철학박사 J.S. 바하의 리토르넬로 형식·현 천안대 교수), 오성종(1993 Dr.theol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조병하(1994 Dr.theol 천안대, 암브로시우스의 삼위일체론과 기독론), 홍명희(1994 Dr.theol 개신교 부부관의 표현으로서 교회 결혼예식), 양금희(1995 Dr.theol 기독교 교육철학, 프랑케와 슐라이에르마허에 있어서의 인간학과 기독교 교육사상·현 장신대 교수), 김도훈(1997 Dr.theol 조직신학, 노장철학과 기독교 창조론. 생태학적 시각에서 본 노장철학과 기독교 창조론의 기본사고 비교·현 장신대 교수), 이은재(1997 Dr.theol 성서해석자로서의 필립·야콥·슈페너-그외 로마서 주해를 중심으로), 김충렬(1997 Dr.theol 한국목회상담에 칼, 쿠스타프 융 심층심리학의 적용 가능성·현 통합 서남노회 목사), 김창선(1998 Dr.theol 신약학, 예수의 고난, 예수의 간접적인 고난예고와 이것이 그의 하나님 나라 선포와 어떠한 관계에 있는가에 대한 주석학적인 연구) 장해경(1998 Dr.theol 신약학·현 아세아연합신학대학 교수) 등이 있다.

또한 이종범(2000 Dr.theol 대중매체를 통한 문화적 에토스 전달-현대 유교 사회의 기독교 에토스 전달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동정·현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사목연구소), 최순봉(2001 Dr.theol 복음의진리: 갈라디아서 1, 2장의 전승사적 연구·현 광신대 교수) 등은 21세기에 튀빙겐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인물.
이들은 한국 교회에 독일의 전통적인 신학을 소개하고 에큐메니칼 운동을 소개하며 신학적 윤리·평화문제를 소개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튀빙겐대학교
튀빙겐대학교에는 3만 명의 학생들이 수학하고 있다. 이 중 신학부 학생수는 개신교 신학부 2000명을 포함, 약 3000명. 신학부에서 공부하는 한국 학생은 약 20여 명 정도. 현재는 모두 개신교 신학부에 재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신교 신학부는 초기부터 개혁전통이 강했다. 루터에 기반을 두고 있는 이러한 개혁신학적 전통은 17세기와 18세기에까지 튀빙겐에 이어졌다. 비판적 역사신학의 영향을 받게 된 것은 19세기부터.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 사이에 튀빙겐은 아돌프 슐레터와 칼 하임 교수를 영입하며 큰 변화를 겪게 된다. 1898년 튀빙겐에 온 슐레터 교수는 역사적 예수와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의 연계성을 찾기 위한 시도를 전개했으며 1920년 초빙된 하임 교수는 신학과 현대 자연과학과의 대화를 시도했다.
튀빙겐 개신교 신학부에는 현재 18명의 전임교수가 있다. 2000명의 학생 중 70%는 목회자 과정을 밟고 있으며, 21%는 중등학교 종교교사가 되기 위해 교육을 받고 있다.
튀빙겐 신학부 출신 가운데는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은 철학자·신학자들이 상당수 있다. 우선 서양 철학사에 큰 영향을 끼친 헤겔(1770~1831)을 꼽을 수 있다. 헤겔은 프랑스혁명(1789)이 일어나던 당시 신학부 학생이었다. 또한 '예수전'을 쓴 슈트라우스, 현대 신학사를 빛낸 칼 바르트, 루돌프 불트만, 폴 틸리히, 디트리히 본회퍼 등도 튀빙겐을 거쳐갔다. 위르겐 몰트만도 빼놓을 수 없는 인물. 또한 카톨릭 신학부의 한스 큉과 발터 카스퍼 교수 등도 세계적인 신학자로 인정받고 있다. 오늘날 세계의 정신사와 신학을 창조하고 이끌어가는 학문과 학자가 는 곳이 바로 튀빙겐인 것이다.
지금 튀빙겐은 상당한 변화를 겪고 있다고 한다. 그동안 튀빙겐 신학을 이끌었던 유명 교수들이 최근 몇 년 사이 모두 은퇴한 것이 주요 원인. 새롭게 등용된 신진교수들이 21세기 튀빙겐에서 어떤 신학적 흐름을 형성할 지 주목되고 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