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북송 역사에서 '정강의 변(혹은 정강의 수치)'는 피할 수 없는 주제이다. 그렇다면 정강의 변은 얼마나 끔찍했습니까? 아래 기록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남방 원정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원래는 금나라 군대에 금괴 100만개와 은화 500만개를 보상으로 지급할 계획이었는데, 이를 10일 이내에 지불해야 합니다. 그 수가 부족할 경우 황제의 첩과 공주는 각각 1000금괴, 후궁은 500금괴, 후궁은 200금괴, 가문의 아내는 5금을 허용한다. 귀족 가문의 아내에게는 은괴 2개가 주어집니다. 귀족 친척 한 명당 은괴 100개가 주어지며, 총사령관은 왕가의 공주, 귀족의 아내, 딸을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황금인에게 확실한 가격으로 주어지는 평범한 사람들의 운명도 짐작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그런 비극적인 스캔들이 일어났는가?
이 비극적인 사건을 어떤 각도에서 논하든, 첫 번째 이유는 송나라의 군대가 금나라 군대를 패배시키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우선, 사료에 따르면 송군의 무장훈련 상황은 늘 우려스러운 상황이었다. 예를 들어 경덕(景德) 원년(1004)에 "귀주로(象州路)의 전사 설연(雪廣) 등이 사천협 수비대 등이 한 번도 읽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경서, 1010), 광저우 마량옌은 날씨가 더워서 모든 군사교육을 중단하고 싶다고 말했다. "; "최근 산시(陝西)를 지나서 물어보니 여러 주에 금지된 병력이 많지만 훈련은 제한적이다. 그 중에는 공예가, 음악가, 자수공, 서예가, 화가, 공예가 등 수백 명이 있는데, 대부분은 지휘관이나 부하 관리들이고, 500명에서 700명 이상이 될 수도 있다. 위아래로 피하고 서로 따라가는 일일 가르침의 수는 추정되지 않습니다. 급히 경찰을 공격해야 한다면 도시 사람들을 전투로 몰아넣는 대신 어떻게 경찰을 이용해 도시를 방어할 수 있겠습니까!" ("Quan Song Wen" 886권, Zhao Mo, "On the Shaanxi Officers' Occupation of Shaanxi) 금단의 군대와 선언문 낭독의 장애물')
아시다시피 훈련이 없거나 날씨가 더울 때 훈련이 없으면 군대는 군사 업무에 종사하고 군인을 하인으로 사용합니다. 그러한 군대가 전투에서 잘 싸울 거라고 기대합니까?
송나라 신종 때 송 조정은 군사 훈련을 강화하려고 했고, 그 결과 허베이 국경의 일부 군인들이 훈련을 피하기 위해 거란 영토로 도망갔다. 이렇듯 송나라 군인들은 실제로 군사 훈련을 실시하는 것을 견딜 수 없었던 것입니다.
군인들은 그렇게 생각했는데, 그 학자 관료들의 생각은 더욱 기이했습니다! 예를 들어, 송나라 절종(浙宗) 시대에 송나라의 유명한 재상 판중옌(象忠廣)의 둘째 아들이자 '공통수상'으로 알려진 판춘런(汉春仁)은 다음과 같이 보고했습니다. "아직도 활과 석궁을 가르치는 금지된 군대가 있습니다."소체도 훈련 중 보상이 송신종 시대보다 낮기 때문에 기념물을 믿었습니다. , 병사들의 의욕을 높이기 위해서는 군대의 훈련 강도를 줄여야 합니다. 당송 8대 문인 중 한 명인 소식의 남동생이 군사 분야에서 이런 이상한 조언을 할 수 있다는 게 정말 어이가 없습니다…
송나라 휘종 시대, 정강의 변 직전에 상황은 더욱 심각해졌습니다. "군대의 많은 병사의 대부분은 숙련된 기능공으로, 민간 복무 및 군 동료로 활용된다. 기능공을 돕기 위해 돈을 기부할 수 있는 병사는 학교 점검을 면제한다. . .. 위급할 때 병사를 모르면 쓸 사람이 없느니라.”그래서 정강의 변을 당했을 때 송군의 전투력은 앞서 말한 대로였고 실제로 쓸 사람이 없었다. "
예를 들어, 『삼대북문회』 36권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화평협정이 체결되었고, 금나라는 17명의 기병을 보내 본국에 보고하러 갔다. 이간이 2천 명의 송나라 군대를 이끌고 금나라 기병들을 공격하러 나갔다. 그들이 제17기병대를 만나자 금나라 기병들을 이끈 사절은 "군대를 쓸 필요가 없다. 우리는 이미 성안에 평화를 이루었다. 나는 나라로 보내졌다"고 말했다.
하지만 송군이 이를 무시하고 공격할 채비를 갖추자 금나라 기병들은 3개 부대로 나뉘어 전방에 7명의 기병이 있고, 좌우익에 각각 5명의 기병이 있었다. 전방의 7명의 기병들이 질주했다. 그러자 송군 장교와 병사들은 무질서하게 달아났다. 그리하여 2천 명의 송군이 17명의 금나라 군대에게 패하였다. 이 전투는 너무 비극적이어서 작가조차도 더 이상 설명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정강의 변을 당했을 때 송나라에는 싸울 만한 군사가 없었는가? 아직 좀 있는데, 바로 서부군입니다! 송나라가 거란과 평화협상을 한 후 서하를 향한 북서쪽 방향이 주요 전선이 되었다. 송나라는 서하를 상대하기 위해 서북쪽에 주둔한 군사들의 훈련을 강화해 왔으며, 또한 많은 수의 티베트 병사들을 고용하여 서북 지방은 항상 전투 상태여서 송군 중에서 전투력이 가장 높았다.
그러나 싸울 수 있는 군대가 있다 하더라도 지휘할 사람이 형편없으면 패배하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송나라 수도인 개봉의 첫 번째 방어 전투입니다. 금나라 장군 완안종한의 금나라 동로군이 개봉을 포위했을 때, 금나라의 다른 부대인 서로군은 송나라의 도시인 태원에서 막혔습니다. 그러므로 송나라 장수 종사도는 서방군 10만 명을 이끌고 개봉으로 순조롭게 진입하여 개봉이 함락되는 것을 막았다.
첫 번째 개봉 포위 공격 이후 종사도는 다음 번에 "함락을 방지"하기 위한 계획으로 금나라군이 다시 강을 건너는 것을 막기 위해 대규모 군대를 황하 양쪽에 주둔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원래 송나라 흠종 황제가 그러려고 했지만 곧 다른 송나라의 대신들이 반대하여 거부되었습니다. 그들은 애써 황하 양쪽에 대규모 군대를 주둔시켜도 만약 금나라 군대가 오지 않으면 막대한 군사비가 낭비될 것이라고 믿었다. 이 이유가 충분히 이상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더 이상한 것은 황제가 이 이상한 이유에 동의했다는 점이며, 이는 직접적으로 방어 공백을 초래했습니다.
원래 개봉의 송나라 금군 80만 명과 북서쪽에서 온 근왕군의 병력은 모두 20~30만 명에 달했다. 그러나 항복파의 기괴한 작전으로 송군 일부는 다시 북서쪽으로 철수했고, 송군 일부는 태원 공성 구호전에 참가해 피해를 입었으며, 일부는 남안에서 무너졌다.
그 결과 금나라군이 두 번째로 개봉을 포위했을 때 도시의 수비군은 7만 명도 채 되지 않았다. 송나라 근왕군은 금나라에 항복한 대신인 이미 당가와 경남중의 명령을 받아 전진할 수 없었다. 남로 총관리인 장수예와 그의 두 아들 보펀, 종웅만이 명령을 어기고 13,000명의 군사를 모집하여 근왕군을 편성했다. 그들은 영창현에서 완안종한의 군대와 싸웠으나, 결국 금나라 군대가 개봉에 침입하였다.
다들 멍청한 직원들이 무섭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멍청한 지도자가 제일 무섭습니다! 이때 태원시는 송군 각 부서의 협력이 좋지 않아 이미 함락된 상태였다.
태원이 함락된 후 개봉에 병력이 부족하고 지원군도 없는 상황에서 실제로는 사이비 도사 곽경의 제안을 이용해 성문을 열고 주도적으로 공격을 가해 개봉을 함락시켰다.
요컨대, 군사적 관점에서 보면, 정강의 변이 부끄러운 이유는 너무나 단순해서 깊은 내부적 원인을 파헤칠 필요조차 없다. 약해진 군사장비와 낯선 군주와 대신들의 추가는 금나라 지배층들에게 송나라의 풍요로운 부를 선사하기 충분했다. 그러므로 정강의 변은 '패배'라기보다는 '부끄러움'이었다.